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반야심경]
위대한지혜로깨달음에이르는가장중요한가르침
관자재보살께서깊은지혜로깨달음에이르는실천을행하실때,
모든존재를구성하는다섯가지요소가모두텅비어있는것을비추어보고
온갖괴로움과재앙을벗어났다.
사리자여.물질이공과다르지않고공이물질과다르지않으며,물질이곧공이요,공이곧물질이니,느낌과생각과의지와판단도또한그러하다.
사리자여.이모든사물은그성질이공하여생겨나지도않고없어지지도않으며,더럽지도않고깨끗하지도않으며,늘지도않고줄지도않는다.
그러므로공가운데에는물질도없고,느낌과생각과의지과판단도없으며,눈과귀와코와혀와몸과생각도없으며,빛과소리와냄새와맛과촉감과생각의대상도없다.시각의영역도없고의식의영역까지도없으며,어리석음도없고또한어리석음이다함도없으며,늙고죽음도없고또한늙고죽음이다함까지도없다.
괴로움,괴로움의원인,괴로움의없어짐,괴로움을없애는길도없으며,
지혜도없고또한얻는것도없다.
얻을것이없는까닭에보살은반야바라밀다를의지하므로마음에걸림이없다.
걸림이없으므로두려움이없어서
뒤바뀐헛된생각을멀리떠나마침내열반에이른다.
과거,현재,미래의모든부처님들도이반야바라밀다를의지하여
위없이올바른깨달음을얻었다.
그러므로알아라.
반야바라밀다는가장신비한주문이며,가장밝은주문이며,
가장높은주문이며,어느것에도견줄수없는주문이니,
능히온갖괴로움을없애주고,진실하여허망하지않다.
그러므로반야바라밀다의주문을말해주니,주문은곧이러하다.
<아제아제바라아제바라승아제모지사바하>
가자,가자,저언덕으로가자,저언덕으로온전히가면,깨달음을이루리라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行深般若波羅密多時照見五蘊皆空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행심반야바라밀다시조견오온개공도일체고액
舍利子色不異空空不異色色卽是空空卽是色受想行識亦復如是
사리자색불이공공불이색색즉시공공즉시색수상행식역부여시
舍利子是諸法空相不生不滅不垢不淨不增不減是故空中無色
사리자시제법공상불생불멸불구부정부증불감시고공중무색
無受想行識無眼耳鼻舌身意無色聲香味觸法無眼界乃至無意識界
무수상행식무안이비설신의무색성향미촉법무안계내지무의식계
無無明亦無無明盡乃至無老死亦無老死盡
무무명역무무명진내지무노사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無智亦無得以無所得故菩提薩依般若波羅密多
무고집멸도무지역무득이무소득고보리살타의반야바라밀다
故心無碍無碍故無有恐怖遠離顚倒夢想究竟涅槃
고심무가애무가애고무유공포원리전도몽상구경열반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故得阿多羅三三菩提故知般若波羅密多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고지반야바라밀다
是大神呪是大明呪是無上呪是無等等呪能除一切苦眞實不虛
시대신주시대명주시무상주시무등등주능제일체고진실불허
故說般若波羅密多呪卽說呪曰
고설반야바라밀다주즉설주왈,
揭諦揭諦波羅揭諦波羅僧揭諦菩提娑婆訶(3번)
아제아제바라아제바라승아제모지사바하
매일출퇴근을하다시피하는내오라버니는서화를좋아한다.
한글로된반야심경을써서불자들에게나누어준다고준비를하고계시기에
옆에서훔쳐보았다.
성천아카데미에다닐때반야심경을기막히게강의하시는이모교수에게서들었는데
그분은가톨릭신학대학을다니시던분이었다.
그때처음공의개념에대하여알게되었고,
모든존재를구성하는다섯가지요소가모두텅비어있는것을비추어보고
온갖괴로움과재앙을벗어났다
는그말에대하여요즈음깊이깨닫는바가있다.
특히안의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
이모두공이란것,없다라는것,
나의이엄청난몸의고통마저도깨달음에이르면
아무것도아님을알아야만한다는데…
가자가자,저피안으로가자.
고통을무릅쓰고피정이라도떠나보아야할까보다.
너무나큰고통을반야심경을읽으며달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