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아닌 ‘How?’에 집중하라!
우리는참좋은세상에살고있습니다.얼마전에저는경남창녕에서강의가있었고저녁에는서울에서강의가잡혀있는빡빡한일정이었습니다.

과거에우리가새마을호를타고다닐때는창녕까지4시간을넘었다고합니다.그런데지금은2시간20분정도면도착할수있으니깐,당연한얘기같지만대단한시대에살고있는셈입니다.창녕강연은90분강연이었는데3시20분에반드시마쳐야하는강연이었습니다.그래야4시6분에차를타고서울로올라올수있었습니다.

그런데강연에너무몰입을해서3시50분정도에강연을마쳤습니다.제가착오를한것입니다.4시26분에차를탈수있을것이다..는판단미스를한것입니다.

이제제가3시50분에강연을마치고밖으로나오니4시6분차는탈수가없는상황이였고저는상당히당황했습니다.

그래서저는관계되시는분들에게제대로인사도하지못하고부랴부랴차를타고밀양역으로향했습니다.그러면서저는전화를직원에게걸었습니다.“이거어떻하냐?내가50분강연을마쳤는데…”제얘기를듣고직원도당황을했습니다.

여러분살다보면이렇게황당한상황들이발생할때가있죠.

저도삶을야무지게사는편이지만어처구니없는실수를하게될때가있습니다.저녁모임은서울역주변에있는장소였고반드시7시까지참석해야되는모임이였습니다.

위급상황이발생할때는절대당황해서는안됩니다.

그리고죽는문제가아니면세상에그렇게당황해야할일은별로없습니다.이두가지를여러분도항상기억하시면좋겠습니다.

그리고최악의상황에는얼굴은좀구기겠지만양해를구하고강의를취소할수도있는겁니다.욕은좀먹겠지요^^그리고그런일은절대로일어나서는안됩니다.

저는밀양을가면서생각했습니다.밀양을가면차를놓치고동대구역으로가면어떻겠나싶어서직원이확인을해보니깐4시55분차와5시10분차가있었습니다.

4시55분차를타면충분히강의장에도착할수있겠다고직원이얘기했습니다.

그래서저는기사분에게물었습니다.그때시계가4시8분정도지나고있었는데기사분말씀이밀양에서동대구역까지한시간10분정도걸린다고했습니다.그래서조금빨리달리기로하고운을걸어봤습니다.

다행히4시47분에내려서4시55분차를타고서울역에도착해서7시강연에무사히참석할수있었습니다.

저는그런사건을만나면서이런생각을해봤습니다.그당시에내가만일상당히당황하고내가잘못했지만직원에게왜강연일정을이렇게잡았냐고왜?라는부분에집중했으면두사람다열받았을겁니다.그리고분명히강연을참석하지못했을겁니다.

여러분그래서항상어려운상황이발생하면은절대‘왜?why?’란단어를쓰지마시기바랍니다.그리고항상’어떻게?‘라는why?대신에How?라는단어를가지고자신과대화를나누고타인과대화를나누시기바랍니다.

그날why가아니고How에집중했기때문에우리는동대구역이라는대안을선택할수있었고그것을통해서강의장까지무사히도착할수있었던겁니다.여러분제가말씀드리는네가지를기억하시기바랍니다.

첫번째위급상황이발생하면절대로당황하지말것

두번째죽는상황이아니라면세상에그렇게위급한것은없다!

세번째는Why?대신에항상How?라는부분을가지고고민을하시고자기자신을추스릴것

네번째는지나치게자책하지말것

사람을실수나실패를할수있는존재입니다.

그리고항상주어진상황속에서,이미엎질러진물에대해서선택가능한대안에대해서좀더넓게생각해보시고그가운데서신속하게대처를하실수있으면일차방어선이무너지더라도2차3차에서는그와같은부분들을보호할수있다는점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

이번일을통해실수나실패도어쩌면더큰실수와실패를피할수있는좋은길잡이를할수있다는사실을깨닫게해준좋은기회였습니다.

<넷향기의공병호박사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