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유산/시전서문 8폭병풍

행서만평생을써오신아버지는

서전서문만평생을읽어오신분이십니다.

새벽이면채침의’경원기미동선생문공영침작서집전선생몰우십년…’

그뜻도모르고하도많이들어서

지금도입에서줄줄나오는글이지금새삼스럽습니다.

어제아버지꿈을꾼탓만도아니고

오늘만아버지의서전서문병풍을보아온것도아닌데말입니다.

옛선인은서전(書傳)서문을많이읽으면도에통하고

‘대학지도는재명명덕하고’..로시작하는

대학상장(大學上章)을되풀이해읽으면

활연관통한다하셨습니다.

끊임없이이지혜로운글을읽으면지혜가밝아져서

인생의어려움을헤쳐나갈수있다고믿으셨던게지요.

.조선임진왜란때의통합형리더형인류승룡국사나

이순신장군도서전서문을많이읽으셨다고합니다.

오늘아라클럽브이브이아이피룸에놓여진,

아버지가행서로단정하게쓰신

유일한아버지의유산서경서문병풍을보면서

문득한번도포스팅을하지않았다는생각에올려봅니다.

이상한청와대대변인때문에나라망신이극심한이때

제발이런좋은글을매일읽으며정신을다잡았던

선현들의정신을닮거나,

평생한의사로환자만보시던우리아버지가

새벽이면낭랑한목소리로읽으시던서전서문을

그분들도매일읽어봤으면좋겠습니다.

그리하면혹여몸에밴지혜가되어

이런망신살이뻗치진않을것인데.

도움이되실까하여…….

8폭으로쓰신서전서문병풍은

지금아라클럽브이브이아이피룸에있습니다

이제삼왕부터시작하여마지막

대략…까지


그래도한밤주무시고가시면서이병풍의뜻이

대략이러하다는것은아시고가셨으면하고

여기한폭정도의뜻만올려봅니다.

"2제3왕의다스림은도(道)에서비롯하고

2제3왕의도는마음에근본을둔것이니

바로그마음을깨면

도와다스림을진실로말할수있으리라.

무슨까닭인가?

오직한마음으로중용의도를잃지않음은

요(堯),순(舜),우(禹)가서로전한심법이요

중용의도를세워만민의삶의푯대를세움은

상의탕과주의무왕이서로전한심법이니

무릇덕(德)과인(仁)과경(敬)과성(誠)은

말이비록서로다를지라도둘이면서곧하나이니

다이마음의묘처를밝힘이아님이없느니라."

<소리울>

***서전서문원문과음독

慶元己未冬에先生文公이令沈으로作書集傳하시고

경원기미동선생문공영침작서집전

明年에先生이沒커시늘

명년선생몰

又十年에始克成編하니總若干萬言이라

우십년시극성편총약간만언

嗚呼라.書豈易言哉리요.

오호서기이언재.

二帝三王의治天下之大經大法이皆載此書로되

이제삼왕치천하지대경대법개재차서

而踐見薄識으로豈足以盡發蘊奧며

이천견박식기족이진발온오

且生於數千載之下하여而欲講明於數千載之前하니

차생어수천재지하이욕강명어수천재지전

亦已難矣라

역이난의.

然이나二帝三王之治는本於道하고

연이제삼왕지치본어도

二帝三王之道는本於心하니

이제삼왕지도본어심

得其心이면則道與治를固可得而言矣리라.

득기심즉도여치고가득이언의

何哉오.精一執中은堯舜禹相授之心法也요

하재.정일집중요순우상수지심법야

建中建極은商湯周武相傳之心法也요

건중건극상탕주무상전지심법야

曰德曰仁曰敬曰誠은言雖殊而二則一이니

왈덕왈인왈경왈성언수수이이즉일

無非所以明此心之妙也라.

무비소이명차심지묘야.

至於言天則嚴其心之所自出하며

지어언천즉엄기심지소자출

言民則謹其心之所由施也니

언민즉근기심지소유시야

禮樂敎化는心之發也요典章文物은心之著也요

예악교화심지발야전장문물심지저야

家齊國治而天下平은心之推也니心之德이其盛矣乎인저

가제국치이천하평심지추야심지덕기성의호

二帝三王은存此心者也요夏桀商受는亡此心者也요

이제삼왕은존차심자야하걸상수망차심자야

太甲成王은困而存此心者也라.

태갑성왕곤이존차심자야.

存則治하고亡則亂하나니

존즉치망즉란

治亂之分이顧其心之存不存如何耳라.

치란지분고기심지존부존여하이.

後世人主有志於二帝三王之治인대不可不求其道요

후세인주유지어2제3왕지치불가불구기도

有志於二帝三王之道인대不可不求其心이니

유지어이제삼왕지도불가불구기심

求心之要는舍是書하고何以哉리요.

구심지요사시서하이재.

沈이自受讀以來로沈潛其義하고

침자수독이래침잠기의

參考衆說하여融會貫通이나

참고중설융회관통

乃敢折衷微辭奧旨는多述舊聞이요

내감절충미사오지다술구문

二典禹謨는先生이蓋嘗是正하사手澤이尙新하시니

이전우모선생개상시정수택상신

嗚呼惜哉라

오호석재

集傳은本先生의所命故로凡引用師說은不復識別하고

집전본선생소명고범인용사설불부식별

四代之書를分爲六卷하니文以時異하고治爾同이라.

사대지서분위육권문이시이치이도동.

聖人之心이見於世는猶化工之妙가著於物이니

성인지심현어세유화공지묘저어물

非精深이면不能識也라

비정심불능식야

是傳也於堯舜禹湯文武周公之心에雖未必能造其微나

시전야어요순우탕문무주공지심수미필능조기미

於堯舜禹湯文武周公之書에因是訓誥하면

어요순우탕문무주공지서인시훈고

亦可得其旨義之大略矣리라.

역가득기지의지대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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