이명박대통령의 인터넷 연설
청와대의소식입니다.이번소식은103차대통령의인터네연설로2112년11월26일내용입니다..

여기를누르시면이명박대통령의육성을들으실수가있습니다.

[103차대통령라디오·인터넷연설,2012년11월26일]

국민여러분,안녕하십니까.날씨가많이추워졌습니다.저는오늘부터넥타이와와이셔츠를벗고대신목이높은셔츠를입고안에는내복을입고나왔습니다.이렇게하니까실내온도를많이낮출수가있습니다.금년겨울공무원들은모두이렇게전기절약을위해서자유복장을하기로했습니다.

국민여러분,저는지난주캄보디아프놈펜에서열린ASEAN+3회의에참석하고그뒤이어서UAE,아랍에미레이트연합을방문하고돌아왔습니다.

21세기세계경제의중심이동아시아로이동하면서,아세안의중요성도날로커지고있습니다.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을비롯한동남아10개국으로이루어진아세안은인구가7억에달하고GDP2조2천억달러에달하는초대형경제권이되었습니다.

이런아세안이2015년까지단일경제공동체를형성해서단일생산기지와소비시장으로통합되면,무한한성장잠재력을아마꽃피우게될것같습니다.이때문에이번회의에서도미국과중국,일본등세계주요국이아세안을둘러싸고치열하게각축전을벌였습니다.우리정부도아세안과의관계강화를위해서2009년‘新아시아외교’구상을발표한바있습니다.

2009년한-아세안FTA를마무리하고,이어제주도에아세안10개국정상들을초청해서특별정상회의를개최한바있습니다.그다음2010년에는’전략적동반자’로관계를격상시켜서,경제뿐만아니라문화,교육,안보까지관계를확대하였습니다.

이러한노력에힘입어서,2010년에는한-아세안교역량이EU,일본,미국을제치고,중국에이어서2위에올라섰습니다.작년교역량은1,300억달러에달해서4년전보다65%이상증가했고,아마도2년후면1,500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이됩니다.작년에우리해외건설수주와투자에서도2위에올랐습니다.

이는우리가글로벌경제위기를세계에서가장빠르고성공적으로극복하는데사실,큰힘이되었습니다.글로벌경제위기로미국,유럽시장이침체되고,중국시장도둔화되고있는가운데아프리카,남미는미래시장이기때문에,지금당장빠르게성장할수있는유일한시장은아세안입니다.

내년도에도우리수출이신장되고우리경제에활기를가져다줄곳은아세안일것으로생각을합니다.무역2조달러,국민소득3만,4만달러시대를열기위해서도아세안과의경제협력은아주필수적입니다.

사랑하는국민여러분,우리는전후불과한세대만에세계최빈국중에서선진국으로진입한거의유일한나라입니다.이때문에아세안국가들은선진국보다는자신들과비슷한상황이었던대한민국을발전모델로삼고자합니다.

유도요노인도네시아대통령은제게직접"인도네시아경제개발의목표는뚜렷하다.지금한국의모습으로가는것"이라고말하기도했습니다.인구2억5천만에이르는인도네시아와는이미모든분야에걸쳐전면적협력을진행하고있습니다.

인구7천만의태국은작년홍수이후에,우리나라4대강살리기와같은사업을국가적으로진행하고있습니다.내년초에시작되는그사업을수주하기위해서한국,중국,일본3국이치열한경합을지금벌이고있습니다.

제가지난번태국을방문하기일주일전에일본노다총리가다녀갔고,지난주에는원자바오중국총리가태국을방문했습니다.제가태국을방문한것도바로그때문이었습니다.

과거아세안의90%는일본시장이었습니다.사실우리의진출은상당히늦었습니다.그러나이제본격적으로진출을시작했습니다.정부가지난2009년한-아세안센터를설립하고올해9월인도네시아에아세안대표부를설치한것도바로그런의미가있습니다.

사랑하는국민여러분,저는뒤이어서UAE를방문했습니다.UAE에서는우리가바라카에건설중인한국형원전1ㆍ2호기를먼저착공했습니다바로그착공식에제가참석했습니다.

지난2009년UAE원전수주를놓고프랑스와막판까지불꽃튀는경쟁을벌여서,역사상최초로한국형원전을수출하게된때를생각하면,지금도정말기적같이느껴집니다.이번착공버튼을누르면서,지난날이떠올라감회가깊었습니다.

산유국이원전을만드는것은새로운도전이기때문에,UAE측도“새로운시작을하는날”이라면서,감사의표시를해왔습니다.

원전수주로우리가얻는경제적효과는공사비200억달러만이아닙니다.이번에준공후60년동안원전운영을한국이맡기로했고,그운영비만해도200억달러에달합니다.연간운영인력도1년에1,400명에달하기때문에,60년간수만명에이르는사람들에게안정된고급일자리가생기게되는것입니다.

UAE는내년하반기에원전4기를더발주할예정이고,이를수주하기위한경쟁은더욱치열해졌습니다.이미프랑스와일본등의최대반격이시작되었습니다.제가이번에다시한번UAE를방문한것도바로그이유에서였습니다.

사랑하는국민여러분,1970년대이후지난40여년간우리먹거리는자동차와철강,조선,전자산업이었습니다.앞으로성장을지속하려면새로운성장동력을발굴해야합니다.원전도핵심적인미래먹거리중의하나입니다.

UAE와함께하기로한유전개발도그동안극히소수의선진국들만이가능했지마는,이번을계기로우리가적극개척할수있게되었습니다.UAE의막대한자원과자금,그리고우리의우수한인력을결합하면,큰시너지효과를얻을수가있습니다.

이번순방기간동안저와UAE모하메드왕세자는우리두나라가모두식량수입국이기때문에,제3국에서미래식량개발에함께투자하기로합의를했습니다.글로벌코리아가된지금은“외교가바로경제이고,경제가외교”인시대에우리는살고있습니다.

그래서사실나자신뿐만아니라장관들도수없이외국과함께협력을하는데많은시간과노력을들이고있습니다.또그렇게할수밖에없습니다.지난5년동안제가마흔아홉번이나해외에나간것도바로그때문입니다.나갈수밖에없어서나가는것입니다.

우리정부에서새롭게만들어진대한민국먹거리가다음정부에서도‘더큰대한민국’으로뻗어나가는든든한디딤돌이되기를바랍니다.사랑하는국민여러분,지난금요일은연평도포격도발2주기가되는날이었습니다.저는지난달연평도를찾아가서,당시용감히싸웠던해병용사들을만나격려를했습니다.이자리를빌어서당시희생당하고또한부상당했던장병들과가족여러분에게심심한위로를보냅니다.

그때저는북녘을바라보면서,NLL선을지키는것이국가안보를지키고평화를지키는길이라는것을다시한번확인할수있었습니다.굳건한안보없이는경제도없습니다.또한국민의편안한삶도보장할수없습니다.굳건한안보위에대한민국을지속적으로발전시켜나가야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고맙습니다.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