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수세력의병폐
어느사회,어느국가나보수세력과진보세력이공존하며서로경쟁하고견제하며발전을이루어나가기마련이다.두세력간에균형이이루질때에그사회나국가는안정을이루고미래를향하여함께나아가게된다.정치학에서는다음같은격언이있다.
"20대나이에진보가아닌자는어리석은자이고,40대에이르러서보수가아닌자역시어리석은자이다"
이격언이말하는바는젊어서는진보적성향을띄기마련이고,나이들어서는보수적성향을띄기마련임을일러준다.
나역시20~30대에는진보적사고를하고진보세력에속하여있었으나,50대에들어서는보수진영에속하여활동을하여왔다.그래서우리사회에서젊은층에서는진보층이강하고장년이후층에서는보수세력이강하다.
그런데내가보수세력에속하여있으면서한국보수세력의취약점과병폐를피부로느끼게되면서한국보수세력의장래를몹시염려하고있다.보수세력의장래가염려스럽다는말은이나라의장래가염려스럽다는말과상통하는말이다.
이나라의장래가희망을가지려면개혁적인보수세력과합리적인진보세력이서로선의의경쟁을하며정권을주고받으며나라를이끌어가야할터인데,보수세력이병들어있게되면그만큼나라전체의장래가염려스러울수밖에없다.
나는한국보수세력의병폐를다섯가지로손꼽는다.
첫째는한국의보수세력은희생하려들지를않고누리려고만한다는것이다.자녀를군대에안보내려하고세금도내지않으려한다.민주화세력,진보세력이앞장서서감옥가고매맞으며이룬민주화의열매를앉아서누리려고만한다.희생하려하지를않고가만히있다가이권이눈에보이면눈에불을켜고나선다.
둘째는한국보수세력은뭉치지않는다.한국보수세력의특기가분열이다.자신의이권과욕심에따라행동하지,전체를위하여양보하고희생하며뭉치지를못한다.이번선거에서각지역의교육감선거에서가장두드러지게나타났다.전국17개지역교육감선거에서13개지역이진보진영의후보가당선되었다.그이유는간단하다보수세력은후보가난립하여출마하였고진보세력은단일화한탓이다.
셋째로한국보수세력은공부를하지않는다는점이다.서점에가면진보진영에속한인사들이펴낸책들에비하여보수진영에서펴낸책들은너무나적고내용이빈약하다.아마진보진영과보수진영이출간한책의양을비교하자면8대2혹은9대1정도밖에되지않을것이다.보수측인사들이공부를하지않기에출간되는책이빈약할수밖에없다.
넷째는한국보수세력은사람을기르지않는다.사람을기르지않는전통은초대대통령이승만시대부터그러하였다.일본의경우이승만대통령과같은시기에집권한수상이요시다시게루였다.그는소위요시다학교를열어차세대에일본을이끌어나갈일꾼들을조직적으로,규칙적으로길렀다.요시다시게루학교에서길러진일본보수진영의걸출한인재들이전후일본의부흥을이끌었다.일본의정치가길을잃고표류하게된것은요시다수상이기른일꾼들의대가끊어지면서부터였다.
그러나이승만대통령은전연달랐다.이기붕,신성모같은부류를내세워국가를이끌다4.19혁명을맞고본인의정치생명도비극으로끝마쳤다.일꾼을기르지아니하고후계자를기르지않는풍토는한국보수세력의병폐중의치명적인병폐이다.
다섯째한국보수세력은민족경영과국가경영의비전이없고경륜이부족하다.가장단적인예가지금모든정세가통일한국에로유익하게돌아가고있는지금에이르러보수측인사들은통일을어떻게성취할것이며통일이후에겨레를어떻게이끌것인가에대한분명한비전을제시하지못하고있다.한국보수세력은이제는달라져야한다.각고의노력으로버릴것은버리고고칠것은고쳐나가며통일한국시대에위대한코리아,GrandKorea를건설하여나갈꿈과비전,경륜과실력을갖추어야한다.
<김진홍목사님의글입니다.>
Share the post "한국 보수세력의 병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