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이야기는톱카프궁전이야기로시작합니다..톱카프..톱이란뜻은대포레요..카프는문..
그러니까..대포문??궁전입구에두대의대포가있다고해서톱카프라고했다는데..이름짖는거..
차~암~쉽죠~잉~..포스포러스해협의고지대에자리하고있는데요..오스만제국의슐탄들이거주햇던
성이랍니다..황제들이살앗던황궁..3개의문과그에딸린정원..보석관도있구..황후와후궁들이살던하렘등..
▲마흐멧3세의분수..제1문인제국의문(황제의문이라고도..)오른쪽에있다..
▲제국의문..톱카프궁전의첫번쩨문입니다..
▲제국의문을들어서면정원의왼쪽에보이는이레네성당
▲두번쩨문인경의(敬意)의문(경건의문)
두번쩨문인이문은황제만이바로통과할수있었으며다른관료들은모두말에서내려경의를표한후에
출입이가능했다고해서..경의의문(경건의문)이라고햇답니다..이름짖는거..역시..참쉬~입~죠~잉~~
▲톱카프궁전
▲황궁을수비하는근위대가있던곳인데지금은황실마차들이전시돼어있습니다…
▲삼각지붕탑은궁내부를감시하는망루로사용..탑아래건물이의사당이였다고…
▲황궁의주방건물..지금은수리를해서..극동과중국의도자기박물관으로사용
제2문을들어서면오른쪽에돔과굴뚝이많은건물이보이는데..하루천명이상의종업원들이5천명의
식사준비를햇다는주방건물..현제는도자기박물관으로쓰고있답니다..물론예전의주방시설도보여줍니다..
▲저울추도보이는군요..
▲제3문..지복(至福)의문은황제와황제의측근들만이출입을할수있다고..
지복문을들어가면보석관이잇는데..이곳은촬영이금지돼어있습니다..이보석관안에는..
에메랄드등의보석..각종크리스탈,세레요한의팔과두개골..모하메드의이빨,수염,도장..
아브라함의유품..다윗의칼등이있데요..알현실..마호메드3세의도서관..슐탄의의복전시관도
있습니다..사진??없어요..계속금지하는줄알고..쩝!!
▲정원에서가장눈길을끌던오래됀고목..
톱카프궁전을자세히보기엔많은시간이필요할듯..우리일행은하램을보지는못했구요(입장료도별도로
낸다지만..시간이없다고해서(페키지는이런단점이있거든요..)보석관에서나와테라스에서아래를보니..
시원하게보스포러스해안이보입니다..오리엔트특급의종착역인시르케지역도보이네요..
▲보스포러스
▲시르케지역사는안보이고..열차가보이던데..오리엔탈특급은아니겟지요???
여행당시에는다보구온거라고생각을햇었는데..지금이글을쓰면서자료와사진을뒤적이다보니..
못보고온곳이아주많다는것을느끼게됍니다..다시가보기가정말힘든곳들인데..어쩌지요??
혹터키여행을계획하신다면..꼬옥참고하세요..가이드한테..우리요기는안갑니까??질문쎈스..
톱카프궁전에서나와그리멀지않은지하궁전으로갑니다..지하에있는물창고?라고나할까요???
▲지하궁전
지하궁전(예르바탄사르니치YerebatanSarnici):이스탄불은역사적으로외적의공격을많이받았기때문에
안정적인물공급이필요하엿고,충분한물공급을위하여지하저수저를많이건설..그중에서
가장크고화려한저수조가소피아성당과가까운이곳이랍니다..기둥과천장장식이화려해서..
지하궁전이라고부른다는데..역시차암쉽죠잉~~1985년부터3년여에걸쳐기둥들사이에..
나무보도를만들고조명과음향시설을보강해서개,보수후에관광객을위한장소로공개했답니다..
최근에읽은댄브라운의<인페르노>를읽었는데요,
님께서소개해주신이곳이바로활동무대가되었어요.
특히지하궁전에서하일라이트가전개되는데덕분에소설의
장면을생각하며실감나게보았어요.
물속에거꾸로잠간메두사의머리가인상깊네요.
생생한사진들과간결한설명이좋습니다.
톱카프궁전에서나와서
갈라타다리가있는에미뇌뉴선착장쪽으로내려가면시르케지역이나오지요.
에미뇌뉴선착장의고등어샌드위치가생각나는군요.
아,이스탄불-다시가보고싶은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