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음미해보는 자전거 디자인 역사

자전거디자인의간략한역사

누가자전거를발명했는지에관해서는의견이분분하다.많은이들이이탈리아의미술가이자발명가인레오나르도다빈치가15세기에자전거를만들었다고믿고있지만그가그렸다는설계도는그보다뒤에누군가그린가짜라는사실이드러났다.또한프랑스사람인콩트드시브락에관한이야기도사실이아닌것으로밝혀졌다.그러니그가파리에서1791년에자전거를선보였다는것도사실이아닐것이다.

그나마가장발명가에가까운사람을꼽자면칼폰드라이스남작(1785-1851)을들수있다.1815년인도네시아에서화산이폭발하먼서기후가바뀌었고멀리떨어진북유럽의곡물작황에도영향을미쳤다.그로인해닥친엄청난기근은유럽인들로하여금목숨을유지하기위해가장중요한운송수단이었던말까지잡아먹게했다.

그결과로빚어진수송문제를해결하기위해폰드라이스남작은댄디호스라는걸만들었다.그물건은사람이위에걸터앉아페달없이땅을차며움직일수있는모습이었다.18176월만하임에서처음주행을했다고하는데그이후로금세선풍적인인기를끌었다.앞바퀴를이용해방향을바꿀수는있지만브레이크는달려있지않았다.폰드라이스가만든물건에대한독일에서의반응은엇갈렸다.다른나라에서는상당히좋은평가를받기도했지만폰드라이스는1851년에가난으로허덕이다가세상을떠났다.그를위한첫번째기넘비는1893년에제막식을가졌다.

백년이넘는시간동안자전거디자인은끊임없이진화했지만계속등장한여러가지모양의자전거들은최초의모습을개선한것에지나지않았다.그럼에도불구하고놀라울정도로크게성공을거둔자전거도배우많았다.

땅에서발을떼다:페달

두발도땅을차며달리는자전거는혈실적이지못하자대안을찾으려고했다.바이에른지방슈바인푸르트의악기제작자였던필립모리츠피셔가비슷한기에같은생각을하며고생했다고하지만처음페달을만든사람은피에르미쇼(1813-1883)로알려져있다.

초기의페달은앞바에단단하게고정되어있었는데,체인이없었기때문에페달을밟을때핸들힘주어붙잡지않으면좌우로게흔들릴수밖에없었다.피에르미쇼는자신이만든〈벨로시페드〉를1867년파리국제박람회에출해큰성공을거두었다.미쇼가만든자전거를살수있을정도로부유한사람들은새운장난감을갖게되었고.<벨로시페드〉를소유한사람만의모임이처음으로생겼다.

나무를넘어서다:철과고무

자전거의최초모델이라할수있는〈벨로시페드〉는거운데다재료가무쇠와나무였고바퀴도〈타이어〉신쇠로된고리를사용했다.그래서영국과미국에서벨로시페드는까지떨린는뜻으로〈본셰이커〉불렸다.하지만발전이빠르게루어져이런문제를해결했다.

칠강산업관심을보이던영국의제임스스탈리(1830-1881)가강철프레임과림바퀴살을개발했다.자전거의경량화가시작된것이었다.

안락함은고무산업이책임을지게되었다.처음에는단단한고무타이어를사용했다(무거웠지만구멍이날걱정은없었다).하지만1888년존보이드던롬은공기를불어넣은타이어를발명했다(이때부터우리는구멍난타이어때문에고생을하게되었다).

바퀴가큰〈하이휠〉자전거

페달이고정된앞바퀴는새로운소재가적용되면서매우크게만들수있었고,앞바퀴가커지자속도도더욱빨라졌다.크랭크가새로워지면단지바퀴만바뀔뿐기어에관한이야기는등장하지않았다.어쨌든갑자기시속20에서25킬로미터의속도를내는것이가능해졌다.앞바퀴는지름이150센티미터가넘기도했으며뒷바퀴는점점작아져결국균형을잡기위한존재로만남았다.

보다낮게앉아높은것을노린다:안전자전거

하이휠자전거는자전거에올라앉는일도어려웠지만더어려운동작은자전거에서내리는것이었다.특히갑자기자전거앞에불쑥나타나면말할것도없다.

이런상황은체인구동방식자전거가나오면서겨우나아질수있었다.점차뒷바퀴가동력을만들어내기시작하면서앞바퀴와뒷바퀴의크기가같아졌고자전거를타는사람들은다시땅에가깝게앉을수있었다.처음에운동용장비나부자들의장난감으로출발했던자전거는진화를거듭해1895년하이휠시대를끝내고〈낮은〉자전거(또는〈안전〉자전거)로미래를열기시작했다.

하지만여전히사람들은의구심을보였고자전거는정정당당한승부를통해대중의선택을받았다.바로도로위에서말이가진기록을상대로대결을벌인것이다.1893629일부터30일까지비엔나와베린사이의580킬로미터라는놀라울만큼먼거리를달리는경주에서자전거가말을이겼다.조지프피셔는그구간을31시간동안달려한해전슈타램베르크백작이말을타고세운71시간35분의기록을깨뜨렸다.

앞으로리고발전기어의등장

최초의트레일러(기어를꿀때체인을톱에서다른톱니로옮겨주는장치)그래디언트1895년경영국서고안되었다.얼지나지않아허브기어를개발한터미아처는수십년동안영국에큰기여를한회사가되었다.하지만요즘은독일의내장형기어롤로프스피드허브500/1414단기어가그자리를차지하고있다

트레일러는1910년경부터계속발전하였는데프랑스에서가장활발한개발이이루어졌다.서로다른시스템을연결하려는연구가열심이다보니가끔은어리석은물건이나오기도할정도였다.하지만평행사변형모양의변속장치를처음대량으로생산한곳은이탈리아였다.초기선구자들을지켜보며많은걸배운툴리오캄파블로가1950년이후만든그랑스포르트기어장치는다른물건들보다가격이훨씬높은데도불구하고업계기준이되었다.

