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高手)는 칼날을 보이지 않는다
고수(高手)는칼날을보이지않는다

박재희

포정해우란고사성어를아십니까?포정이란전국시대백정이(해우)기가막히게소를잘잡았다는데서유래되는이야기입니다.

어느날포정이궁정에서소를잡고있었습니다.그런데얼마나소를잘잡았는지포정이칼을움직이는동작이신기에가까웠습니다.

그모습을본문혜왕은너무감탄하여포정에게“어떻게하면소잡는기술이이와같은경지에이를수있는가?”이렇게물었습니다.

포정은칼을놓고왕에게이렇게말했죠.

“제가처음소를잡을때는소의겉모습만보였습니다.

3년이지나니어느새소의겉모습은눈에띄지않고소의내면이부위별로보이게되더군요.

그리고또19년이지난요즘저는눈으로소를보지않습니다.

마음의눈을뜨고소의살과뼈근육사이에틈새속을봅니다.그리고그사이로칼을지나갑니다.

이런기술로아직한번도칼질을실수하여살이나뼈와부딪힌적이없습니다.

솜씨좋은백정이1년만에칼을바꾸는것은칼을가지고소의살을베기때문입니다.

평범한백정은월마다칼을바꾸는데,이는칼로무리하게뼈를가르기때문입니다.

그렇지만제칼은19년이나되어수천마리의소를잡았지만칼날은방금숫돌에간것과같습니다.

소의뼈와살근육사이에는어쨌든틈새가있기마련이고그틈새로칼날을집어넣어소를잡기때문에칼날은전혀무뎌지지않는겁니다.

이것이19년이되었어도칼날이방금숫돌에간것과같은이유입니다.이것이저의소를잡는방법인것입니다."

《장자(莊子)》〈양생주편(養生主篇)〉에나오는이야기입니다.

포정은소잡는기술의최고경지에오른높을고(高)자손수(手)자고수입니다.그는소라는동물의이치를체득하고그원리를깨달은백정이었던거죠.

처음백정이되었을땐그저소리만요란하게소를잡겠다고대들었을겁니다.

그러나오랜시간과노력의결과로경지에오른고수가되었을때그는소의겉모습이아닌뼈와살사이에있는공간의이치를보았던것입니다.

비록소잡는일이든어떤일이든경지에오른고수의모습은아름답습니다.

손자병법에서도경지에오른장군의모습에대하여자주말하고있습니다.

손자병법에서말하는고수의모습은이렇습니다.

첫째고수(高手)에게는바람같은빠르기와태산과같은무게가있습니다.

전쟁에임하여병사들을지휘하는장군이땀을흘리며쩔쩔맨다면승리는고사하고병사들의신뢰도얻지못할것입니다.태산과같이움직이지않는무게로자리를지키는리더의모습은언제보아도든든합니다.또한절박한상황에서는바람처럼빠른판단력과추진력은산전수전(山戰水戰)모두겪은리더에게서만나오는돌파력입니다.

일본구로사와아키라감독의영화‘가케무샤’에서병사들을지휘하는다케다신겐(武田信玄)그가앉은자리뒤깃발에보이는손자병법의명구는고수의모습을단적으로말해주고있습니다.

其疾如風빠르기는바람과같고,其徐如林천천히움직이는것은숲과같구나,侵掠如火기습공격은불과같고,不動如山움직이지않는것은마치산과같구나!정말믿고따르고싶은리더의모습입니다.

둘째고수는자신의칼날을남에게보이지않습니다.

강태공.낚시하는사람이아니라주나라장군이었습니다.그장군강태공(姜太公)은고수를이렇게표현하고있습니다.“남과다툴때번쩍거리는칼을쓴다면진정한고수가아니다.(爭勝于白刃之口,非良將也)”

하수들이나싸울때번쩍거리는칼을들이대며온세상사람들모두보란듯이싸웁니다.

그러니아무리승리를해도그승리뒤에는갈등과원망이남을수밖에없는거죠.고수는조용히싸웁니다.

고수는승리를자랑하지않습니다.그러니상대방이원한을가질수없는거죠.

내가이긴사람이자신의패배를인정할수있게만드는것.이것이진정한고수의모습입니다.

셋째고수는사람들의환호와갈채에연연하지않습니다.자신의갈길을자신이직접선택합니다.

손자는이렇게말합니다.

“내가이룬전쟁에서의승리가천하의모든사람들이칭찬하는승리라면최고중의최고의승리는아니다.(戰勝而天下曰善,非善之善者也)"

고수는다른사람들의환호를받기위하여승리하려하지않습니다.오직나를따르는저부하들의안위를걱정하며전쟁에나섭니다.그의마음속에는군주의칭찬이아니라병사들의생사에대한염려로가득차있기때문입니다.

넷째고수는일반인의상식을뛰어넘는비범함이있습니다.고수의식견과예측은일반인들이예측할수있는수준을넘어섭니다.

손자병법에“전쟁의승리를바라보는예측이일반사람들의인식수준을못넘어선다면최고중의최고의고수는아니다.(見勝不過衆人之所知,非善之善者也)”라는구절이있습니다.

그렇습니다.고수는자신의전술을병사들에게일일이설명할수없습니다.

그래서때로는그의안목과식견을이해못하는사람들에게비난을받기도합니다.

그래서리더는언제나고독하고외롭습니다.이고독까지도즐길줄알아야진정고수라고할수있는겁니다.

손자병법에서말하는고수의모습.때로는바람같은빠르기와태산같은무게,칼날을밖으로보이지않는신중함,사람들의환호와갈채에연연하지않는소신,일반인을상식을뛰어넘는식견과고독을즐기는여유,병법에서말하는이런고수의조건을들으시면서여러분들은과연어느정도경지에오른고수이십니까?

인생을살면서포정이소의뼈와근육과힘줄사이빈공간으로칼을지나가는것처럼,내가어는곳으로가야할지정확히안다면진정삶의고수라고할수있을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