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취임사

박근혜대통령은25일오전국회의사당에서국내외귀빈과일반국민등7만여명이참석한가운데취임식을갖고제18대대통령에공식취임했습니다.

박대통령은취임사에서“새로운희망의시대를열어갈것”이라며“세계경제패러다임이바뀌고있는상황에서새로운경제민주화를일궈나가겠다”고말했다.이어“제2의한강의기적을만들어나갈것”이라고덧붙였습니다.

박대통령은‘희망의새시대를열겠습니다’라는제목의취임사에서경제부흥,국민행복,문화융성을통해부강하고국민이행복한대한민국을만드는데모든것을바치겠다고말했다.다음은박근혜대통령취임사전문입니다.

존경하는국민여러분!

700만해외동포여러분!저는오늘대한민국의제18대대통령에취임하면서희망의새시대를열겠다는각오로이자리에섰습니다.

저에게이런막중한시대적소명을맡겨주신국민여러분께깊이감사드리며,이자리에참석해주신이명박대통령과전직대통령,그리고세계각국의경축사절과내외귀빈여러분께도감사드립니다.

저는대한민국의대통령으로서국민여러분의뜻에부응하여경제부흥과국민행복,문화융성을이뤄낼것입니다.부강하고,국민모두가함께행복한대한민국을만드는데저의모든것을바치겠습니다.

국민여러분!오늘의대한민국은국민의노력과피와땀으로이룩된것입니다.하면된다는국민들의강한의지와저력이산업화와민주화를동시에이룬위대한성취의역사를만들었습니다.

한강의기적으로불리는우리의역사는독일의광산에서,열사의중동사막에서,밤새불이꺼지지않은공장과연구실에서,그리고영하수십도의최전방전선에서가족과조국을위해헌신하신위대한우리국민들이계셔서가능했습니다.

저는오늘의대한민국을만드신모든우리국민들께진심으로경의를표합니다.존경하는국민여러분!격동의현대사속에서수많은고난과역경을극복해온우리앞에지금글로벌경제위기와북한의핵무장위협과같은안보위기가이어지고있습니다.글로벌금융위기이후자본주의역시새로운도전에직면해있습니다.

이번도전은과거와는달리우리가스스로새로운길을개척해야만극복해나갈수있습니다.새로운길을개척하는것은쉽지않은일입니다.그러나저는우리대한민국의국민을믿습니다.역동적인우리국민의강인함과저력을믿습니다.

이제자랑스런우리국민여러분과함께희망의새시대,‘제2의한강의기적’을만드는위대한도전에나서고자합니다.국민개개인의행복의크기가국력의크기가되고,그국력을모든국민이함께향유하는희망의새시대를열겠습니다.

◆경제부흥

존경하는국민여러분!저는오늘국가발전과국민행복이선순환하는새로운미래를만들기위해우리가나아갈방향을제시하고자합니다.새정부는‘경제부흥’과‘국민행복’,그리고‘문화융성’을통해새로운희망의시대를열어갈것입니다.첫째,경제부흥을이루기위해창조경제와경제민주화를추진해가겠습니다.세계적으로경제의패러다임이바뀌고있습니다.창조경제는과학기술과산업이융합하고,문화와산업이융합하고,산업간의벽을허문경계선에창조의꽃을피우는것입니다.기존의시장을단순히확대하는방식에서벗어나융합의터전위에새로운시장,새로운일자리를만드는것입니다.창조경제의중심에는제가핵심적인가치를두고있는과학기술과IT산업이있습니다.저는우리과학기술을세계적인수준으로끌어올릴것입니다.그리고이러한과학기술들을전분야에적용해창조경제를구현하겠습니다.새정부의미래창조과학부는이와같은새로운패러다임에맞춰창조경제를선도적으로이끌어나갈것입니다.창조경제는사람이핵심입니다.이제한사람의개인이국가의가치를높이고,경제를살려낼수있는시대입니다.지구촌곳곳에서활약하고있는수많은우리인재들이국가를위해헌신할수있도록기회를부여하겠습니다.또한국내의인재들을창의와열정이가득한융합형인재로키워미래한국의주축으로삼겠습니다.창조경제가꽃을피우려면경제민주화가이루어져야만합니다.공정한시장질서가확립되어야만국민모두가희망을갖고땀흘려일할수있다고생각합니다,열심히노력하면누구나일어설수있도록중소기업육성정책을펼쳐서대기업과중소기업이상생할수있도록하는것이제가추구하는경제의중요한목표입니다.소상공인과중소기업들을좌절하게하는각종불공정행위를근절하고과거의잘못된관행을고쳐서,어느분야에서어떤일에종사하던간에모두가최대한역량을발휘할수있도록적극지원할것입니다.그런경제주체들이하나가되고다함께힘을모을때국민이행복해지고,국가경쟁력이높아질수있습니다.저는그토대위에경제부흥을이루고,국민이행복한제2의한강의기적을이루겠습니다.

