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4월초에고등학교친구들과함께북한산과도봉산둘레길을걸어서금년에마치자고했다.그리고1번구간둘레길소나무숲길을시작으로10월까지12번구간둘레길인충의길을끝내고교현우이령입구까지왔다.이달에는서로약속이맞지않아산행을순연하기로했다.오늘집에있다가나혼자라도끝내야겠다고생각했다.몇달전21번구간인우이령고개는나혼자산행한적이있다.남은구간은13번부터20번까지이다.그남은구간을안내책자기준으로계산해보니총8개구간26.1Km소요시간12시간55분이소요되었다.
아침8시반경에집에서출발했다.지하철로구파발역에서하차하여1번출구에서출발하는34번뻐스를갈아타고우이령입구뻐스정거장에서하차했다.산행출발은13번구간둘레길인송주마을길시작하는곳에9시50분에출발했다.그곳에는눈이길이나계단에녹지않고쌓여있었다.13번구간코스를마치니그곳에는사패산으로산행하는등산객들이많았다.송추주차장을지나14번구간인산넘어길이있었다.그곳에는길이오르막내리막이연속으로있었고눈이있어미끄럽기도했다.안골계곡전망대에서의정부시내와멀리산이보였다.
15번구간인안골길에오니그곳은의정부시내지역으로되어있었고직동공원이있었으나겨울이라그런지공원모습이한산해보였다.16번구간인보루길에들어가기전혜룡사란이정표가있어산책하는사람에게물어보니그리멀지않다고하여그곳을들려나왔다.사패산으로가는길목으로많은사람들이오가고있었다.
다시돌아와17번구간인다락원길로들어갔다.날이겨울이라빨리어두어지는히해가곧질것같다는생각을했다.그래서서둘러빨리걸었다.이제길은잘보이지만주변은잘식별이되지않았다.17번길을끝내고18번길을오는중에도봉지원탐방센타쯤왔을때그곳에는가로등이들어오고있었다.많은사람들이산행을마치고도봉역으로가는듯했다.18번구간이종점은무수골이므로그곳을물었더니다시오던길로올라가라며지금은늦으니도봉역으로가는것이좋겠다고했다.
다시조금올라가둘레길을따라빨리걸었다.이제길만보며걸었다.주변에신경을쓸수가없었다.19번구간인방학동길로행했다.쌍둥이전망대가옆에있었다.보통시간이면그곳에갔겠지만어둡다는핑계로사진만촬여하고그냥지나쳤다.지금이구간만지나면한구간만남는다.방학동길을내려와그곳사진을찍고있는데그곳에살고있는듯한할머니가왜저녁늦게혼자서다니냐고이상하게생각하며물었다.
그곳을끝내고내려오면서남은구간인20구간둘레길을물으니지나왔다며자기를따라오라고했다.보통같으면산행을마치고다음날하겠지만이곳때문에다시오기도그렇지만오늘하기로했던것이기에강행했다.20번구간인왕실묘역길을어두워조심조심하면서걸었다.다행이거리가다른구간에비해짧았다.그구간을마쳤을때는이미시간은약6시30분이되었고8시40분이소요되었다.
2013년11월30일산행을마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