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대통령이미국의회를방문하고그곳에서연설한동영상입니다.
박근혜대통령,미국의회연설<전문>
존경하는베이너하원의장님,바이든부통령님,상하원의원여러분,그리고내외귀빈여러분,자유와민주주의를상징하는미국의회의사당에서한국과미국의우정과미래에대해연설할수있는기회를갖게되어매우기쁘게생각합니다.
그제저는워싱턴에도착해서포토맥강변에조성된한국전쟁기념공원을찾았습니다.
"알지도못하는나라,만나보지도못한사람들을지켜야한다는국가의부름에응한미국의아들과딸들에게미국은경의를표한다."
한국전참전기념비에새겨진이비문은매번방문할때마다깊은감명을줍니다.
자유와민주주의라는인류보편의가치를수호하기위해피와땀과눈물을바친참전용사들에게대한민국국민을대신해서깊이감사드립니다.
이자리에함께하고계신참전용사네분,존코니어스의원님,찰스랑겔의원님,샘존슨의원님,하워드코블의원님께도진심으로감사의말씀을드립니다.
1953년6ㆍ25전쟁의총성이멈추었을당시1인당국민소득67불의세계최빈국이었던한국은이제세계5위의자동차생산국이자무역규모세계8위의국가로성장했습니다.
세계인들은이런대한민국의역사를’한강의기적’이라고부르고있습니다.
그러나대한민국국민들은이것을기적이라고생각하지않습니다.
그런성취의역사를만들기위해한국인들은독일의광산에서월남의정글에서열사의중동사막에서많은땀을흘려야했고혼신의힘을다했습니다.
저는오늘의대한민국을만든대한민국국민들이존경스럽고그국민들의대통령이된것에자부심을느끼고있습니다.
그리고자랑스런한국국민들과함께경제부흥과국민행복,문화융성,평화통일기반구축이라는4대국정기조를통해또다른’제2의한강의기적’을이룰것입니다.
우리가여기까지올수있도록도운좋은친구들이있었습니다.
특히미국은가장가깝고좋은친구였습니다.
저는미국의우정에깊이감사하며이렇게소중한역사를공유해온한국과미국이앞으로만들어갈새로운역사가기대됩니다.
그토대가되어온한미동맹이올해로60주년이되었습니다.
오늘저는여러분에게한미동맹의60년을웅변하는한가족을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데이비드모건중령과아버지존모건씨입니다.
모건중령의할아버지고워렌모건씨는6ㆍ25전쟁에참전해해군예비군지휘관으로활약했습니다.
아버지존모건씨는미213야전포병대대포병중대장으로6ㆍ25전쟁에참전했습니다.
모건중령도1992년과2005년두번에걸쳐주한미군에서근무하였습니다.
3대가함께한국의안보를지켜낸모건가족은한미동맹60년의산증인입니다.
저는대한민국대통령으로서모건가족을비롯한미국인들의헌신과우정에깊은감사의박수를드립니다.
이제우리의소중한한미동맹은보다밝은세계,보다나은미래를향해나아가고있습니다.
공동의가치와신뢰를바탕으로지구촌곳곳에서협력의벽돌을쌓아가고있습니다.
이라크에서그리고아프가니스탄에서한국은미국과함께평화정착과재건의임무를수행해왔습니다.
2010년미국에이어2012년서울에서제2차핵안보정상회의를개최하여’핵무기없는세상’을구현하려는의지와비전을확인했습니다.
오바마대통령의’핵무기없는세상’의비전은한반도에서부터시작되어야할것입니다.
세계유일의분단국가이고핵무기의직접적인위협속에놓여있는한반도야말로핵무기없는세상을만드는시범지역이될수있고여기서성공한다면핵무기없는세상을만들수있을것입니다.
한국은확고한비확산원칙하에원자력의평화적이용을추구하고있습니다.
한국과미국은세계원자력시장에공동진출하고있고앞으로선진적이고호혜적으로한미원자력협정이개정된다면양국의원자력산업에큰도움이될것입니다.
우리의이러한파트너십은개발협력분야에까지확대되어나가고있습니다.
봉사단규모에서세계1위인미국과한국이어깨를나란히하면서개발도상국의발전을돕기위해노력해나갈것입니다.
2011년KOICA와USAID가협력MOU를체결한데이어,PeaceCorps와KOICA가협력MOU를체결하게될것입니다.
작년3월에발효된한미FTA는한미동맹을경제를포함한포괄적전략동맹으로발전시키는계기가되었습니다.
이에더하여현재미의회에계류중인한국에대한전문직비자쿼터관련법안이통과되면양국의일자리창출에도크게기여하게되고FTA로인해양국국민들이실질적인혜택을입는다는것을체감하는좋은계기가될것입니다.
