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답답한현실에서
우리에게힘을주는소식들이있었다.
노벨경제학상을받은
뉴욕대의토머스사전트교수가서울대에부임한다.
그의부임이뉴스가아니라
그가한국을택한이유가관심을끌었다.
그는
“한국은경제학자라면꼭한번연구해보고싶은나라”라며
“한국역사와경제는기적그자체”라고말했다.
중국의인권변호사로세계의주목을받으며
미국으로옮긴천광청(陳光誠)이
첫공식회견을했다.
그는“중국정부는서방의민주주의를그대로
모방할수없다고하나,
한국과일본처럼동양에도모범적인민주주의
나라가있다.”면서
중국은한국을배워야한다고말했다.
이런말들을뒷받침해주는통계도발표됐다.
한국이인구5,000만명이상에,
소득2만달러이상의나라인20-50클럽에
가입한다는얘기다.
세계에서일곱번째다.
앞선나라들은미국,일본,영국,
프랑스,독일,이탈리아다.모두선진강국들이다.
가슴이뿌듯하지않은가.감사하지않은가.
밖에서보는우리와안에서생각하는우리는너무다르다.
거울을보지않고는자기얼굴을알수없듯이,
밖을통하지않고는내모습을잘모른다.
밖에서는우리를부러워하며배우고싶어하는데,
정작안에서는세계최악의나라인북한을배워야한다는
주사파들이판치고있다.
우리는스스로에대해너무모르고있다.
아니모르는정도가아니라
스스로를얼마나비하하면서지내는가.
백조인줄모르고미운오리라며괴로워하는꼴이다.
자랑스러운나라를만들어놓고도
지지리도못난때를잊지못해
거기에얽매여있는게우리모습은아닌가.
역사를다시써야한다.
고난과부끄러운시절이있었던것을
부인하자는말이아니다.
그시절을극복하고이처럼
자랑스러운나라를만들었다는사실에방점이
찍힌역사를다시써야한다.
그리고그역사를가르쳐야한다.
한국의이같은성취는어떻게가능했던것일까?
한국의발전에관심있는사람들이갖는공통된질문이다.
하버드대의새뮤얼헌팅턴교수는문화적인접근을했다.
한국의발전은
일본·중국·싱가포르등과같이유교문화의덕이라고했다.
물론그것도한요인이다.
어떤사람은새마을운동을원동력으로꼽는다.
그러나그뿐일까?
세계구석구석으로보따리를들고다닌무역일꾼,
나라를지킨군인,아이들교육에온몸을바친부모들….
발전요인을찾자면수천,수만가지가넘을것이다.
이를학문적으로체계화하는것은아마불가능한작업일지모른다.
사회과학에서가장과학화되었다는경제학조차
불과몇가지요인만을감안한모델이라는것을만들어
그것으로경제현상을설명·예측하려한다.
그러니어떤경제학자도금융위기를예측하지못했다.
하물며한국의발전같은총체적현상을몇가지요인만으로
설명하기는어렵다.그래서‘기적’이라는말을쓰는것이다
이세상어디서도다시는한국같은나라가나올수없을것같다.
이성과과학으로설명하기어려운것을우리는기적이라고말한다.
샤머니즘으로본다면운과운명이요,
종교적으로말한다면신의섭리다.
신이우리를그렇게만들기로예정했기때문이다.
그이유는모른다.
기나긴세월고난을겪은우리가불쌍해서인지,
아니면어떤사명을맡기기위해서인지우리는알수없다.
뒤돌아보면
역사의고비마다우리는현명했다.
안보를먼저튼튼히한뒤경제성장을이루었고,
그리고민주주의를완성했다.
이순서가거꾸로됐더라면지금의우리가될수없었다.
우리로서는이러한결과를감사히받아들이고,
책임있게처신을해야한다.
지금의결실을어느한계층이나세력이독점해서는안된다.
여기까지오는데모두가참여하고애썼기때문이다.
인도의시성타고르는우리를‘동방의등불’이라고불렀다.
일제탄압을받던고난의시절이었는데도
이미우리의싹을보았던것같다.
“그등불이다시한번켜지는날에너는동방의밝은빛이되리라.”
세계는경이로운눈으로우리를지켜보고있다.
경제발전과성장이라는면에서우리는일정궤도에올랐다.
이제는가치있는공동의삶에신경을써야한다.
지금까지보수적가치가우세했다면
앞으로는진보적가치와균형을이루도록해야한다.
단조건이있다.
진보에서친북은분리해내야만한다.
그래야순수한진보가더성장할수있다.
나라의균형을위해서다.
과거우리와비슷한길을걸었던아시아·아프리카나라들이
고난속에서성장한우리를지금바라보고있다.
그들은제국주의역사를가진선진국들을바라보지않는다.
그구미선진국들은금융위기,포퓰리즘,
정신의쇠락으로내리막길을걷고있다.
그들의깃발은이미색이바랬다.
우리가새깃발을만들어야한다.
번영과행복,자유와책임,개인과전체가조화된나라,
그깃발높이들어그들의길잡이가되자.
문창극중앙일보대기자
‘번영과행복,자유와책임,개인과전체가조화된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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