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고 후회하는것보다 해보고 반성하는 것이 낫다..
회하지않도록신중하게행동해나가는것도살아가는한방법이지만너무소극적인삶에치우치는것은아닐까.오히려후회를하고난다음에앞을내다보고반성해가는편이얻는것은크다.

사람과의교제에있어서도그런사람과만나서손해를봤다는후회를하지않도록신중하게대비해가는사람을보고있으면돌다리를두드려보고도저쪽으로건너가지않는그런자세를보는것같아서무엇보다젊음을느낄수가없다.

젊을때에는시행착오의연속이기때문에후회되는행동을많이하지만오히려자연스러운정도라고할수있다.극단적으로말하면후회하는횟수가많은것이인생과일에의욕적으로임했다는젊음의훈장이되는것은아닌지.후회없는삶을목표로하는것은자신의주변에그린하나의틀에서절대로이탈하지않는안전제일주의를바탕으로살아가는것이다.

그런데오늘날과같이세상의움직임이격렬하게변화하기시작하면소위안전안심안락,안일과같은상태가언제까지나계속된다는보장이없어지는것이다.

그현실을현실을정확하게인식해야하는것이다.‘설마저회사가…..’라고믿었던대기업까지경영부진에빠지는수도있고상상도못했던일들이빈번하게발생하고있는것이오늘날의현상이다.따라서지금의상태가내일도같으리라고할수없다.언제옆으로들이치는바람에날려서지금의안심이배신을당하고불안한상태로변해갈지모르는것이다.

다시말하면,후회없는인생은이세상에있을수가없다는생각으로꿋꿋하게살아가는편이현실적인삶의방법이되는것이다.그래서일상의생활에있어서도여러가지의후회를반복하면서강하게살아간다면지금보다도훨씬인간적으로성장해갈수있는것이다.

이렇게인생본연의모습에비추어볼때당신의인간관계가어떠면좋겠는가?그근본을이해할수있을것이다.그러므로인간과의만남을쉽게생각해서도,무서워해서도안된다.

거기서만남의기회를많이갖는것도좋지만항상똑같은인물만을만난다면안일함에익숙해져서충격에대응할탄력까지잃게되는것이다.

젊은사람이라면젊은사람답게미지의사람과의만남에큰관심을갖고도전해가야할것이다.그래서실제로사람과의만남에서후회가남았다면그체험이내일의만남에큰도움으로작용한다.그렇게적극적인자세로생각하는것이중요하다.확실히주녹이드는타입의사람은후회무서워하인지뭔가의문제에해서도대결을피해가는경향이있다.특히인간관계에있어서의문제는가능한한방관자의입장에서있으려한다.

그런식으로문제에직면할때마다관련되는것을피해서아무것도하지않으면후회하는일도없는대신생산적인일도얻지못할것이다.현재의위치에서한걸음도앞으로전진할수없는것이다.현상을유지하는것에급급해서매일을타성적으로보내는사람은결국에는사회의그늘진곳에서도태되어버린다.

이현실을확실하게인식하고있다면어떤문제라도먼저도전해봐야할것이다.그것이성장하는남자가사는방식이다.만약대응에실패했을때에는그일로흘려버린피와눈물을쓸모없게만들지않도록천천히반성해서체득한지혜를다음단계에활용해간다.해보지않으면절대로몰랐을현실의엄하고매운맛을안것만으로도커다란진보인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