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더불어 함께 라는 의식’을 가져라
BY btyang ON 5. 8, 2013
청년시절오바마의인생에서도전은늘고통을수반했다그는그것을알면서도피하지않았다.공통스러운과정을통하여자신을끊이멊이키워나갔다.대학시절부터스스로를끌어올리고성장했다.
그의인생에는돈이나안락보다더중요한큰뜻이있었다.그것은어머니가심어준자비와평등과자긍의개념,그리고남을위한희생이었다.예를들면오바마가〈하버드로리뷰〉의편집장이되자흑인최초의편집장이탄생했다는게전국적뉴스가되었다.그자리가얼마나대단했는지는랜덤하우스같은뉴욕의큰출판시들이서른도채안된학생에게거액의계약금을주고회고록출판을제안한것을보면알수있을것이다.
그가하버드를졸업했을때에는가고싶은직장이라면어디든지골라서갈수있었다.특히〈로리뷰〉의편집장은서로데려가지못해안달이었다.미국최고의로펌에갈수도있었지만,연방항소법원서기를거쳐대법원배석판사로고속승진을히는것이정해진길이었다.법을공부한사람이라면누구나욕심을내볼만한화려한장래였다.그러나항소법원재판장이관례대로채용하겠다는제안을했는데도그는거절하고오바마가선택한길은민권변호사의길이었다.시카고의작은법률회시에들어가인종차별사건들을맡았다.
그는작은민권변호사가되었다.그것은당연하다고생각했다..오바마에게있어돈과명예는세속적인성공의지표이자곁모습일뿐이었다.돈은오히려사람을초라하게만들고명예는흔히사람을추하게만든다.인간들은대개돈과명예가가지고있는본질적인가치보다는부수적인가치만을취하기때문이다.
오바마의존재를빛나게하는것은더높은가치들이다.자신을닦고가꾸는일과남을위해일핸위해일하는자세이다.
올바른삶의목표는무엇인가.오바마에게는그것이확실했다.어머니가심어준고양된정신의세계가있었다.그리고그는그것을실천하는데부족함이없었다.그의어머니는해야할일은하는사람이었다.‘한다면히는’사람특유의의지도있었다.오바마를새벽4시에깨워3시간씩가르치고직장에나가던‘강인한’어머니였다.한개인이스스로성공하는것,그것도중요하다.그러나남과더불어성공히는것,그것은더중요하고귀중한가치이다.
Share the post "성공하려면 ‘더불어 함께 라는 의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