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살라의 힌두사원 박수나트

박수나트힌두사원

수리아호텔에서짚차를타고갔다

우주의근원브라마를위시하여3억3천신들이존재하는곳

창조생성소멸을거듭하며

사람들의신앙의대상이되고있는힌두사원박수나트

폭포에서내린물에몸과마음을씻고신을만나러

댕그렁종을울리며들어가는곳

종소리에잠든영혼이깨어나려나?

길희성교수의라마야나를듣던날.

‘바가바드기타’의싯귀를외우던날

아련한추억으로만떠오르는신들의스토리가

열심하지못했던후회로남고

넓은바닥엔아이들이모였다

사진을찍어달라고모여앉는눈동자가해맑고예쁘다

원숭이신하누만은익살스런모습으로

코끼리신가네샤는무겁기만한데

누구든원하는신앞에서경배를드린다

신을선택하는데누리는자유만큼

그들인생에도한없는자유가주어질까?

파괴는또다른생성을의미한다던가?

하여파괴의신시바가가장사랑받는다는

박수나트사원을내려오면서

거세게또한번종을울렸다.

지나는사람이깜짝놀라워한다.

잠을깨자.

잠을.

댕그렁–여운이인다

<소리울묵상시>

라마야나:

7편,2만4000시절(節)로이루어져있으며,《마하바라타》와더불어

세계최장편의서사시로알려져있다.

BC3세기경의시인인발미키(Vālmīki)의작품이라고전해지고있으나,

정확하게말하면그는단순한편자(者)였던것으로보인다.

이작품의성립연대나기원은BC11세기까지거슬러올라가며,

오늘날전하는것과같은모습을갖춘것은BC2세기경으로추정되는데,

이때전7편중에서제1편과제7편이첨가되었다고전해진다.

작품의내용은코살라국의왕자인라마의파란만장한무용담(談)을주제로삼고있으며,

정절(節)의화신이라할왕자비(妃)시타의기구한수난,

동생바라타의지극한효성,원숭이왕(王)하누마트의활약,

악귀(鬼)라바나의포악등을엮어서일대서사시편으로완성해놓았다.

제1편과제2편에서역사적인물인라마를비슈누(Viu:힌두교의3神의하나)의

권화(化)로설정해놓고수많은삽화를곁들임으로써,

이역사시에종교적인의의를부여하고라마숭배를왕성하게하여

후세의문학과종교및사상면에커다란영향을미치고있다.

이작품의문체는기교적으로매우세련되어있어,

그뒤로발달한미문체(體)작품의모범이되었다.

바가바드기타:

고대인도의대서사시(詩)《마하바라타》가운데

제6권<비스마파르바>의제23∼40장(章)에있는

철학적·종교적인700구(句)의시를말한다

18장의시를각각6장씩3개부분으로나누어놓았다,

그첫째부분인1~4장은아르주나(arjuna:間)의비탄과절망의말을들은

크리슈나의충고와위안으로서변화무쌍한마야(māyā:耶)의세계가운데

불변·영원·불사(死)의신성(性)아트만(tman)이있음을가리키며,

또의무의충실과카르마요가(수행)와라자요가(인식),지나나요가등을가리킨다.

7~8장은신에관한교리와신의절대완전성에대한무조건적인봉사,

즉바크티[愛]요가를그주제로하고있다.

13~18장은거의삼키아철학이중심적인내용을이루고

푸루샤(purua:我)·프라크리티(prakti:性)및3성(性:Sattva·Rajas·Tamas)과

그에따른인간요소의분류·분석,

그리고끝으로의무에충실할것과최고존재인브라만에이르는길을설명하고있다.

바가바드기타는종교·철학·윤리와문학적특성이통합되어있는인도인의정신의참고서라한다.

이시문의많은해석은모두하나의목적즉해탈(脫)과신인합일(一)을

지향한것이며상호보족적(的)이다.

위두권의책들은

인도철학과힌두교를이해하기위한필독서라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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