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고의 미학

충고의미학

인생을살다보면누군가나의잘못을꾸짖는충고나지적을받을때가있습니다.여러분들은이럴때순순히잘받아들이시는편입니까?아니면버럭화를내고무시하는편입니까?남의충고를잘받아들이고나의잘못을돌아볼줄아는사람은무한성장잠재력을가지고있는사람이라고합니다.‘나무가목수의먹줄을받아들일때곧은나무로변신하듯이(木從繩則直)사람도다른사람의충고를받아들일때반듯한사람이될수있다(人受諫則聖).’라고하지않습니까?그런데요충고는받아들이는사람보다하는사람의자세가더욱중요한것같습니다.비꼬듯이아무렇게나하는충고는아무리옳은말이라하더라도상대방을교정시키기는커녕분노만일으키기때문이죠.상대방을위해서하는충고라면충고에도원칙과기술이필요합니다.

고전에서말하는충고의5가지의기술을정리해봤습니다.첫째충고는따뜻해야합니다.아무리좋은충고라도칼휘두르듯이상대방의가슴을도려낸다면그충고가제대로전달되지않을겁니다.북송(北宋)의정치가범충선공(范忠宣公)은충고의자세를이렇게설명하고있습니다.‘세상에아무리어리석은사람이라도남의잘못을따지고지적하는것은명철하다.반면아무리총명한사람이라도자신의잘못을용서하는것은관대하다.그래서충고는나의잘못을용서하는관대한자세로남에게해야한다.’예자신에게관대한마음으로상대방의잘못을바라본다면그충고는따뜻할수밖에없습니다.

둘째충고는상황을살펴서해야합니다.상대방의감정이나기분을고려하지않거나,때와장소를가리지않고하는충고는독이될수있습니다.늘버릇처럼남의잘못을지적하는사람이제딴엔남을위해충고한다고하지만준비안된충고는상대방의마음만상하게할뿐이죠.상황을살펴충고하는것을기간(幾諫)이라고합니다.기미(幾微)를살펴충고한다는뜻이죠.공자는특히옳은이야기를윗사람에게진술할때기간(幾諫)의방법을써야한다고하였습니다.부모든내가모시는상사든아무리옳은말이라도쉽게할수있는것은아닙니다.정말반드시지적하고개진해야할말이있다면상대방의감정과상황을살피는것이지혜로운자의충고방식입니다.

셋째충고는신뢰를바탕으로해야합니다.‘신뢰가있은후에충고하라(信而後諫)!신뢰가없이충고하는것에대하여상대방은자신을비방한다고생각할수있기때문이다(未信則以爲謗己也).나와특별한관계도없고,자주만나거나신뢰가쌓인사람이아닌데나에대하여던지는충고는제대로받아들여질수가없습니다.그저나를욕하고비방하는이야기로만들리기때문이죠.충고는관계의질이중요합니다.상대방이내가하는충고에대하여진심어린마음을받아줄수있는믿음있는관계야말로충고의최소조건일겁니다.

넷째충고도너무자주하면관계가소원해집니다.같은충고를반복해서상대방에게하면상대방은짜증을내거나화를낼수밖에없습니다.이런충고는대부분상대방이인정하지않는나만의생각일경우가많죠.공자의제자였던자유(子游)는신하가임금에대한충고와친구사이의충고에대하여이렇게말하였습니다.‘내가모시는주군에대하여너무자주(數)간언을하고충고를하면주군에게욕을먹거나버림을당할것이다(事君數斯辱矣).친구사이에도너무자주충고를하면그친구관계는소원해질수밖에없다(朋友數斯疏矣).만나면무조건남의잘못부터따지는사람을계속해서만나고싶어할사람은없습니다.충고는정말준비하고계획해서해야합니다.기분내키는대로퍼부어대는것이충고가아닙니다.충고(忠告)에는충심(忠心)이있어야합니다.

다섯째충고도한계가있습니다.자공(子貢)이공자에게친구와의관계에대하여묻자공자는이렇게대답합니다.‘친구사이는충고하여좋은길로인도하는사이다(忠告而善道之).그러나아무리충고를해도상대방이고치지않으면그충고는그쳐야한다(不可則止).이것이스스로를욕되지않게하는방법이다(無自辱焉).’몇번한충고에상대방이그충고를받아들이지않는다면이미그문제에대하여생각이다른것입니다.이것을고집하여계속충고한다면그것은충고가아니라강요가될수밖에없습니다.

충고는정말어려운것입니다.남의단점과잘못을지적하는것은상대방의마음과기분을아프게하기때문이죠.그래도충고를안할수는없습니다.충고는조직을살리는숭고한행위입니다.그러나충고에도원칙이있고기술이있습니다.진심어린충고를받아들이는사람역시자세가되어있어야합니다.우(禹)왕은좋은충고를들으면그충고를한사람에게절을했다고합니다.성공한사람들은모두충고를잘할줄알고받아들일줄아는충고의고수들이었던것입니다.감사합니다.

박재희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