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후배들에게 보내는 인생선배의 편지
아래글은박진수LG화학부회장이인생선배로서젊은이들에게보내는편지입니다.

젊은후배들에게보내는인생선배의편지

현재하고있는일을좋아하라

職級보다더높은시각에서생각·행동하며역량을키워라

피카소의긍정의힘본받아라

原則으로정정당당히승부하라

꿈은나의변화에서시작된다.

1977년에신입사원으로입사했으니벌써햇수로38년째직장생활을하고있네요.그래서인지요즘대학에특강을나가면학생들이가장많이하는질문이"오랜세월을한직장에몸담으며CEO가될수있었던비결이무엇입니까?"입니다.저에대한질문인데도명쾌하게답변하기가가장어려운질문입니다.

사실정답은없습니다.38년세월을한마디로함축하기란쉽지않더군요.그래서곰곰이지나온세월을되짚어보니몇가지떠오르는것이있었습니다.물론제얘기가특별한비법은아닙니다.그렇지만적어도사회생활을시작하거나하게될젊은후배들에게인생선배의경험과느낌을들려주는것도의미가있다는생각이들었습니다.

가장먼저하고싶은얘기는좋아하는일만쫓아다니지말고자기가지금하고있는일을좋아하라는것입니다.사회생활에서처음부터자기가좋아하는일을하기란쉽지않습니다.내게지금주어진일을좋아하고열심히하다보면어느순간자기가좋아하는일을하고있게됩니다.주어진일을제대로해보지도않으면서불평만늘어놓거나쉽게포기하는사람은다른곳에가서도마찬가지입니다.

그어떤일도가치없는것은없습니다.얼핏하찮아보이는것들이하나씩모여훌륭한결과물로빚어지는법입니다.저도평사원시절외국고객에게텔렉스한장을보내야하는데영어표현하나때문에상사들의결재를받지못해며칠동안씨름한때도있었습니다.그일을하찮게생각하고불만을가졌다면지금의저는없었을겁니다.좋아하는사람과결혼하는것도좋지만평생행복한결혼생활을하려면지금곁에있는사람을좋아하라고합니다.백번공감가는이야기입니다.

둘째는자신의위치보다한직급높은시각으로생각하고행동하라는것입니다.제가과장으로승진했을때갑자기회의석상에서상사가소감을얘기해보라고하더군요.그때"부장의눈으로보고그입장에서일하겠다"고대답했습니다.저스스로도참좋은말이라는생각이들더군요.

그러다동양인최초로미국나사(NASA)국장보에오른신재원박사님이자신의출세비결로‘OneSizeBiggerHat(한치수더큰모자)’이라는멋진표현을쓰신것을보고무척반가웠습니다.자기머리크기보다한치수큰모자를쓰고일하다보면자신의역량이예전보다부쩍향상된다는것을느낄수있습니다.덤으로상사와의갈등도확연하게줄어듭니다.시킨일을잘하면평균이지만한차원높은시각으로시키기전에일을해낸다면탁월함이됩니다.

셋째는긍정의힘입니다.반고흐와피카소는모두세계적인화가였지만둘의인생은180도달랐습니다.반고흐는불행한삶을살다쓸쓸하게최후를맞았습니다.예전에프랑스출장길에반고흐의묘지를찾아갔더니너무초라해서놀랐던기억이있습니다.반면에피카소는세계적인명성을누리는장수화가로살았습니다.그차이가바로삶을바라보는시각의차이였습니다.반고흐는불행이자신을떠나지않을것이라생각했고,피카소는반드시성공해자신의그림으로부()와명성을얻을것이라는긍정의마음을가졌다고합니다.

넷째는신기독(愼其獨)’의자세입니다.혼자있을때스스로삼갈줄알아야한다는뜻이지요.퇴계이황선생께서평생을좌우명처럼여기신내용이라고합니다.제가고등학교때은사께서이글귀가담긴액자를선물해주셨는데지금도집무실에걸어놓고있습니다.원칙과기준에따라편법없이정정당당하게승부하지않는다면그어떤성과도의미가없습니다.어느세계적인기업이50달러식사영수증을허위로보고한직원을해고한사례도있었죠.이회사는내가한일이신문에나도부끄럽지않은지반문해보라는뉴스페이퍼테스트를항상강조한다고합니다.

사실저의이야기에어떤지식과어떤경험을쌓아야하는지에대한내용은별로없습니다.물론입사를위해기업이원하는진짜스펙을쌓는것도중요합니다.하지만더중요한것은어떤자세와태도를가지느냐하는것입니다.영국웨스트민스터대성당지하묘지의한무덤에이런글이있다고합니다.처음에세상과나라를변화시키려는꿈을꿨고나중에는가족이라도변화시키려했지만불가능한일이었는데죽음에이르고보니자기를가장먼저변화시켰어야했다는것을깨달았다는내용입니다.꿈은나의변화로부터시작됩니다.그리고꿈은꾸는것이아니라바로실행하는것입니다.

박진수LG화학부회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