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먼저 할 것인가?
무엇을먼저할것인가?

세상을살면서어떤결정을함에있어서가장큰고민은명분과이익사이의갈등일겁니다.명분을따르자니이익이없고,이익을추구하자니명분이달리고,정말이둘중에어떤것을기준으로판단해야할지난감할때가많으실겁니다.

명분과이익,이두마리토끼를다잡는방법은없는것일까요?예로부터지도자를양성하기위한텍스트로유명한<대학>에는이두마리토끼를잡는법을이렇게말하고있습니다.

사물에는근본과말단이있고,일에는처음과끝이있다.(物有本末事有終始)어떤것을먼저할지뒤에할지안다면진정도에가까울것이다.(知所先後則近道矣)’사실제가대학을처음읽었을때이문장을정확히이해하지못하였습니다.머리로만해석이되었지가슴으로도저히해석이되지않더군요.

사람은왜생각하고경험한만큼보인다고하지않습니까?고전은세상을살아본사람들의안목으로봐야볼수있는것이있습니다.세상에어떤것이든근본과말단,처음과끝이있다.따라서리더는선후를알아야한다.그것이진정한의사결정에중요한기준이다.이런뜻입니다.

여기서가장핵심적인단어는본말(本末)과시종(始終),그리고선후(先後)입니다.우리는어떤일을결정하거나진행할때선후를따집니다.무엇이근본이고무엇이말단인지,어떤것을먼저하고무엇을나중에할지를정확히가릴수있다면이치를알고순리를아시는분일겁니다.문제는무엇이선후고,본말이고,시종인지판단하는것인데요.

맹자와순자는선후를의()와리()로구분하고있습니다.()는명분이고리()는이익입니다.명분과이익이두가지개념은동양철학에서보면대립되는개념이아닙니다.그것은순서의문제일뿐입니다.명분만추구하고이익을도외시하는것이아니라어떤것을먼저추구할것인가?에대한선택의문제입니다.

전국시대순자는이렇게말합니다.먼저명분을추구하고이익을뒤로하면영광을얻을것이다.선의이후리자영先義而後利者榮반대로먼저이익을추고명분을나중에한다면반드시욕을먹을것이다.선리이후의자요욕先利而後義者辱선의후리(先義後利)와선리후의(先利後義)이두가지상반된순서의결과는어마어마합니다.

이익을우선으로하는사람은참담한결과를얻을것이고명분을우선으로하는사람은영광을얻을것이란순자의이이야기는명분과이익은선후의문제이며선후와본말을정확히알고추구해야한다는것입니다.

참간단한이야기지만의미심장한말입니다.오로지돈만벌겠다고,높은자리만올라가겠다고선후를바꾸고본말이전도되는인생을사는사람들,당장은원하는것을얻을지는모르지만결국긴인생의항로에서보면결코아름다운결과를얻지못합니다.새로운기술을개발하고아이디어를창출함에원칙과명분을놓치지않는사람이라면성공과아울러사회적인존경이란진정한영광이담겨있을겁니다.

이순신장군은백성의안위와조국의운명을으로하였고자신의영달과성공을로하였기에성웅으로존경받을수있었던아닐까요?<대학>에서는이본말론과선후론을말하면서이렇게덧붙입니다.기본란이말치자부의其本亂而末治者否矣!그근본이제대로되지않았는데그말단이제대로다스려지는경우는없다.

기업이이윤을추구하는것은당연한논리입니다.개인성공을꿈꾸는것은당연한것입니다.그러나선후가바뀌고본말이전도된다면그이익과성공은결코탄탄하지못한것임을알아야합니다.명분없는영원한이익은없습니다.근본이안되어있는데말단이잘될일이없습니다.

선후를알고본말을알아서차근차근순서대로일을풀어가신다면결국명분과이익이라는두마리의토끼를잡을수있을것입니다.무엇을먼저하고무엇을나중에할것인가?참으로쉽지않은화두입니다.

<박재희민족문화콘텐츠박재희원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