새로운여행방식:장거리주행용자전거

20세기초반자전거경주는사치그자체였다.대부분의자전거들은경주대신일상용도나관광에쓰였다.자전거를탄다는건더는기차로여행을다니지않아도된다는뜻이었으며자전거는말과달리사료를먹이지않아도되었고나쁜냄새를풍기거나똥을싸지도않았다.

자전거여행을즐기는대부분의사람들은프랑스로자전거를타러.결국새로운자전거가나오면대개프랑스에서시험을하곤했다.1901년에는산에서브레이크시험이벌어졌다(오늘날의대부분브레이크를능가할정도로놀라운결과가나왔다).어장치에대한실험도1913년에이루어졌는데시험적으로자전거를한대씩제작하던아마추어들이점차모여서1930년대에는자전거제작자끼리공식적으로경쟁을하게되었다.프레임을만드는최고의제작자들은가장가볍고가장튼튼하고가장빠른장거리주행용자전거를만드는을목표로삼았다.

랑도뇌르로불리는최고급장거리주행용자전거중가장좋은것은무게가7킬로그램가량이었다.대개앞바퀴체인링이두세개에다(각각크기가다른체인링들은현대의작은크랭크의출현을앞당겼다)전체적으로8단에서15단기어가달렸고브레이크크랭크흙받기전조등핸들바스템,페달은알루미늄으로만들었다.이런식으로개선된모습은표준이되었고국제적으로상업적인성공을거두었다.

추위에서얻어낸아이디어:캄파놀로의퀵릴리스장치

장거리경주가자리잡기전기어변환의역사에서는단순하기그지없는뒤집어끼우는방식도있었다.뒷바퀴의원래톱니바퀴보다더큰두번째톱니바퀴를뒷바퀴허브왼편에추가로달고가파른오르막길에다다르면뒷바퀴를빼뒤집어끼워큰톱니바퀴를이용하는식으로기어변환이가능했다

바퀴를빼고다시끼울때편리하도록스파너가필요없는윙너트(돌리기쉽도록날개처럼생긴부분이달린너트)가발영되었다.윙너트는19271111일이될때까지는아무문제없이사용할수있었다.

툴리오캄파뇰로돌로미테산맥의크로체다우네산길에서자전거경주를벌이고있었다.눈이쌓인정상에서달리던그는감각을느낄수없을정도로손이얼어붙어윙너트를돌릴수가없었다.캄파블로의불만은새로운발명을이꿀었고그는1930년퀵릴리즈장치에대한특허를얻으면서문제를해결했다.1933년에그는자신의회사를설립했고1940년에는첫직원을고용했다.

갈등그리고자동차트렁크:접이식자전거

자전거의사회적위치는서서히달라졌다.처음등장했을때자전거는부자들의전유물이었다.하지만자동차가도로에등장하자귀족들은새로운장난감을얻게되었다.대량생산기술은좀더많은사람들이자전거를즐길수있게해주었다.

중고자전거들은일반인도살수있을만큼조금씩저렴해졌고곧새자전거가격도싸졌다.노동자들은모여서자전거를스포츠로즐기기시작했다.제2차세계대전이끝나고도한참동안자전거는대중을위한수단이지군대는자전거와별관계가없었다.하지만자전거의역사는프랑스전쟁이벌어진1870년에서1871년에자전거는부대간의급한소식을전할때사용되었다.그리고나중에는자전거를사용해이동하는부대를따로만들기도했다.이런상황은19세기말에접이식자전거의발명을재촉하는역할도했다.1910년에등장한독일의〈콜리브리〉는20인치바퀴를사용하는최초의접이식자전거였다.특별히사냥꾼이나군인을위해개발된이자전거는아무때나두발로땅을디디고서면자전거가사격을돕는안정적인삼각대역할을했다.하지만1960년대자동차가일반화된시대가되고나서야접이식자전거는진정한인기를누리게되었다

다시힘을찾다.:산악자전거

자전거동시에러사람이발명한것이지만대개사람들은게리피셔에게그공을돌린다.오늘날에도산악자전거홍보대사노릇을적극적으로하는피셔는장거리경주서는전히젊은선수들을누르는실력을갖고있.

처음에리피셔는일반적인전거경주서두각을나타냈다.하지만1968년미국사이클협회로부터긴머리를이유로퇴출당한뒤1972년까지시합에나서지못했다.1973년그는친구들(조브리즈와찰리켈리도있었다)과함께오프로드로나섰다.들은1930년대에특별히튼튼한부품들을이용해생산한슈윈크루저의프레임을개조해사용했다.자전거들은무척무거고트럭에실어캘리포니아의타말파이어스산위로옮긴다음자갈이깔린길을따라계곡을달려내려와야했다.

산아래까지내려오면코스터브레이크허브에열이너무올라윤활유가모두녹아사라져버려다시보충해주어야했다.그래서초기산악자전거활강경주를재급유라고불렀다.

줄을잇는새론운자전거들:디자인의승리

산악자전거는십년간무기력증에빠졌던자전거의기술적진보를다시이루어냈.하지만이렇이루어진진보속에서도더좋은디자인그리고사치러울정도로가볍고더아름다운미래의자전거는여전히숙제로남았다.

1925년경불란서에서만들어졌다는자건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