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성가형 사업가로 키우는 독서법
카네기가의독서법

1도서관을자주찾아책과친해져라.

카네기가지은공공도서관을이용해성공한대표적인인물이빌게이츠이다.빌게이츠는어렬적별명이책벌레였을만큼독서를좋아했고오늘의나를있게한것은동네의작은공공도서관이었다술회한적이있다.워싱턴호숫가에있는빌게이츠의저택에서가장두드러진건물이바로그의개도서관인데무려1만5천권의장서가보관되어있다.

2아이에게민담이야기를많이들려주어라.

이전에책이귀했던시절에는이야기를들려주는것에서독서교육이시작되었다.어머니나등이들려주는민담이나역사이야기를듣고자란아이들이독서광이되는것이다.이야기를들으며생겨난호기심이야말로독서로이끄는묘약이라고있다.그러므로책을읽는것만이독서가아니다.

3‘신문독자란’등에글을투고하며비판의식을키워라.

카네기는〈무료도서관에대한나의의견〉이라는제목으로〈피츠버그통신〉에투고했다.투고한글은‘어떤일을하든소년노동자라면모두가앤더스대령의도서관을이용할있어야한다.’는요지였다.그러자앤더스대령은즉시도서관이용자의범위를확대하였다.평소느끼고있는문제점을글로신문의독자란에투고해보는것도사회에대한비판적안목을기르는데좋은경험이될있다.

4여행을하면그나라의종교에대한책을반드시읽어라.

여행을할때에는그나라에대한여행기를반드시읽고종교경전도읽으라고카네기는주문다.카네기는중국을여행할때에는(공자)를읽고인도에서는불경과힌두교경전을읽었다.공자와조로아스터,그리스도모든나라사람에게는저마다위대한스승이있었다.그러나이들위대한스승들의가르침은윤리적으로유사하다.

5좋은문구를보면메모해두고이를가슴에새겨라.

카네기가한번은어느별장을방문했는데그곳벽난로위에는다음과같은글귀가있었다.‘담론할줄모르는자는어리석은자이고/담론하려하지않는자는편협한자이며/담론할용기가없는자는노예이다.담론,즉토론의중요성을일깨워주는이글귀가카네기의마음을흔들어놓았다.수십년이흐른뒤에카네기는스코틀랜드의대저택을사들이면서그곳에이글귀를새겨놓았다.

6토론과발표하는기회를의도적으로만들어라.

우리나라학생들에게가장부족한것이바로토론하고발표하는능력이다.초등학교도마치지못한카네기가독서광이되고글쓰기에자신감을가질수있었던주요요인은적극적인모임에있었다.그는문학회에들어갔으며토론을준비하기위해많은책을읽었고이를통해보다확한사고를할수있었다고한다.

7인생의목표를세우고책을읽어라.

카네기는일찍이공공도서관설립등장기적인삶의목표를작성했다.첫째.대학설립,둘째.무료도서관설립,셋째.인간의고동을경감시키는데필요한병원이나의과대학,연구소등을한개이상씩설립…………목표가있어야책도열심히읽고또열정적으로살아갈수있다.과학고,특목고,명문대학들어가는것말고장차무엇이되고싶은지자녀에게목표를적어보게하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