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에의 무게가 상 받을 무게
멍에의무게가상받을무게

세계를정복한알렉산더왕시절이야기입니다.먼나라를정복하였습니다.전리품으로얻은금을한마차싣고본국으로돌아오고있었습니다.마차를나귀가끌고있었고마부한명이나귀를몰고있었습니다.워낙먼거리라나귀가지쳐있었습니다.쓰러질것같았습니다.마부는마차에서금덩어리몇개를꺼내더니자기가메고나귀를몰았습니다.

한참후이모습을본알렉산더대왕이이상하여물었습니다."왜금덩어리를짊어지고걷는가?"마부가말했습니다."나귀가너무나힘들어하여짐을덜어주고있습니다."

감동을받은알렉산더대왕이말했습니다."짊어진것은네것이다."자기가짊어진것만큼받게됩니다.

누가주인입니까?그공동체의짐을진사람이주인입니다.무겁게짐을진사람이주인입니다.나라의짐을진사람이나라의주인입니다.

<아름다운103가지이야기>책에나오는이야기입니다.실업자아버지가있었습니다.

직장에서쫓겨났습니다.가정이가난하여졌습니다.지붕이새도고치지못하였습니다.비오는어느날안방에물이새면서줄줄물이흐르고있었습니다.

아버지가잠간나갔다온다고나갔습니다.그리고밤이늦도록돌아오지않았습니다.식구들이무슨일이생겼는가하여찾아나섰습니다.아버지가갈만한곳을모조리찾았지만찾을수가없었습니다.할수없이돌아오는데지붕위에누군가가우산을쓰고쪼그리고앉아있었습니다.

아들이엄마에게놀라서물었습니다."엄마!우리집지붕위에누가있어요."물끄러미바라보던엄마가아들에게말했습니다."그냥집에들어가자."안방으로들어갔습니다.

물이새지않고있었습니다.엄마가말했습니다."아들아!아빠가돈도못버니까미안하여우리편안하게자라고저렇게지붕위에올라가서비가새지못하게몸으로때우고있는것이란다.아빠자존심을건드리지않게모르는척하자."나는이이야기를읽고울었습니다.

가정을책임지는사람이가정의주인입니다.무거운짐을지고있는사람이그곳에주인입니다.

몇년전에우리나라에서비행기추락사건이일어나망신을당한적이있습니다.실수로비행기기름넣는곳에맹물을넣어서비행기가추락한사건이있었습니다.

정말어이없는사건이었습니다.불랙박스탐독이끝나고나서사고원인이밝혀졌습니다.비행기가뜬지1분만에왼쪽엔진에이상이생겼습니다.관제탑에서는즉각돌아오라고명령하였습니다.그때오른편엔진에도고장이생겼습니다.맹물을넣고비행기가뜰리가없었습니다.

순간비행기는추락하기시작하였습니다.조종사세명이타고있었습니다.그중에두명이낙하산을타고뛰어내렸습니다.

그러나조종사한명은끝까지뛰어내리지않았습니다.내려다보니민가들이즐비한데만일자기까지뛰어내리면비행기는민가들을덮칠것이고수백명이죽을것이번하였습니다.그는비행기기수를산쪽으로돌렸습니다.그리고비행기와함께죽었습니다.비행기가떨어지기까지3분걸렸습니다.3분동안비행기를산속으로몰았습니다.

두명은수고하지않았습니다.무거운짐을지지않았습니다.한명이무거운짐을지고죽었습니다.국민들은그에게열호하였습니다."멍에의무게가상받는무게입니다."

<갈보리교회강문호목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