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단련하는 기회로 활용
BY btyang ON 6. 2, 2013
스트레스는자기자신을발견하고단련하는기회로활용
결혼식을마치고신혼여행에서막돌아온젊은부부에게시어머니가말했다.
“신혼여행에서돌아왔으니친척어른들에게인사다녀오너라."
잠시후젊은부부는단둘이있게되자,이맛살을찌푸리며이런대화를나누었다.
“피곤한데일일이인사하러다녀야해?"
“그러게,좀싫다."
“결혼이란거괜지성가시지않아?"
이같은불평끝에‘귀찮다’는이유로서둘러이혼했다는차마웃지못할이야기는결코남의집이야기가아니다.
별난사람들의이야기도아니다.
평생한번있는즐거운이벤트인결혼식은화려하게치르지만,특별한그날이지나면밀려들평범하고힘든일들을받아들일각오는되어있지않은것이다.게다가인내와도거리가멀다.욕구불만내성이제대로확립되지않은채결혼하기때문에사랑하는사람과부대끼며함께생활하는것조차도성가시게느껴지는것이다.
교육이나육아도마찬가지다.교육이란원래손이많이가고시간이걸리는일이다.화초를키우는것과비슷하다.아이에게비료를주듯이사랑과관심을듬뿍줘야히는시기가있는가하면,잠자코환경에순응하며성장하기를‘기다리는시간’도필요하다.
점점몬스터페어런트(monster-parent,학교에극성스럽게말도안되는요구를하는부모)라불리는,학교와교사의교육방침에시시콜콜참견하고불평하는부모가늘고있다.얼핏극심한교육열에치맛바람을일으키는것같지만이는부모에게심리적내성이결여됐음을입증하는증거다.
오늘날많은부모들은아이의문제에서한걸음불러나아이가능동적으로성장해나가는모습을지켜보는경우가드물다.부모를가리키는양친兩親이라는말가운데친(親)은나무위에서서본다.’라는의미의상형문자인데,요즘의부모는가만히지켜보지를못한다.더군다나아이의모든욕구와희망을즉각적으로채워주는것이부모의애정이고역할이라고철석같이믿고,아이가원하는것은즉시무엇이든사준다.무언가가없는불행한상황을해소하고,‘있음’과‘풍족함’이라는행복한상황으로아이의세계를채우려한다.
그러나스트레스없는쾌적한환경은오히려아이의자주성을해치고,그들의성장기회를빼앗는다는사실을깨달아야한다.원하는것을주지않으면아이에게그순간은욕구불만과스트레스가가득한시간이될것이다.하지만그불편함은아이들의성장에필요한영양분이다.심리적인측면에서인간은생각대로되지않는순간을침킹}내고실패를극복하면서현실을이해하고욕구불만내성을키워치근치근어른으로성장해나가는생물이기때문이다.
원하는장난감을사주지않아서,뜻이다른친구와다둬서울음을터뜨리는것과같이자신의욕구를채우지못해생기는스트레스를경험하지못한아이는분명심리적내성을갖추기힘들다.
그러므로무작정부모가나서서아이의스트레스를물리치는것은아이의심리적성장에필요한밑거름을빼앗는것이나마찬가지다.
실패나스트레스는결코불행의요인이아니다.아이가어른이되는데반드시필요한경험이다.고뇌와난관,부족과불만은자기자신을발견하고단련하는기회가된다.
고뇌는인생에주어진숙제다.인간이라면어린아이도어른도그숙제를스스로풀면서성장해나가야한다.따라서스트레스를모든악의근원으로여기고그것을무턱대고혹은안이하게없애려고만해서는안된다.
아이가하는일에는무조건달려들어조언하기바쁘고,원하는것은무엇이든바로사주는부모의마음을살펴보면아이를위해서라기보다는스스로를위한것임을볼수있다.예컨대아이는자신이원하는것을손에넣지못하면불평하고슬픔을느끼고울고불며몸부림친다.그런아이를바라보는부모의마음에는‘아이가가엽다’기보다는‘그모습을봐야하는내가가엽다’,‘그런아이를바라봐야하는내현실을견딜수없다’라는심리가작용한다.결국그내면에는부모자신의욕구불만내성이작용하는것이다.
지금우리에게필요한것은인내력,견디는힘과기다리는힘을키우는일이다.과연대답을서둘러들으려하거나목적을향해최단거리로움직이라고재촉한다고해서행복을손에넣을수있을까?돌다리도두들겨보고건넌다고,뒤도돌아보지않고멀리내다보지않고눈앞의것만보고달려가다가는뚜껑없는맨홀속으로빠질수있다.행복티켓은기다리고인내하는성숙한지혜와가깝다는사실을잊지말아야한다.
Share the post "스트레스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단련하는 기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