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언서판 (身言書判)
신언서판(身言書判)

상대방이그사람의인상을판단하는데는기준이있습니다.그기준을동양과서양으로나눠서비교하면서어떻게이미지관리를해야할지말씀드리려고합니다.

우선동양에는중요한말이하나있습니다.’신언서판(身言書判)’사람을만나서판단할때신(身)외모로판단하는것이있고언(言)언변,그사람의말을들어보고판단하고서(書)그사람이내부적으로가지고있는인격+컨텐츠를보면서판단한다는것이신언서판(身言書判)입니다.

사람을판단하는첫번째가사람의겉모습을굉장히중요하게생각하는것이예부터우리선조들한테서내려왔던중요한판단기준이었습니다.서양의예도아주비슷합니다.제가서양의이미지관리공부를하면서리서치자료를보면상대방을보면서제일먼저외모로판단하는것이60~65%정도된다고합니다.

두번째는목소리가상대방한테영향을미치는것이30%라고합니다.즉그사람이말하는어휘력,템포,방법이30%만큼그사람의인상을좌우한다는얘기입니다.마지막으로그사람이가지고있는내용물은10%밖에되지않는다는무서운결과가있습니다.우리가생각할때는그사람이가지고있는인격이나내부적인것들이많으면사람들한테분명히좋은인상을줄것같은데그건오히려사람들이

세번째로판단하는기준으로동양의신언서판(身言書判)과어쩜그렇게똑같은지모릅니다.아마동서고금을막론하고사람을보는것이비슷해서생긴것이아닌가생각됩니다.그사람의인격과실력이있으면그게그사람의외모로표출이됩니다.그게바로인상으로전달이되고있다는얘기니까상대방한테시험을봐서점수를보기이전에는그것이외부로표출되고있는모습이상당히상대방한테인상으로영향을미치고있다는뜻이됩니다.

저는대한민국에서는유명한강사입니다만제가많은제자들이와서강사가되고싶다고얘기할때도AVC세가지요건을갖추도록노력하라고얘기합니다.A가appearance외모입니다.머리스타일에서부터발끝까지자기만의독특한정체성을가질수있도록그사람에맞게끔고치도록애를쓰고분명히잘갖추는노력을해야합니다.V는voice목소리입니다.청중들은강사의목소리에좌지우지됩니다.많은분들이목소리는타고나는것아니냐고하시는데물로타고나기도하지만얼마나갈고닦느냐에따라서목소리가청결해지고깨끗해지고상대방한테가슴을울리는통으로바꿀수있는가능성이얼마든지있습니다.C는contents입니다.자기의실력을기르는일은어떤일은하더라도반드시해야되는일입니다.

자기도모르게강사가강단에올라오거나TV에나오면여러분자신도모르게그사람의외모를보면서’오늘저사람의강의는들을만하겠구나’하는경우가있습니다.그것이자기나름대로상대방을보면서판단하는기준이자기도모르게쏠려있다는뜻이고그게사람들의네이처본성이그렇다는것을우리는인정하면서그렇기때문에그것을바꾸는노력을분명히해야됩니다.반드시신언서판,AVC에입각해서본인을바꿔나가는노력을하시기바랍니다.

<넷향기김영권박사님의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