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불립(無信不立)
논어<안연(顔淵)>편에는공자의제자였던자공이공자에게국가경영에가장중요한것이무엇이냐고묻는내용이나옵니다.

공자는국가경영의세가지중요한요소를이렇게들고있습니다.첫째식량이다(足食).먹는것,즉물질적자본과경제가안정돼야한다는것입니다.둘째는군대다(足兵).자위력,즉병사들과무기등의군사적인힘이있어야한다는것입니다.셋째는백성들의신뢰다.즉백성들이지도자들을신뢰할수있어야한다는것입니다.

공자가국가경영의중요한항목으로대답한것은기업경영에서도중요한요소인듯합니다.물질적자본(食)과인적자본(兵),그리고조직원과사회의기업에대한신뢰(信)는한기업이생존하고발전하기위한중요한요소임에분명합니다.

자공은공자에게이세가지요소중에부득이한가지를빼야한다면무엇을뺄것인가를물었습니다.공자는군대를포기해야한다고대답했죠(去兵이라!).군대를포기하라!자공이나머지두가지경제와신뢰중에서는하나를더뺀다면무엇을빼야하느냐고다시물었습니다.공자는물질적자본을포기하라고하였습니다.

공자의논리는간단합니다.‘옛날부터사람은어떤방식으로든죽어왔다.그러나백성들의신뢰가없으면(無信이면)어떤조직이든그존립자체가불가능한것이다(不立).’예,무신불립(無信不立)!신뢰가없으면조직도없다는공자의명쾌한주장입니다.신뢰는조직의생존을위해마지막까지지켜야할덕목입니다.직원이회사의경영자를믿지못하고,경영자는직원을믿지못하고,주주는또한경영자를믿지못하고,협력업체는기업을믿지못하고,소비자는기업의제품을믿지못한다면그조직의존립기반은더이상불가능하게되는것입니다.

한국기업이세계주식시장에서저평가되고있는이유중에하나도바로신뢰의부재라는주장이있는것을보면확실히신뢰는조직의경쟁력이며가치인것같습니다.명품이비싼이유는소비자들의신뢰가있기때문이라고하지요.비싼만큼튼튼할것이란신뢰,가격이어디에서든통일돼내가남보다훨씬비싼값으로사는우를범하지않을것이란신뢰,유사한물건에대해회사가강력한제재를가할것이란신뢰,훗날중고로팔아도어느정도가치가인정될것이라는신뢰등소비자가느끼는다양한형태의신뢰는그제품의선호도를높이는동기가됩니다.

공장이불에타서모두없어지고,직원들이모두뿔뿔이흩어져없어져도기업과브랜드에대한사회적신뢰가존재한다면기사회생의가능성은얼마든지있다고합니다.경영자가가고자하는길에대하여조직원의신뢰가있다면그조직의변화와혁신은늘다른조직의우위에있을수있습니다.

사람도마찬가지입니다.그사람의스펙이아무리좋고다른조건이있더라도결국신뢰가없다면그사람은존재가치가없어질것입니다.무신불립!자본도중요하고자위력도중요하지만인간이든기업이든국가든신뢰는비록오래된진실이지만여전히미래의경쟁력이자놓칠수없는가치임에분명합니다.

<박재희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