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모드에 스위치를 ON시켜라

평생학습모드에스위치를ON시켜라

여러분은얼마나많은책을읽고계십니까?또얼마나많은공부를하고계십니까?불행하게도많은분들이학교를졸업하고나서는거의책을멀리하고새로운공부에도전하지않는것을많이보게됩니다.저는오늘평생학습모드로여러분들이바뀌지않으면시대에뒤쳐지고더큰리더나성공자가될수없음을말씀드리려고합니다.평생학습모드란죽을때까지열심히공부하는자세를갖고살아야된다는뜻이고왜그런지에대해서말씀을드리겠습니다.

하루에만새책이200권정도출판된다고합니다.그것뿐아니라인터넷을보면수많은지식이계속나옵니다.그런데우리가알고있는지식은상당히소량에불과합니다.이소량의지식을갖고엄청난변화가있는세상에서정확한의사결정을할가능성이얼마나높겠습니까.

우리가이세상에모든것을다알수있는방법은없습니다.

그리고다알필요도없습니다.

그러나최소한큰흐름의맥은늘상짚으려는노력을해야됩니다.

제가늘주경야독하는자세를갖고평생학습모드를절대로OFF시키지말아라.’라고주변사람들이나제자들에게강조합니다.

평생학습모드의스위치를OFF시키는순간본인은지식세계하고단절이되고모든것들에대한의사결정에서비현실적인의사결정을많이할확률을잉태하기시작하는것입니다.

여러분이잘아시는앨빈토플러는부의미래라는책에서압솔리지(obsoledge)라는단어를가지고많은사람들에게이렇게어필했습니다.

압솔리지(obsoledge)는쓸모없는(Obsolete)과지식(Knowledg)의복합어입니다.

이사람의주장에의하면우리가6개월전에안지식은이미쓰레기통에들어가야하는지식일가능성이많다.라는뜻입니다.

제가최근에집에있는예전카메라를꺼내놓고한참을만지작거리다집어넣었습니다.필름카메라인데여러분잘아시는코닥이거의망할뻔한것잘아시죠?코닥에있는많은사람들이이렇게생각을했답니다.

카메라는당연히필름으로찍어야제맛이난다.’

다른회사들이디지털카메라를만들때코닥은계속해서주장했습니다.

코닥필름은망하지않을것이다.’

그런데코닥은거의부도직전에가서마지막에디지털카메라를출시함으로써간신히기사회생했습니다.

세상이필름에서디지털로바뀌고있는데옛날필름을가지고맞장을뜨자고하면곤란하다는얘기입니다.

IBM의사례도아실겁니다.IBM은집채만한엄청난컴퓨터를만들면서세계를재패하던기업인데애플에서책상위에올려놓은데스크탑컴퓨터가만들어졌을때다손가락질을했습니다."조그만컴퓨터에엄청난정보량을어떻게집어넣으라고그래?바보들"

이렇게생각했었는데IBM은애플때문에거의망할뻔했다IBM도급히데스크탑으로쫓아오고나중에는노트북쪽으로선외하지않았다면아마IBM은지구상에없는기업이되었을것입니다.

이렇게우리는시시각각변하는사회적인현상에자기스스로가평생학습모드로돌아가있지않으면완전히후진된생활에낙후된생각,낙후된지식을가지고사람들과경쟁을해야되면서더큰성공자나리더가되겠다는언어도단의얘기를할수밖에없습니다.

따라서저는많은분들에게지금여러분이어떤일을하시던지간에정상적인일이외의시간에는기회되시는대로항상많은책을읽으시고세상의흐름에맞게끔새로운지식을습득하는노력을하는평생학습모드에스위치를ON시키라고말씀드리는겁니다.

<넷향기의이영권박사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