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기본매너
서로서로배려하고사랑하고

사람이살다보면여러사람들을많나며살아간다.사람이다양하다보면생각도가치관도다양하다.나역시그렇게많은사람은만나지못했지만자원봉사를한답시고외국에나가서우리와문화가다른사람들을만나보기도했다.그러면서우리와문화가다르더라도틀린것이아니고다름을인정하며살아야한다는것을체험하기도했다.

이렇게다름에도공통된같은것은있으니그것은서로를인정하고서로배려하고것이다.

문화가다름을인정하고그것을내가그것을지키지는못해도그들이기분을방해하지않고내가하는행동을상대방입장을생각해서생활하는것이다.이러한생각은외국인에게만적용되는것이아니라우리가서로접하고사는사람은모두에게필요한기본요건이다.

어제자원봉사하는문화관에갔다.그곳에는실내정돈이나청소를하시는아주머니미화원이서너명이근무하고있었다.오래간만에만나수고하신다며점심식사나하자고했다.고맙다며즐겁게따라나서는그들을보면나도즐거웠다.

식당에도착하여식사를주문받도록했다.맛있는것을먹겠다며자기취향대로시켰다.분이기에맞추고,자주있는것도아닌데나도역시즐겁게먹자.같이시켜먹었다.식사를하다가죄송하다며식사를남겼다.옆사람을보니그도남겼다.먹을수있는것을시켜야지!순간적으로기분이상했다.

우리는다른사람들과만나하는행동이무의식적으로하지만그것모두가그사람들에게는무의식적으로인식된다.내가하는행동이다른사람에게배려하며즐거움이될수록하는것이기본매너가아닐까?

이제내일이면즐거운설날이다.많은가족이나친척그리고친구들을만날것이다.서로서로덕담을나누자.덕담을못나눈다해도상처가되는일은없어야겠다.

2014년1월30일아침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