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미소
별만총총뜬깜깜한새벽녘이다.아직어둠이가시지않은부엌에서어머니의아침준비가한창이다잠자는우리가깰까봐조심조심밥을짓는어머니의기척이적막을깬다.형이졸린눈을비비며아침식사를하는둥마는둥하더니집을박차고허겁지겁뛰어나간다.길이어두우니조심해서가라며대문까지나간어머니는형이달려간길을물끄러미바라보신다.

그렇게매일어머니는자식들이학교에늦지않도록먼동이트기도전에일어나아침준비를하셨다.나보다여섯살위인형은서울로유학갔다가6.25전쟁이터져고향으로내려왔다대신16킬로미터나떨어진용인의중학교에임시로다녔다.그런형이몹시부러웠다.나도빨리커서중학교에가고싶었다.

그런데초등학교상급학년이되면서나는어렴풋중학교에갈수없을지도모른다는생각이들었다.그당시시골에서서울로유학을보낸다는것은오늘날해외유학을보내는것만큼이나어려웠다.게다가우리집이자식을둘씩이나유학보낼만큼부유한집이아니었다.그나마도60가구밖에안되는우리시골마을에서서울로유학을보낸집은우리집뿐이었다.

중학교에가려면공부를잘하는방법밖에없다고생각했다.공부에취미를갖기시작한것도그때였다.농사일이많아거들어야했지만그때마다어머니는“머지않아일하게될터인지금은가서공부나하라”며말리셨다.그러면못이기는척하며방으로들어가공부했다.

드디어졸업식날이되었다.일찍가서졸업식예행연습을한뒤강당에들어섰더니수많은학부형들이자리를가득메웠다.어머니도보였다.식순에의해우등상을수여하는차례가되었다.사회자가호명하는명단속에나의이름도포함되어있었다.상을받은뒤몰래뒤를돌아보니어머니의미소속에눈물이고여있었다.

나는시골고향에서중학교를마쳤다.비록도시로유학하지는못했지만고등학교는서울,요사이특목고에해당되는학교에진학하여전액장학금으로졸업하였다.

여름방학때시골에내려가농사일을도우려고할때면공부나하라며말리시던어머니의모습이보고싶고그립다.

201211월30일양병택

추신:조선일보에서맛나는글쓰기특강이있어갔더니어머니추억을숙제로주어어설프게썼더니강사님이손보신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