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사랑나눔’ 가꿔온 김해성 목사, 지인들에 도움 요청 편지

[‘지구촌사랑나눔’가꿔온김해성목사,지인들에도움요청편지]

김해성(52)목사가지인3만여명에게보내는소식지’김해성희망편지’9일자에는’희망’이사라졌다.이날편지의제목은’급보-방화,그리고잿더미’.작년초부터김목사가매주써서보낸이편지에이렇게어두운얘기가담긴건이날이처음이었다.

"불길이순식간에번지면서시커먼연기가건물을뒤덮고,화재에놀란중국동포들이건물옥상으로대피하고,어떤사람은뛰어내리고….급한대로빵과우유구해끼니대신드렸지만앞으로가걱정입니다."

그는"지난10년동안하루도내일을걱정하지않은적이없었기때문에화재보험은우선순위에서밀려날수밖에없는상황이었다"며화재보험에들지못했던절절한사연도편지에담았다.

그는"한국정부는이주노동자들이굶주리고,버려지고,병들고,죽어도손대지않는다.이들을돌보는법과제도가없기때문"이라며"법과제도가없으니나도모른다고할순없다"고했다.

김해성목사는1983년한신대를졸업하고성직자의길을걸으면서1980년대후반부터외국인근로자인권보호와지원활동에뛰어들어20년넘게헌신하고있는’외국인인권운동의산증인’이다.’외국인근로자처우에관한법률’제정을주도하기도했다.한국인대상노동상담소를운영하던1992년,공장에서일하다팔이절단된필리핀노동자에리엘갈락이찾아온것이그가외국인노동자를위해일하게된계기였다.김목사는아무런보상도받지못한채일자리까지잃은갈락을도와보상금1500만원을받아냈고,이어아파트신축공사현장에서일하다16층에서추락해숨진외국인노동자의유족이보상금8800만원을받는데도앞장섰다.

이후외국인노동자들사이에선’김해성목사에게가면도움을받을수있다’는소문이퍼졌다.임금이나산업재해보상금을받지못한외국인노동자들이김목사를찾기시작했고,김목사가원래운영하던노동상담소는한국인노동자보다외국인노동자들이더많아졌다.

1994년4월김목사는성남에’외국인노동자의집/중국동포의집’을설립했다.방한칸이전부인이곳엔늘도움을바라는외국인노동자들이문앞으로길게줄을섰다.

2000년1월1일,김목사는중국동포5만여명이밀집해있는서울가리봉동에사단법인’지구촌사랑나눔’을세웠다.외국인노동자전용의원과약국,한의원,치과를운영하며복지사각지대에놓인외국인노동자들을돌봤다.김목사는인종차별논란이있던’살색’표현을’살구색’으로바꾸는캠페인을전개하기도했다.

김해성목사는신학대학원졸업후20년넘게외국인노동자위해헌신외길을걷고있는분입니다.지구촌사랑나눔돕기(02)849-9988

<2013년10월10일자조선일보기사를옮겼습니다.>

그곳소식을알리는다른기사의사진입니다.여기를누르시면기사를보실수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