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힐링 트레킹…제4신, ‘이즈모 다이샤(出雲大社)를 찾아

그림같은계곡,’오니노시타부루이(鬼の舌震)’를뒤로하고
다음코스인’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로향했다.
일본사람들은어느곳,어느것에도영혼이있다고믿는다.
그래서온갖신들을모신다.신을모시는종교,’神道’는일본에만존재한다.
바로그神들을모시는곳이’神社’다.
사업번창을기원하는신사,술이잘빚어지기를기원하는신사,
풍농을기원하는신사,학문성취를기원하는신사등등신사의종류는하고많다.
그중’이즈모다이샤’는좋은인연을맺어주길기원하는신사(神社)이다.

국도를내달리던버스는잠시’미찌노에끼(道の驛)’에멈춰섰다.
‘미찌노에끼’는고속도로에있는대형휴게소가아닌지방도나국도변에있는
간이휴게소로용변해결과간단한식사도가능하다.
또한주로그지역농수산물을판매하는로컬푸드매장을갖추고있다.
과일이나채소를생산한지역민들이미찌노에끼를이용해소비자와직거래한다.
이러한시설은농수산물유통활성화와도농교류,그리고지역민의
소득을높이는차원에서일본정부가국비로건립해지역민이운영하고있다.

‘미찌노에끼’는진출입로가잘연결되어접근이쉽고주차공간이넉넉하며
생산자가직접판매하다보니늘신선하고믿을수있다는게강점이다.
더불어지역의역사나문화,관광등을안내하는역할도한다.

지역에서생산된농산물은지역에서소비한다’는뜻의’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이
‘미찌노에끼’를중심으로잘전개되고있다.
매장안을둘러보았다.과일이나야채의소단위포장이눈길을끈다.
수북이쌓인과일무더기에서이것저것골라담는게아니라
모든과일이나야채들은소포장되어있다.

벽면엔생산자의얼굴이박힌벽보를붙여신뢰를더한다.
우리나라국도에도비슷한농산물판매장이있긴한데이곳’미찌노에끼’에비하면
뭔가정리가안된것처럼어수선하다.
깔끔한’미찌노에끼’의순기능이솔직히부럽다.

버스는국도를버리고고속도로로올라1시간을달려이즈모시내로들어섰다.
하늘은여전히잿빛이다.간간이진눈개비가흩날린다.

눈길닿는곳어디나깔끔하기그지없다.
휴지조각,담배꽁초하나보이지않는다.
큰길이든이면도로든골목길이든불법주차도눈에띄질않는다.
공공질서의식만큼은얄미울정도로부럽다.

神들의고향이라서일까,이즈모市거리에서상서로운기운이느껴진다.

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어귀에우뚝서있는하얀문을지난다.
사찰입구의일주문과흡사하다.
이문턱이신과인간의영역을경계하는지도모르겠다.

일본신사하면한국인들입장에서웬지꺼려진다.
일본이벌인전쟁에서숨진246만여명을신격화해제사를지내는
야스꾸니신사에대한불쾌감때문일것이다.
일본에는공식적으로9만8천개정도의신사가있다.절은8만7천개정도다.

으스스한날씨탓인지’이즈모다이샤’주차장도한산했다.
그러나작년음력10월에는이곳이순례자들로미어터질정도였단다.
60년주기로온갖신들이이곳에모여회합을갖는데
작년이바로그해였기때문이다.
손이없는해,뭔일을해도좋은일만일어나는해가작년이었다.
그래서많은일본사람들이이신사를참배키위해모여들어
이즈모시내는물론돗토리현인근의모든숙박시설까지동이났을정도였다.

이즈모타이샤(出雲大社)는일본시마네현이즈모시에있는신사로
일본에서세번째로규모가큰유명한신사다.
메이지유신때실시된근대신사의격을분류하는제도아래서유일하게
타이샤(大社)라는이름을사용한신사였다.
이즈모다이샤는일본건국신화와도관련이있다.
일본건국신화도뻥이심한건그리스신화못지않다.

일본건국신화를얼렁뚱땅겉핥기하면이러하다.

암흑의세계,혼돈의세상에서이자나기(男神)와이자나미(女神)남매신의
합궁에의해서태양의신을비롯수많은신들이태어났다.
그중태양의신인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가있었다.
동생인무사의신이누나인태양의신을너무나괴롭혔다.
동생의괴롭힘을피하기위해태양의신은동굴속으로숨어버렸다.

