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우선순위

내가다니는교회는송파구잠실운동장옆에있는정신여학교안에있다.그곳에서사명을향한40일간여정이란특별이벤트를만들어5시반새벽기도회를하고있다.내가살고있는청계천에서그곳까지가려면대중교통편으로한시간정도를생각하고다닌다.새벽그시간에맞추어가기가여의치않아포기하고마음속으로만그이벤트에참석하고있다.

그래도그곳에한번을참석하고싶었다.종교적입장보다도호기심때문이었다.몇주전에마라톤연습을한다는핑계로그곳을뛰어갔다.그날몹시추어옷을두툼하게입었기때문인지생각보다시간이많이걸려거의끝날때쯤들어갔다.3시반에에일어나준비하고나갔는데도그렇게되었다.

엊그제자전거를타고다녀왔다.가는데대략한시간반정도소요되었다.교회에서삶의최우선순위에대해설교하고있었다.자기가살아가는데우선순위를미리만들어놓고생활을해야인생을의미있게산다고했다.또한우선순위는사람이살아가는목적을정해놓고우선순위를정하는것이옳다는말씀이있었다.어제도교회에자전거를타고가면서나에게는우선순위를나열한다면어떻게하는것이옳은것인지생각하면서타고갔다.가면서안전을생각하며노면을열심히살피면서가기에생각이중간중간끊겼다.

교회안에들어가묵상을해본다.나의우선순위는어떻게정할까?마음속에서‘관계’라는생각을했다.우리는살아가면서여러종류를대상으로관계를맺고있다.살아가는데필요한경제력을생각해돈에벌기위핸관계도있고가정생활을위한가족간에관계,삶의영혼을위한종교적관계,삶의즐거움을위한여가선용관계등수많은관계라는개념이머릿속에어수선하게들어왔다.

지금도어떻게우선순위를만들어야할까?잘풀리지않는숙제를끌어안고있다.어떤것이정답인지도알수없다.인생목표를생각한다면정신적풍요를생각해영혼활동이고신체적건강을생각해건강관리를위한활동이고자기의가치실현을위한선택적활동을생각하여야한다.생각에따라우선순위가바뀐다.

요사이뒤늦게느끼것은내힘으로되는것은하나도없다.나에게하나님의은혜가있어모든일들이감사하게이루어진다고생각을했다.이번에뛴마라톤역시일주일전뜻하지않게감기가와서그후로는연습을전연하지못했고의사선생님도포기를권했다.완주는생각도못했다.처음출발할때,10키로뛰어보고,다시하프를뛰어보고콘디숀을보면서포기할까아닐까결정하려고하면서뛰었으나결국끝까지완주했다.내힘으로뛴것이아니었다.완주했기에감사했다.

이런,저런생각을해보니첫째우선순위는나의언행들이‘하나님이보시기에좋았다.’라는것에의미를두고싶다.외향적면보다항상하나님이나를보시며나에게바라는것이무엇일까생각하며살고싶다.두번째는내가있었음으로해서세상이조금이라도밝은쪽으로변하기를소원하면살고싶다.긍정적인마음,감사하는마음,도전하는마음을갖고생활하고싶다.세번째는좋아하고하고싶은것을하겠다고생각했다.좋아하는것이운동하는것이고등산하는것이고바둑두는것이긴하지만어느것하나제대로하는것이없다.

마음으로는그렇다고하지만마음보다실천이중요하기때문에어떻게실천계획을세울까?당신이란단어를생각했다.당신이중요하다.당신이란내가말하고있는상대,상대하고있는앞에있는사람이나기타대상,마음속에있는상대등이있다.그상대대해서시간비중이많은순으로하고싶다.

행동할때는현재지금,그리고지금내앞에있는당신을제일우선순위를두고생활하고싶다.비록당신이사람이아닐찌라도내앞에있는당신이최고야우리서로배려하며살아가자고…이글을읽고있는당신사랑해,그리고나에게는당신이최고야외치고싶다.

2015년3월26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