미의회의적극적인관심과지원을당부드립니다.
또한,한미FTA는동아시아와북미를연결하는가교로서아시아태평양이하나의시장으로발전해나갈수있는중요한기회를제공하고있으며미국의아시아재균형정책의중요한축이되고있습니다.
이처럼한미동맹은21세기포괄적전략동맹으로진화하고있습니다.
존경하는상하원의원여러분그리고내외귀빈여러분,이제저는한국과미국이만들어나아갈우리의미래(OurFutureTogether)에대해이야기하고자합니다.
저는어제오바마대통령과정상회담을갖고한미동맹60주년기념공동선언을채택하였습니다.
지난60년간이룩한위대한성과를바탕으로한반도의평화와동북아의협력,나아가지구촌의번영을위해함께노력할것을선언하였습니다.
저는한국과미국이함께만들어갔으면하는3가지의비전과목표를가지고있습니다.
그첫째는한반도의평화와통일기반을구축하는것입니다.
지금북한은장거리미사일발사와핵실험등지속적인도발위협으로한반도와세계평화를흔들고있습니다.
한국정부는강력한안보태세를유지하고,미국을비롯한국제사회와의굳건한공조를강화하면서차분하게대응을하고있습니다.
한국경제와금융시장도안정을유지하고있고국내외기업들도투자확대계획을잇달아발표하고있습니다.
굳건한한미동맹을토대로,한국경제의튼튼한펀더멘탈과한국정부의위기관리역량이지속되는한북한의도발은절대로성공할수없을것입니다.
저는한반도에평화를정착시키고평화통일의기반을구축하기위해한반도신뢰프로세스를견지해나갈것입니다.
한반도신뢰프로세스는북한의핵은절대용납할수없고북한의도발에는단호하게대응하되영유아등북한주민에대한인도적지원은정치상황과관련없이해나가는것입니다.
그리고남북한간의점진적인교류와협력을통해신뢰를축적해감으로써지속가능한평화를만들어나가고평화통일의기반을구축하는것입니다.
그러나,한국속담에손뼉도마주쳐야소리가난다는말처럼신뢰구축은어느한쪽의노력만으로는이루어질수없습니다.
그동안은북한이도발로위기를조성하면일정기간제재를하다가적당히타협해서보상을해주는잘못된관행이반복되어왔습니다.
그러는사이에북한의핵개발능력은더욱고도화되고불확실성이계속되어왔습니다.
이제그런악순환의고리를끊어야합니다.
지금북한은핵보유와경제발전의동시달성이라는실현불가능한목표를세웠습니다.
북한지도부는확실히깨달아야합니다.
국가의안전을보장하는것은핵무기가아니라바로국민삶의증진과국민의행복인것입니다.
북한은국제사회의책임있는일원이되는방향으로올바른선택을해야합니다.
그리고북한이스스로그런선택을하도록국제사회는하나의목소리로분명하고일관된메시지를보내야합니다.
그래야만남북관계도실질적으로발전할수있고한반도와동북아의항구적인평화가구축될수있을것입니다.
60년전,남북한간의군사충돌을막기위해설치된"비무장지대(DMZ)"는현재세계에서가장중무장된지역이되었습니다.
한반도에서비무장지대를사이에둔대치는이제세계평화에큰위협이되고있습니다.
이위협은남북한만이아니라,세계와함께풀어야하고,이제DMZ는세계평화에기여하는’진정한’비무장지대가되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저는한반도신뢰프로세스를유지해나가면서DMZ내에세계평화공원을만들고싶습니다.
그곳에서평화와신뢰가자라나는계기가되었으면합니다.
군사분계선으로갈라져있는한국인들만이아니라세계인들이평화의공간에서함께만나게되길희망합니다.
그날을위해미국과세계가우리와함께나서주길바랍니다.
존경하는상하원의원여러분,한미동맹이나아갈두번째여정은동북아지역에평화협력체제를구축하는길입니다.
오늘까지도동북아지역은협력의잠재력을극대화시키지못하고있습니다.
역내국가의경제적역량과상호의존은하루가다르게증대하고있으나과거사로부터비롯된갈등은더욱심화되고있습니다.
역사에눈을감는자는미래를보지못한다고했습니다.
역사에대한올바른인식을갖지못하는것은오늘의문제이기도하지만더큰문제는내일이없다는것입니다.
미래아시아에서의새로운질서는역내국가간경제적상호의존의증대에도불구하고정치와안보협력은뒤처져있는소위’아시아패러독스’현상을우리가어떻게관리하느냐에따라결정될것입니다.
