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편향교과서 부끄러워않는 ‘학문 戰士들’

좌편향교과서부끄러워않는학문戰士

지난주말서강대에서열린전국역사학대회의공동주제는국가권력과역사서술이었다.최근한국사교과서의이념적편향성을둘러싼논쟁과정부의한국사교과서국정화(國定化)추진움직임에대해역사학계가머리를맞대고해결책을찾는자리였다.전국역사학대회는국내의대표적역사관련학회들이매년한차례여는역사학계의최대학술행사다.

대회개최하루전역사학회등16개학술단체이름으로이메일이날아왔다.’한국사교과서국정화시도의중단을엄숙히촉구한다는제목의성명서였다.’세계적으로국정제를시행하는나라는사상통제가심한북한이나베트남등일부국가뿐이다교과서국정제는5년마다교체되는정권의개입과간섭으로부터자유로울수없는제도이다.

개인적으로정부가한국사교과서를편찬하는국정화는시대흐름을거스른다고생각한다.10여년전일본역사교과서왜곡을취재할때도당시국정체제였던우리한국사교과서에비해일본은검인정제도를채택하고있어서당혹스러웠다.2007년우리도한국사교과서를검정으로바꿨는데다시국정으로돌아가는것은퇴행적이다.

하지만역사학자들이내놓은성명서는핵심을피해갔다.지난2003년도입된고교한국근현대사교과서부터작년검정을통과한고교한국사교과서까지근현대사분야에서수없이제기된좌()편향에대해서는침묵한것이다.어떤한국근현대사교과서는"한국의새마을운동은박정희정부의장기집권을정당화하는수단"이라고쓰면서"북한의천리마운동은사회주의경제발전에기여했다"고썼다.이승만·박정희독재에대해선서슬퍼런비판을하면서도북한의세습정치에대해선입을다물었다.

작년10월검정을통과한한국사교과서8종중4종에는유관순열사가통째로빠졌다."친일파가유관순을발굴해이화학당출신의영웅으로만들었기때문"이라는어느역사학자의친절한설명이국민을어처구니없게만들었다.

지난10여년간한국사교과서를둘러싼역사학계의성명서가쏟아져나왔지만"역사교과서의편향적기술에책임을느낀다.균형잡힌역사관을가르치도록힘쓰겠다"는내용이담긴적은없었다.도리어총리후보를친일파로몰아서낙마시키는데일조하는성명서를학회명의로발표해정치적편향시비를자초한게한국사관련단체들이다.

이번역사학대회에서발표에나선진보좌파학자는역사서술의국정(國定)에유혹을느끼는수구집단교과서국정화는수구세력의미성숙함을보여주는지표라고몰아붙였다.거리에서대중을선동하기위한것이라면모를까제대로된학자가쓸표현은아니다.

다행한일은이날첫발표에나선원로역사학자가"연구에몰두해야할전문가조차운동의학문전사(戰士)’를자처한다""역사논쟁을성명운동이나시위로해결하려는풍조가만연해있다"며자성(自省)을촉구한것이다.그는"역사적논쟁이나토론은전문성의바탕위에서진행돼야한다"면서견해가다른상대방의주장을경청할것도주문했다.좌편향교과서를두고도부끄러워하지않는학문전사들이새겨들어야할말이다.

<2014116일조선일보김기철문화부차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