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충돌

세상의모든일은보는각도와시각에따라서전혀달라질수있습니다.culturalconflict라는말이있는데문화적충돌이라는뜻입니다.우리나라와서양이다른것이많은것같습니다.우리나라에서는사람들을부를때손짓으로부릅니다.서양에서는이손짓이저리가라는뜻입니다.이런것을볼때문화적으로상대방하고사고와습관이다르면서발생하는것을문화적충돌이라고합니다.

중동에가면비늘없는생선이나돼지고기를절대로먹지않습니다.왜냐하면,성경에적혀있기때문입니다.과거에이런생선들이고단백질이고지방이많아서잘못부패하면사람의생명에치명적이기때문에절대로이런것을안먹게되어있습니다.인도의신도들은소고기를먹지않습니다.요즘의젊은이들은이런것이많이부서져서먹는사람도있지만일단우리하고사고방식이다르다는뜻입니다.

제가예전에큰기업에서일하면서부하직원들이외국의손님들이왔을때실수하는것을가끔봅니다.그런경험이나사고방식이없어서손님들을갈빗집에가서대접하겠다고하는데제가품의를보니까상대방이인도사람입니다.그래서제가담당자를불러서물어봤습니다.

"인도사람은소고기를먹는지안먹는지아나?"하고물어봤더니그친구가우연히몰랐던것입니다.인도사람에게우리입맛에맞는다고소갈비를대접한다면우리에겐최고의접대이지만그사람들에게는아주모욕을주는행위입니다.

중동지방에서는절대로상대방들과왼손으로악수하면따귀를맞습니다.왜냐하면,그사람들은왼손이화장실에가서뒷일을처리할때쓰는손이기때문에왼손은사람들에게보이지않으려고애쓰기때문입니다.

당황스러웠던30년전의경험이,유명한중동의아주큰공항에서화장실에뛰어들어갔다당황했던일이있습니다.급한일을처리하고보니까휴지가없던것입니다.요즘에는나아졌습니다.그곳에물통에덩그러니바가지하고물만있어서’도대체이게뭔가?’하고한참동안고민했습니다.제가어렴풋이옛날책에서읽은것이생각이나서그게어떤뜻인지를나중에알았지만얼마나당황했겠습니까?

제가오늘말씀드리려고하는키포인트는이렇게나라사이에서의문화적충돌도있지만,우리나라의작은지방에서도문화적충돌이있고자기가태어난가정에따라세상을쳐다보고행동하는가치관이다를수있다는뜻입니다.따라서내방식대로좋으니까상대방도좋아할거로생각하면어려운환경에처할가능성이있습니다.

세상은보는시각에따라서전혀다르게느껴질수있다는것을우리는한번더깨닫고상대방처지에서좀더다른방향에서저사람은어느쪽을보고있는지를염두에두는사람이성공확률이커질것입니다.따라서남들을좀더많이이해하려면많은책을읽고사람들과의대화를통해서자기가가지고있던가치관이반드시옳은것이아니라는것을알고균형감각을갖도록하는노력이중요하다는것을깨닫고해야한다는말씀을드리려고합니다.

세상은보는시각에따라서전혀다르게보일수있습니다.

<넷향기이영권박사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