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가 지녀야 할 아름다움 5가지

군자가지녀야할아름다움5가지

가을에열리는오미자(五味子)는단맛,신맛,쓴맛,짠맛,매운맛,이다섯가지맛이잘어우러져있어인간의건강에좋은오미자는가을철이면제철을만나여러열매중에단연인기를독차지합니다.

오미자가좋은이유는서로다른맛이적절하게조화되어있기때문이라고합니다.어느한맛에치우치지않고서로다른맛이적절하게조화되어있는오미자는인간역시어느한성질에치우지지않고적절하게조화를이루어살아가야함을잘가르쳐줍니다.

다름(不同)이하나(和)가되어묘한전체적인조화를이루는일명화이부동(和而不同)의열매가오미자가아닐까싶습니다.

오미자가다섯가지서로다른맛으로새로운오묘한맛을만들어내듯이인간역시다섯가지아름다움(美)을적절히갖추어한다는일명논어의군자오미(君子五美)가있습니다.

군자오미!군자가갖추어야할다섯가지아름다운멋스러움입니다.

배려((惠),노력(勞),꿈과비전(欲),신중함(泰),위엄(威)이다섯가지군자의덕목은오늘날성숙한사람에게요구되는다섯가지덕목과크게다르지않은듯싶습니다.

인간은상대방에대한배려와관심이있어야한다.은혜혜자혜(惠),

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열심히노력해야한다.수고로울로자로(勞),

꿈과목표를적절하게설정해야한다.욕심낼욕자욕(欲),

신중함으로상대방을대해야한다.편안할태자,태(泰),

상대방을압도하는위엄이있어야한다.위엄위자,위(威),

이것이바로군자오미,군자의다섯가지멋입니다.

문제는이다섯가지군자의덕목이균형과중용을잃어서는안된다는것입니다.

배려가지나쳐간섭이되고,성과의독려가지나쳐상대방의원망을사게되고,목표가지나쳐탐욕으로비쳐지고,신중함지나쳐교만함으로보이고,위엄이지나쳐사나움이된다면군자의오미(五美)가균형을잃었다고할수있을것입니다.

논어에는구체적으로균형잡인군자의오미(五美)에대하여이렇게정의하고있습니다.

첫째은혜를베풀고상대방을배려할때지나치면안된다.惠而不費라!

예,상대방을배려한다고상대방이원하지않는것까지억지로강요하여베풀다보면오히려반발만사고배려자체가의미없게될것입니다.

나아가배려가균형을잃고지나치게넘쳐즉흥적으로베풀어진다면그배려에익숙해져상대방의배려에무감각하게변할것입니다.

상대방이이롭다고생각되는것을정확히찾아서적절하게배려를베푸는지혜가군자가갖추어야할첫번째균형잡힌멋,일미(一美)입니다.

둘째사람을부리되원한을갖게해서는안된다.勞而不怨이라!

주변사람들에게하는지시가즉흥적이고정도를넘어과도하게부여된다면사람들은원망을가질수밖에없습니다.

꼭필요한것을잘선택하여적시에부여된다면그임무에대하여불평할사람이없게될것입니다.군자의두번째균형잡힌멋,이미입니다.

셋째꿈과욕심을갖되탐욕을부려서는안된다.欲而不貪이라!

욕심과탐욕은구별되어야합니다.적당한욕심을사람을긴장시키고더욱역동적으로만듭니다.

그러나그욕심이지나쳐서탐욕이되면해서는안될일도하게만듭니다.인간의꿈과목표에대한집념은아름답습니다.다만욕심이지나쳐탐욕에빠지지않는것,군자의세번째균형잡힌멋,삼미입니다.

넷째태연하되교만하게보여서는안된다.泰而不驕라!

사람이너무태연하다보면교만해보일수도있습니다.능력있는사람일수록교만하게보여서는안될일입니다.편안함과교만함을구별할줄아는것,군자의네번째균형잡힌멋,사미입니다.

다섯째위엄을갖추되사나워보여서는안된다.威而不猛이라!

위엄이지나치면사납게보일수가있습니다.위엄과사나움은구별되어야합니다.적절한위엄으로상대방에게다가가외경심을갖게만드는것,군자의균형잡힌다섯번째멋,오미입니다.

다섯가지아름다운맛이균형있게어우러져독특한향기와맛을내는오미자처럼,경영자도균형잡힌다섯가지리더십으로독특한멋을내는오미(五美)를가져야합니다.

배려와은혜를적절히베풀고,일을시킴에명확하고,욕심과탐욕을구별하고,위엄과편안함을갖추군자의다섯가지멋,五美.

세상을살면서한번쯤돌아보아야할성숙한인간의모습니다.

(넷향기의박재희원장님의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