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헌신하는 리더로 키우는 서신교육법
네루가의독서비법

1.편지나이메일로서신교육을하라.

변호사로성공한네루의아버지는아들에게평생지속될독서열을심어주었다.네루의독서열은감옥에서어린딸에게200통가까운펀지를보내며인도와세계의역사에대한홈스쿨링을가능하게했다.부모와자녀가조기유학등으로떨어져있거나함께살더라도좀더원활히대화하고지식을전수하기를바란다면서신교육만큼좋은방법은없다.나아가주고받은펀지를집안의가보로물려준다면이보다더위대한유산이있을까!

2신문스크랩을통해현실문제에관심을갖게하라.

네루의아버지는아들에게편지뿐아니라신문에서스크랩한기사도함께보내주었다.네루는그기사들을통해조국에대한애국심을고취하는한편인도의정치와비참한현실을접했다.아버지의스크랩은그가변호사를거쳐정치가로변신하는데결정적인영향을주었다.

3위대한인물들에대한이야기를들려주어라.

네루가딸에게보낸편지에는수많은인물과책이등장한다.그는고대그리스시대의호머와춘추전국시대의공자심지어마르크스와레닌의사상과이론을설명하는펀지를보내기도했다.이처럼딸에게펀지로역사와문학,철학등다방면에걸쳐이야기를들려준다.부모의펀지는아이의지적인호기심을자극하는방법이될수있다.

4어릴때부터영어로쓰여진책을읽게하라.

열한살때부터네루는영국인가정교사에게영어를배우면서영어로된책을닥치는대로읽었다.주로아동문학이대부분이었는데루이스캐럴의(이상한나라의앨리스)와루디야드키플링의(정글북),(킴(Kim)등을좋아했다.네루가영국유학에잘적응할수있었던것은어린시절부터영어로된책을읽은덕분이었다.

5(성경}등종교경전을읽게하라.

네루의아버지는아들에게인도의정신이깃든고전들을읽게했다.(바가바드기타)는힌두교의전으로인도사람들이평상시에늘암송할정도로친숙한책이다.자녀가어리다고쉬운책만읽혀서는안된다.기독교신자가아니더라도(성경)은반드시읽게하는것이바람직하다.

6책을읽고반드시내용을메모하게하라.

네루가옥중에서아무런자료도없이인도와세계사에대한펀지를쓸수있었던것은수많은메모노트덕분이었다.독서를하면서메모를하는생산적독서의중요성을다시한번확인할수있다.

7이웃을위한성공의중요성에대해자주이야기하라.

네루는딸에게지식교육뿐만아니라인성교육도했다.누구나성공을바라는데그렇다면도대체무엇을목표로삼아야할지가중요하다면서오직자신에게만관심을가질것인가,아LI면사회와국가와인류의행복에관심을가질것인가에대해피력했다.즉꿈을키우되이웃과사회를위한큰꿈을키울수있도록조언해주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