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기술

커뮤니케이션을어떻게잘해야인맥관리가기술적으로이루어질것인가하는말씀을드리겠습니다.마음자세,경쟁력제거가끝난다음에할일일수도있지만경쟁력제거는좀덜되었지만마음자세만큼은제대로되어있는사람만이가능한얘기입니다.제가늘세상에모든사람은보물이라고얘기합니다.

실질적으로주변에많은사람들을보면자기하고맞지않는다.저사람이나하고무슨관계가있겠어?하면서무시하시는분들이많습니다.인맥관리의가장처음이자마지막이바로커뮤니케이션입니다.
상대방과어떻게커뮤니케이션을시작하고상대방하고가까이갈수있도록노력하느냐가인맥관리의처음이자마지막입니다.상대방과가까이하고싶은생각이있더라도소통을시작하지않으면무용지물로끝나고그냥개꿈으로끝난다는말입니다.

그렇다면어떤식으로해야가장기술적으로상대방에게다가갈수있는지에대해서말씀드리겠습니다.대학생이던혹시명함이없으신분들은오늘당장명함을만드십시오.
명함에어느학교무슨과그리고자기전화번호와이메일주소는다넣을수있지않습니까
반드시상대방한테인사하면자기의이름과정확하게연락처를내주는자세가처음부터되어야합니다.쭈빗쭈빗하면서’저사람이내명함을받으면찢어버리지않을까’이런생각하면안됩니다.당당하게자신의명함을제시하십시오.

두번째는그사람이준명함이있다면명함을받는순간소중하게다음과같이자기에게속으로이렇게얘기하십시오.’나는오늘또하나의보물을만났구나’
여러분이어떤마음자세를갖느냐에따라서세상이변한다고제가수차례얘기합니다.
집에돌아가셔서72시간안에3일이내에받으신명함에반드시먼저커뮤니케이션을시작하십시오.커뮤니케이션하는방법은다양하니까문자,이메일또는편지를쓰셔도됩니다.
그런데가장좋은것은편지를쓰는것이고그다음이이메일좋고그것도귀찮다면문자라도반드시보내시기바랍니다.’몇월몇일날어디서만났던누구입니다.그날모임이너무좋았습니다.
여러분들이좋은얘기를해주셨는데당신이하신말씀중에이런말씀이굉장히기억됩니다.앞으로좋은인연지속되기를바랍니다.’
여러분이마음속에아무리좋은생각을가지고있다하더라도표현하지않으면상대방은모릅니다.반드시72시간이내에해야하는이유는사람의기억속에서사라지는데드라인이72시간이라는통계가있기때문입니다.72시간이지나면사람머릿속에서그사람이빨리사라져버리고나중에그사람의형체도구별이안될정도로잊어버리게됩니다.

세번째는사람들만나시면늘미인대칭하십시오.
미소짓고인사나누고대화나누고가급적그사람한테칭찬할것이있으면한마디라도하십시오.상대방머릿속에각인이될것입니다.

똑같은명함을받았음에도불구하고그런것을행하지않는다면그명함은쓰레기통에들어가있거나아니면명함철에들어가서수년동안잠자서쓸데없는명함이될것을여러분이커뮤니케이션을시작하게되면새로운인맥에시작이된다는생각을반드시갖으시기바랍니다.모든인생은커뮤니케이션이고비즈니스는커뮤니케이션이고인맥관리의시작은커뮤니케이션입니다.

<넷향기의이영권박사(세계화전략연구소소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