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결국자신과의싸움이다.
오랬동안큰힘또는권력의비호아래지내왔거나,뭐든지다들어주는부모의보호아래금지옥엽(禁枝玉葉)으로자란사람들은,그권내를벗어나면참으로비참한지경이되기쉽다.무엇보다도먼저분노를다스릴줄모른다.자신의뜻대로되었던세상과는달리이제사사건건방해와반대에부딪히게되면그안에서조화롭게문제를해결할인내심을일시에잃어버리고극도의분노에달하기쉽다.그리하여약간구부려서될일도꺾어버리고제동기를밟아야할때가속기를밟고…..이런경험을하다지치면완전히자포자기가되거나비굴해지기까지한다.
인생이란어차피하나의싸움이다.언뜻겉으로보기에는남들과의싸움인것같으나근본적으로는자기자신과의싸움인것이다.그런의미에서볼때그누구도자신의감정을잘조절할수있고굴복시킬수있을때까지인생의승리자라고자부할수는없을것이다.
유혹을이겨내는싸움,분노를폭발시키지않고조절할수있는인내심의단련,어려움을끝까지밀어붙일수있는투지실패하더라도다시일어서는용기,체념할것은체념해버리는결단,성공과칭송에도우쫓하거나교만해지지않는교양,중용을지키는지혜………….어찌다열거할수있으랴.
남의탓이라고툭하면비난하고원망을잘하는사람은아직자기자신에대해그만큼자신이없는사람인지도모른다.어떤상황하에서어떤일을겪게되더라도자기스스로가연출해야하는지혜와용기를다했다면후회나부끄러움은없을것이다.
정신세계에서인간에게가장괴로운것은아마도자책일것이다.그것이너무도괴롭기때문에사람들은자기의잘못을남에게전가함으로써위로를삼으려하는것은아닐까.
인생의승리란자기자신을이겼다는그이상도이하도아니다.자신을이긴사람에게남이란싸움의상대도되지않는다.
<박근혜대통령의’내마음의여정’에서옮김>
Share the post "인생은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