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잘 마감한다는 것
삶을잘마감한다는것

인생은장거리경주에비교하곤합니다.경기는시작하면끝이나듯이출생한사람은누구나죽게되어있습니다.경주의출발이출생이요피니쉬라인에들어오는것이죽음입니다.인생을잘산다는것이웰빙이라면잘마감한다는것은잘죽음즉월다잉입니다.경기에도결승점에들어오는것이중요하듯웰당이역시중요합니다.

그러나지금까지잘사는것에만신경을곤두세웠지잘죽는것에대해서는관심이없었습니다.과장해서말하면죽음은나와는상관없다는생각으로살았습니다.죽음하면부모님세대들이가시는것이라생각하였습니다.그러나이제세월이흐르다보니내가알고있는사람들이제세상으로가고내친구들의부고를받다보니이제남의일이아니라내일이며하루하루를사는것자체를감사하며월다잉을생각하게됩니다.

오늘친구의장례식에갔다왔습니다.대학친구들의모임을순번으로맡다보니몇순번이지나다시내차레가와서총무일을보고있습니다.몇달전친구가아프다며병원에입원했던친구가우리를보고싶다는연락을받고있을대잘하자는마음으로내가친구들을소집하여지난토요일문병을갔었습니다.복수에물이찼고몇일넘기지할것이라생각은했지만갔다온지하루도넘기지못하고부고를받고보니찹찹한마음으로장례식에갔다왔습니다.

카도릭신자인그는평상시꼼꼼하여모범적인삶을살았고자기의사후에대한준비도빈틈없이했고자기의묘소를절두산납골원(부활의집)에준비했고심지어자기의영정까지도미리준비했을만큼충실하게살았습니다.

내자신도이제스스로를잠시라도되돌아보고삶의의미를생각해봅니다.밥만잘먹고돈만잘벌면된다는육체적풍부한삶만갈구하며살았지정신적영혼적삶은등한히했다는생각을지울수가없습니다.우리의삶은육체와영혼이양날개가되어조화를이루면서스스로정한목적있는삶을살아야함에도불구하고말입니다.

이제라도삶의의미를깨닫고심신이조화를이루어살아야겠다는생각을해봅니다.낳을때는내가살기위해울었지만죽을때는나의죽음을애도하기에다른사람들이진심으로울어줄수있는그런삶이되기를소망해봅니다.

여러분도웰다잉을위해서오늘도최선을다해서삽시다.이말을가슴에새기면서말이죠."태어날때너는울고다른사람들은웃었다.그러나네가죽을때는다른사람은울고너는웃어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