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이 필요한 이유
노블레스오블리주’라는얘기를들어보셨을겁니다.있는자들의사회적인책임을다하는것이라는뜻입니다.‘노블레스오블리주’라는말은고대로마시대때상당히유행을하면서지금까지오고있는가진자들의사회적책임을얘기할때꼭쓰이는중요한용어입니다.로마가오랫동안전세계를지배한강력한제국을이뤘던것중에가장강력했던것이귀족중심의정치를잘끌고갔던것이원동력이라고생각합니다.그런데귀족정치가일방적으로자기들의권리만가지고갔다면아마오래버티지못했을가능성이많습니다.그런데참신기한것이로마에대한공부를하면할수록우리가느끼는것이로마귀족들은사회적으로많은권리를취득했음에도불구하고반드시사회에책임을져야하는의무를다하는모습이바로그들의사회를유지하는대단히중요한주춧돌의역할을했다는것을발견하게됩니다.

사회공헌에대한가장중요한근본적인개념은이영권이라는사람이대한민국사회에서나름대로성공의길을잘왔다면제가지금태어나고공기와물과사회적으로주는영양분을충분히흡수했기때문에이영권이라는사람의오늘이있었다는것을분명히인식하고사회에감사함을표시하는과정입니다.따라서본인이하늘에서뚝떨어진것처럼행동하거나만약에다른사람들에게건방진생각을하고있다면,그리고’내가내힘으로번건데뭐’라고생각한다면큰중요한한가지가빠져있는것입니다.

바로우리는하늘에서뚝떨어진것이아니라세계라는대한민국국민들이얽혀있는사회에서나름대로교육을받고사회적인여러가지간접자본의혜택을받아가면서모든사람을고객을상대로해서한국이라는곳에서컸다는생각을반드시하셔야되고이게넓은의미로본다면세계인류65억과이영권이라는사람이직간접적으로연결되어있다는생각에아마미치게될것입니다.따라서사회공헌은어떤의미에서는당연히본인이사회한테받은것의일부를되돌려주는노력을하는것은대단히기본적이고자연스러운일일지도모릅니다.

이때우리는사회공헌을실제로해보게되면몇가지를얻게되는데첫째가사회가나하고유기적으로연결되어있다는것을깨달으면서모든사람을더욱소중하게생각하는중요한자기와사회에대한존경심이생깁니다.두번째는뿌듯함을느낍니다.자기나름대로열심히돈을벌었다거나사회에서얻은것의일부를사회에환원함으로써그것을다른사람이가지고더큰일을할때대단히큰일을하고있다는것을느끼면서뿌듯한보람을느낍니다.세번째는여러분자제분이되셨던밑에있는직원들이보면서늘존경의표상으로여러분스스로가떠오르면서사람들사이에서여러분이존경도받게되고사회생활을하면서여러분스스로가자기의자존감을높일수있는기회라는것을분명히아셔야될것입니다.

지금까지사회공헌을하는사람들을보면크게두가지인데물질적으로하는사람이있고재능을가지고하는경우가있습니다.대부분’나는돈을많이번다음에해야지’하는생각을갖지마시고작은것이라도바로실천하는사람이나중에더많은돈을벌었을때사회에환원하는확률도높다는것을반드시여러분들이인식하시기바랍니다.사회공헌은당연한것이고우리가사회에서얻은것을일부돌려주는것은자연의큰순환에순응하는과정이라고생각하시면어떨까제안합니다.

넷향기의이영권박사님의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