◆국민행복

국민여러분!국가가아무리발전한다해도국민의삶이불안하다면아무의미가없을것입니다.노후가불안하지않고,아이를낳고기르는것이진정한축복이될때국민행복시대는만들어지는것입니다.어떤국민도기초적인삶을영위할수없을지모른다는두려움이있어서는안됩니다.국민맞춤형의새로운복지패러다임으로국민들이근심없이각자의일에즐겁게종사하면서자신의역량을발휘하고,국가발전에기여할수있도록할것입니다.

저는개인의꿈을이루고희망의새시대를여는일은교육에서시작된다고생각합니다.교육을통해개인의잠재된능력을최대한끌어낼수있도록적극지원하고,국민개개인의능력을주춧돌로삼아국가가발전하게되는새로운시스템을만들어야합니다.아는사람은좋아하는사람만못하고,좋아하는사람은즐기는사람만못하다고했습니다.배움을즐길수있고,일을사랑할수있는국민이많아질때,진정한국민행복시대를열수있습니다.어느나라나가장중요한자산은사람입니다,개인의능력이사장되고,창의성이상실되는천편일률적인경쟁에만매달려있으면우리의미래도얼어붙을것입니다.저는어릴때부터모든학생들의잠재력을찾아내는일이국가발전의원동력이될것이라고믿습니다.앞으로학생개개인의소질과능력을찾아내서자신만의소중한꿈을이루어가고,그것으로평가받는교육시스템을만들어서사회에나와서도훌륭한인재가되도록할것입니다.학벌과스펙으로모든것이결정되는사회에서는개인의꿈과끼가클수없고,희망도자랄수없습니다.개개인의꿈과끼가열매를맺을수있도록우리사회를학벌위주에서능력위주로바꿔가겠습니다.또한,국민의생명과안전을지키는것은국민행복의필수적인요건입니다.대한민국어느곳에서도,여성이나장애인또는그누구라도안심하고살아갈수있는안전한사회를만드는데정부역량을집중할것입니다.힘이아닌공정한법이실현되는사회,사회적약자에게법이정의로운방패가되어주는사회를만들겠습니다.

◆문화융성

존경하는국민여러분!21세기는문화가국력인시대입니다.국민개개인의상상력이콘텐츠가되는시대입니다.지금한류문화가세계인들의사랑을받으면서기쁨과행복을주고있고,국민들에게큰자긍심이되고있습니다.

이것은우리대한민국의5천년유·무형의찬란한문화유산과정신문화의바탕위에서이루어진것입니다.새정부에서는우리정신문화의가치를높이고,사회곳곳에문화의가치가스며들게하여국민모두가문화가있는삶을누릴수있도록하겠습니다.문화의가치로사회적갈등을치유하고,지역과세대와계층간의문화격차를해소하고,생활속의문화,문화가있는복지,문화로더행복한나라를만들겠습니다.