그로인해세상은결국암흑천지가되어버렸다.
그래서많은신들이태양의신이숨어버린동굴앞에몰려가
잔치를벌이며소란을떨었지만끝내나오질않았다.
그때어떤신이동굴문앞으로다가서더니아랫도리를확내렸다.
밖에모여있던모든신들이그걸보고깔깔웃어댔다.
숨어있던태양의신이호기심이동해돌문을빼꼼히열었는데
그때힘이센신이돌문을잡아젖히며태양의신을끌어냈다.
이로써암흑의세계가가고다시광명의세계가왔다.

이처럼동굴속에숨은태양의신을끄집어내기위해전국에흩어져있던
많은신들이모여회의를했던곳이바로이곳,’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다.
신화라는게대개이렇듯허무맹랑하며유치찬란하다.

본당입구에’시메나와’라는거대한금줄이걸려있다.
신과인간세상을이어준다는금줄이다.
짚을꼬와만든이금줄의무게가5톤이나된다.

잘린면에5엔짜리동전이많이꽂혀있다.
동전을던져금줄면에꽂히면좋은인연이맺어진다하여너나없이던졌으나
지금은동전을던지지못하게끔망을씌워놓았다.
그럼왜5엔짜리동전만던졌을까?
일본말로인연을’고엔(御緣)’이라하는데五円의발음역시’고엔’이다.
고로5엔은행운과인연을가져다준다고믿기때문이다.

인연과관계깊은곳이라거목에소망을적어걸어놓은
‘오미쿠지’또한장관이다.’오미쿠지’는일종의점괘제비이다.
일본사람들은한결같이오미쿠지를구입해緣이이루어지길소망하며
나무에정성스레걸었다.어떤’緣’을주문했을까?

일본사람들은태어나서죽을때까지신사와같이한다.신사는생활그자체다.
아기가100일이되면신사로데리고가건강을기원하고,
3살,5살,7살이되면또신사를찾아영특하게자라달라고빌고,
결혼할때도신사를찾아정성껏예를올린다.
정월엔특별히유명한신사찾아가그해복과안녕을빈다.
살아가면서중요한고비고비마다신사를찾는것이다.

40여분동안경내이곳저곳을둘러본후인근마트에들러
몇몇일행들과야심한밤에일용할양식(?)을구입했다.

숙소는이즈모市국민숙사(國民宿舍)인’국인장(國引莊)’
드넓은호수를끼고있어풍광이빼어난일본식온천호텔이다.
오후6시,체크인하기바쁘게온천욕장으로고고씽~
실내와실외를넘나들며온천욕으로몸뚱이를호사시키고나니
이번엔근사한저녁상이미각을자극한다.일본전통식’와쇼쿠(和食)’다.

일본에서는화합하라는’和’자를많이쓴다.일본어로와(わ)다.
이’和’정신이생활곳곳에깊이스며있다.
일본식사를’와쇼꾸’,일본옷을’와후꾸’,다다미방을’와시스’라한다.
이처럼일본적인것에는대부분’和’자가붙는다.

‘와쇼쿠(和食)’는철저히개인별상차림이다.
깔끔하고정갈하여우선눈이즐겁다.맛과멋을함께담아냈다.
아기자기한그릇에올려진찬은야박스러우리만치쥐똥만큼이다.
그러나곧이어바삭하게튀겨진덴뿌라가올라오고,
혀끝을살살녹이는게살이등장하고,
고슬고슬한쌀밥에미소된장국까지…’야박스럽다’는말은거둬야겠다.

<계속>

2 Comments

  1. 데레사

    2014년 3월 12일 at 1:10 오후

    일본,가깝고도먼나라.
    정부는밉지만개인들은결코미워할수없는사람들이지요.
    친절하고예의바르고깨끗하고…일본을여행할때그런그들이
    얄이우면서도한없이부럽기도하지요.

    이쪽지역은제가안가본지역이라많이궁금합니다.   

  2. 정종호

    2014년 3월 21일 at 3:46 오전

    상차림을보고있으니어릴적친구들과함께하던소꿉장난이생각나는이유는뭔지??여행의백미는역시맛있는식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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