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산다는 것
올바르게산다는것

세월호참사사건으로우리주변의모든것이정지내지는퇴행하고있는것같다.연일사고의원인을규명하기위한조사.잘못되었다고질타만하는기사.국민들의반성은없고정부에게만책임을묻는행위.더나가서정권퇴진으로몰라부치려는촛불집회등일부정치권들의습관성악습.이런것들이세상을더욱어수선하게만들고있다.

이번참사사건의원인은여러가지가있겠지만총체적으로볼때너무나물질적가치에만두고열심히노력하고살았지정신적가치관에는등한이하고살아온우리들의자화상이다.

우리가가난하여그것을탈피하고자우리도잘살아보세하고그쪽으로만매진했다.예전가난했던시절에는그욕구가당연이많았고또한그렇게한것자체는당연했다.

이에대한부산물로나만잘살고보자는경쟁의식속에적응하도록한우리사회적,교육적환경은이기심과더나가서는도덕적해이를초래했다.돈이면죽은귀신도살린다는속담처럼너무나돈에집착하여위장보험등돈이되는일이라면목숨을초개같이여기고물불을가리지않고무슨일이든다하려했다.

이런것들이만연되어터질것이터진것이세월호사건이다.세월호사건이없었더라도시간문제이지언젠가는유사한사고가날지경이되었다.

이제우리는소잃고외양간고치는식이되긴했지만그래도대책을세우야한다.그래야다음에다시이러한사고가없어질것이니까.아니없어지지는않을지모르지만줄어들것이다.

법을고치고,사람을바꾸고하는것은단기대책으로는요란하기만하지쉽게개선될것같지도않다.그러기에장기적대책이필요하고그것의한대책이올바르게사는사회를구현하는것이다.

장기적이란말처럼바로쉽게개선을안되겠지만올바르게사는세상이지속될때우리사회는치유되는것이아닐까?

그러면올바르게사는것은어떻게사는것일까?우선세상을한구성체로생각하여더불어사는세상베풀며사는세상이란인식을갖는것이다.

세상을한공동체로볼때오너(하나님,부처님,종교의신봉주체)의입장에서볼때바람직하게행동하는것이다.

서로서로사랑하고자신을중요하게여기는것처럼다른사람들도중요하게여기며타인에게대접을받고자하는것처럼먼저대접하라는인생을살아가는데황금율이기도하다.

상대방을기쁘게해주려는마음을가져라.상대방이기쁘면그기쁨이자기에게전이된다는생각을갖는것이좋다.내가마음을써주고친절하게해줄수록상대방도기뻐하며자신에게신경을써주는것이인지상정이다.

또한스스로명상시간을가지며그시간에기도하는습관을갖는것이다.기도만큼이세상에서가장순수한행위는없다,물질은육신에게필요한것이지만,기도는정신에게필요한것이다.기도의본질은감사다.매순간,순간아무리작은일에도감사의기도를드리는마음으로하루하루를살아간다.

매사가나로인해발생한다는생각으로바람직한일이있을때내탓이라생각도역설직이긴하지만긍정적인감사의표현이다.감사의표현은말로만이아닌베푸는삶도있다.예를들어자원봉사도그런것이란생각을해본다.사랑도표현하면즐겁듯이봉사도하면본인도타인도즐거움을느낀다.이런것들이옳게살아가는방법이라생각해본다.그러면세월호사건은줄어들것이다.나만의착각이아닐까하는생각도해보지만~~

2014년5월12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