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힘, 인간 삶과 환경의 전체 문제해결
디자인의힘,인간삶과환경의전체문제해결 이순종

이순종교수입니다.넷향기를통해만나뵙게되어반갑습니다.이시간에는디자인의힘,인간삶과환경의전체문제해결을주제로말씀드리도록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디자인의힘은제품과사물의가치를통찰하고혁신하는데있습니다.제품혁신에서디자인의힘을잘보여준대표적인예는20세기초기에세계최초의디자인전문회사를미국에설립하고,그당시세계의디자인트렌드를이끌어갖던디자인거장레이먼드로위입니다.코카콜라의병디자인,엑손오일의기업아이덴티티디자인,나사의우주복과우주선디자인으로도유명한그는,그당시제품의형상을미래지향적인스트림라인,즉유선형의이미지로표현하였습니다.즉,그시대의1,2차세계대전의아픔을벗어나산업사회를통해펼쳐질인간의풍요로운미래의생활과꿈들을,유선형의제품이미지에담아내고자하였던것입니다.

그가탄생시킨스트림라인은시장에나오는가전제품은물론자동차,기차,선박,비행기등모든제품의영역에퍼지며그시대의제품아이콘으로자리잡게되었습니다.그리하여1949년에타임스지는그를매직어브터치,즉신비의손이라는술로건과함께표지인물로선정하였고,이를계기로제품혁신에서디자이너의막강하고신비한힘이세상에알려지게되었습니다.이와같은제품과비즈니스혁신에서디자인의힘은현대의수많은기업을통해서도확인할수있습니다.

예로애플은디자인의힘을통하여기업을회생시켰고,나아가21세기혁신의대명사가되었습니다.또한,최근기아자동차의놀라운판매성장과세련된이미지가자리잡은배경에는,새롭게세계적인디자이너를사장으로영입하여디자인을강화한데있다는것은주지의사실입니다.

보고서에따르면,50년이상성공을지속하여온모든기업의공통점은기술과함께디자인을중시하였다는사실에서도기업과제품혁신에있어디자인의중요성을잘인식시켜줍니다.더나아가디자인의힘이강력한것은디자인이제품과사물의모든영역에걸쳐적용되는전체성에있습니다.

음식디자인을예를들면디자이너는케이크나요리를맛있고건강하고모양있게디자인하고,패키지를보관하고사용하기편리하게디자인하며,접시와컵과수저를편리하고아름답게디자인하며,오븐과식탁을실내공간에어울리게디자인합니다.그밖에도식당과유니폼을우아하게디자인하며,음식을운송하는차량을차별적으로디자인하며,도시형농업빌딩을효율적으로디자인합니다.이처럼디자인은제품과산업그리고도시의전영역에걸쳐모든인간의삶과환경에전체적으로적용되고있는것입니다.이제디자인은제품혁신과비즈니스를이끌어가는역할을넘어도시와사회를혁신시키는역할로확대되고있습니다.

그리고이미여러국가와도시들은디자인이인간의삶을아름답고조화롭게만들어가는주요한역할임을인식하고,도시와사회개혁에디자인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습니다.

영국의런던은일찍이디자인도시를선언하여런던이자랑하는음악,오페라,패션,제품,건축등의다양한문화콘텐츠를디자인으로통합하여세계의창조경제도시를선도하고있는좋은예입니다.과테말라는또한최근디자인을이용하여국가와도시의문화적자긍심을일깨울수있는새로운문화적프로그램과다양한시각적프로그램들을개발적용하여,디자인을통하여도시의활력을불어넣고있습니다.건축가가우디,미로,피카소등을배출하여창의적예술과디자인의본거지인바르셀로나는도시전체에미술관과유명한건축물등낭만적인콘텐츠가넘쳐흐르며관광수입의50~60%를차지하고있습니다.

이처럼이제수많은국가와도시들은디자인을제품혁신과경제활성화는물론,인간의삶과그환경을아름답고창조적으로만들어가는데주요한역할임을인식하고,도시와사회,그리고국가의개혁에디자인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습니다.

앞서언급한세기의디자이너레이먼드로위는그당시미국의대통령이었던존에프케네디의전용비행기와백악관디자인등을하면서디자인의힘을대통령에게깊게각인시켰습니다.그리고디자인의중요성을인식한대통령이‘디자인의힘과대통령의리더쉽을결합하여미국의미적이미지를재건하자는거대한프로젝트를구상’하였으나,대통령의시해로실행되지못했음을못내아쉬워합니다.저또한세기적인디자이너와대통령의힘이융합된미국의변화된신세계를볼수없어아쉽습니다.

디자인은조형적인종합을통하여,제품과산업은물론도시,사회,국가에이르기까지인간삶의전체환경을혁신시킵니다.그리하여전체성과혁신성을아우르는디자인의큰힘을국가전체에확산하기위해서는국민의디자인에대한이해와국가적인차원의관심이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