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을어떻게극복하는가?
예전에한젊은이가국내의대표적인회사에서일을하고있었습니다.그청년은정말가난했고또앞이보이지않는아주어려운상황속에서학교다니는것을포기하고회사에입사했습니다.
그는회사에서도아주열심히자격증도따고자기나름대로미래를개척하기위해서무척노력을했죠.아마지금은회사의분위기들이많이달라졌을겁니다만지금부터30년이상의전이라고하면회사의분위기가대단히고압적이고강압적이었죠.그청년의나이또래에대학을나온관리직종들이아버지나삼촌뻘이되는그런사람들이명령을하고질시하고때로는폭력도사용되는것을목격하게됩니다.
그젊은이의이야기에의하면‘자기또래의대졸관리자가삼촌뻘,아버지뻘기능직근로자를발로차며호통하는것을보고나는정말절망하지않을수없었다.20년후바로내자신의미래의모습이이럴수도있다는생각에정신이번쩍들었다.나는이렇게살수는없었다.’고했습니다.여러분여기에서‘똑같은상황이주어지더라도나는절대로이렇게살아갈수는없었다.’이런결심을하기가무척어려운이야기죠.
이젊은이는오늘날코정형분야에서도그섬세함과뛰어남으로명성도얻고동남아시아의많은의사분들이한수배우기위해서돈을지불하며찾아오는정동학씨라는분입니다.강남에서그는아주망가진코와같은부분들,또코정형과같은그런부분에서는대단한능력을인정받고계시는분이시죠.그분이아마그것을깨우치고난다음에28세의늦깎이에의과대학에들어가게됩니다.
그의과대학도그렇게이름이알려진의과대학은아니죠.그러나자기자신의상황을한단계더변화시키기위해서정동학씨는늦은나이에도불구하고들어갔습니다.아마여러분도아시다시피의과대학공부는많은것을암기해야됩니다.그러면여러분들이짐작하시다시피나이를들어가면서사람들의암기력은퇴화가되죠.그래서30대에의과공부를하는것은무척어려운일이었습니다.그당시를회상하는정동학씨를한번들어보시죠.
‘나는특별한일이아니고서는병원을절대떠나지않았다.암기력이떨어지면시간을배로늘려서더욱더노력했다.남들보다한시간덜자고하는노력이아니라한시간만자면서하는무자비할정도의노력을하게된다.’
이렇게해서그는의과대학공부를마쳤습니다.
그는평범한의사가되기를거부했습니다.자기분야에서최고의의술을가지고있는인물로성장하기를결심했습니다.그리고그는두가지의좌우명을세웠습니다.하나는목숨걸고일한다.그리고다른하나는손톱밑의때일지라도일인자가되자.그와같은결심을굳히고오늘의코정형분야에서우뚝선인물로성장하게됩니다.
오늘이글을읽으시는분들은정동학씨의연배에비해서훨씬더유복한시절을보내고있을것입니다.이런시절속에서도자신에게약간의고난이나역경이주어졌을때쉽게좌절하고쉽게포기하고때로는극단적인선택을하는젊은이를볼때가있습니다.
여러분의삶은생각보다길다고생각합니다.그래서우리가삶의중간중간마다만나게되는역경과고난도마음먹기에따라서는얼마든지즐기면서훗날에더큰성장의동력으로삼을수있다는것입니다.특히젊은이들에게제가꼭권하고싶은것은어떤상황속에서도좌절하지마시고자신에게주어진고난을한단계더도약하기위한풍부한경험의시간으로활용하시기를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넷향기의공병호박사님의글>
Share the post "역경을 어떻게 극복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