저는이러한도전들을극복하기위한비전으로동북아평화협력구상을추진하고자합니다.
미국을포함한동북아국가들이환경,재난구조,원자력안전,테러대응등연성이슈부터대화와협력을통해신뢰를쌓고,점차다른분야까지협력의범위를넓혀가는동북아다자간대화프로세스를시작할때가되었습니다.
이러한구상은한미동맹을바탕으로이지역의평화와공동발전에기여할수있다는점에서,오바마대통령의아시아재균형정책과도시너지효과를가져올것입니다.
여기에는북한도참여할수있을것입니다.
이처럼공동의이익이될수있는부분부터함께노력해나가면나중에더큰문제와갈등들도호혜적입장에서풀어갈수있을것입니다.
저는동북아지역에서의새로운협력프로세스를만들어나가는데한미양국이함께할것으로굳게믿습니다.
한미동맹이나아갈세번째여정은지구촌의이웃들이평화와번영을누릴수있도록하는데기여하는것입니다.
저는취임사에서한국국민,한반도,나아가지구촌의행복실현을국정비전으로제시하였습니다.
미국독립선언서에새겨진행복추구권은대한민국헌법에도명시되어있습니다.
저는오랫동안한미동맹의궁극적인목표는전인류의행복에기여하는데있어야한다고믿어왔습니다.
한미양국은이러한정신아래평화와자유수호의현장에서함께하고있습니다.
테러대응,핵비확산,국제금융위기와같은글로벌이슈에서도양국의공조는더욱확대되고있습니다.
이에그치지않고한미양국이앞으로도자유,인권,법치등인류의보편적가치를확산하고빈곤퇴치,기후변화,환경등글로벌이슈에공동대처하는데있어서도계속해서함께해나갈것입니다.
존경하는상하원의원여러분그리고내외귀빈여러분,한국과미국은한국전이후북한의위협과도발에대응하면서한반도에서자유와평화를수호하기위해함께노력해왔습니다.
이제한미동맹은한반도에서의자유와평화수호에서한걸음더나아가남북한모두가평화롭고행복한통일한국을향한여정을함께나설때가되었습니다.
한국과미국의경제협력도이제는한단계더높고미래지향적인단계로나가야합니다.
오바마대통령께서제시한StartupAmericaInitiative,대한민국의창조경제국정전략은한국과미국의젊은이들이새로운아이디어,뜨거운열정과도전으로밝은미래를개척해갈디딤돌이될것입니다.
지금도한미양국은K-POP가수의월드투어에서할리우드영화에서중동의재건현장에서함께뛰고있습니다.
한국과미국이함께하는미래는삶을더풍요롭게지구를더안전하게인류를더행복하게만들것이라고확신합니다.
한미양국과지구촌의자유와평화,미래와희망을향한우정의합창은지난60년간쉼없이울려퍼졌고앞으로도멈추지않을것입니다.
감사합니다.
SpeakerBoehner,VicePresidentBiden,distinguishedmembersoftheHouseandtheSenate,ladiesandgentlemen,
Iamprivilegedtostandinthischamber―thishallowedgroundoffreedomanddemocracy―tospeakaboutourfriendshipandourfuturetogether.
AfterIarrivedinWashingtonthedaybeforeyesterday,IwenttotheKoreanWarMemorialnearthebanksofthePotomac.
Ireadthewordsetchedingranite:
“Ournationhonorshersonsanddaughters,whoansweredthecalltodefendacountrytheyneverknewandapeopletheynevermet.”
Timeandagain,IammovedwhenIreadthosefamiliarwords.
Letmeexpress―onbehalfofthepeopleoftheRepublicofKorea―ourprofoundgratitudetoAmerica’sveterans.Theirblood,sweatandtearshelpedsafeguardfreedomanddemocracy.
Ialsooffermyheartfeltappreciationtofourmeninparticular.
Theyservedinthatwarandnowserveinthischamber.
TheirnamesareCongressmenJohnConyers,CharlesRangel,SamJohnsonandHowardCoble.
Gentlemen,mycountrythanksyou.
Whenthegunsfellsilentinthesummerof1953,Koreansweresurvivingon67dollarsayear.Sixdecadeslater,Koreaisoneofthetopfivecarproducersandtheeighth-largesttradingnation.
Somecallthisthe“MiracleontheHanRiver.”
ButforthoseofusinKorea,itwasanythingbutamiracle.
Anditwasn’tjustbuiltfromwithin.KoreansworkedtirelesslyintheminesofGermany,inthejunglesofVietnam,andinthedesertsoftheMiddleEast.
Thesearethepeople―theproudKoreanpeople―IamsohonoredtoserveasPresident.
TheyaretheonesthatmadeKoreawhatitis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