다양한장르의창작활동을지원하고,문화와첨단기술이융합된콘텐츠산업육성을통해창조경제를견인하고,새일자리를만들어나갈것입니다.인종과언어,이념과관습을넘어세계가하나되는문화,인류평화발전에기여하고기쁨을나누는문화,새시대의삶을바꾸는‘문화융성’의시대를국민여러분과함께열어가겠습니다.

국민여러분!국민행복은국민이편안하고안전할때꽃피울수있습니다.저는국민의생명과대한민국의안전을위협하는그어떤행위도용납하지않을것입니다.최근북한의핵실험은민족의생존과미래에대한도전이며,그최대피해자는바로북한이될것이라는점을분명히인식해야할것입니다.북한은하루빨리핵을내려놓고,평화와공동발전의길로나오기바랍니다.더이상핵과미사일개발에아까운자원을소모하면서전세계에등을돌리며고립을자초하지말고,국제사회의책임있는일원으로함께발전하게되기를기대합니다.현재우리가처한안보상황이너무도엄중하지만여기에만머물수는없습니다.

저는한반도신뢰프로세스로한민족모두가보다풍요롭고자유롭게생활하며,자신의꿈을이룰수있는행복한통일시대의기반을만들고자합니다.확실한억지력을바탕으로남북간에신뢰를쌓기위해한걸음한걸음나아가겠습니다.

서로대화하고약속을지킬때신뢰는쌓일수있습니다.북한이국제사회의규범을준수하고올바른선택을해서한반도신뢰프로세스가진전될수있기를바랍니다.제가꿈꾸는국민행복시대는동시에한반도행복시대를열고,지구촌행복시대를여는데기여하는시대입니다.

앞으로아시아에서긴장과갈등을완화하고평화와협력이더욱확산될수있도록미국,중국,일본,러시아및아시아,대양주국가등역내국가들과더욱돈독히신뢰를쌓을것입니다.나아가세계이웃들의아픔을함께고민하고,지구촌문제해결에도기여하는대한민국을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국민여러분!저는오늘대한민국의제18대대통령의임무를시작합니다.이막중한임무를부여해주신국민여러분과함께새로운희망의시대를반드시열어나갈것입니다.

나라의국정책임은대통령이지고,나라의운명은국민이결정하는것입니다.우리대한민국이나가는새로운길에국민여러분이힘을주시고활력을불어넣어주시길바랍니다.

우리는지금,국가와국민이동반의길을함께걷고,국가발전과국민행복이선순환의구조를이루는새로운시대의출발선에서있습니다.우리가그길을성공적으로가기위해서는정부와국민이서로를믿고신뢰하면서동반자의길을걸어가야만합니다,

저는깨끗하고투명하고유능한정부를반드시만들어서국민여러분의신뢰를얻겠습니다.정부에대한국민의불신을씻어내고신뢰의자본을쌓겠습니다.국민여러분께서도각자의위치에서자신뿐만아니라공동의이익을위해같이힘을모아주실것을부탁드립니다.

어려운시절우리는콩한쪽도나눠먹고살았습니다.우리조상은늦가을에감을따면서까치밥으로몇개의감을남겨두는배려의마음을가지고살았습니다.계와품앗이라는공동과공유의삶을살아온민족입니다.

그정신을다시한번되살려서책임과배려가넘치는사회를만들어간다면,우리모두가꿈꾸는국민행복의새시대를반드시만들수있습니다.그것이방향을잃은자본주의의새로운모델이될것이며,세계가맞닥뜨린불확실성의미래를해결하는모범적인해답이될수있을것입니다.

국민여러분께서도저와정부를믿고,새로운미래로나가는길에동참하여주십시오.우리국민모두가또한번새로운한강의기적을일으키는기적의주인공이될수있도록함께힘을합쳐국민행복,희망의새시대를만들어갑시다.

감사합니다.

2013년2월25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