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01968

USD의 실추와 RMB의 부상

USD의 실추와 RMB의 부상

‘위안화의 역습 ’을 읽고

 

 

DSC01968-1

 

2001년 여름, 우즈베키스탄을 2주간 여행할 기회가 생겼다. 타슈켄트 호텔 로비에 도착했을 때 한 장의 이국적인 still 사진이 눈에 들어왔다. 처음 보는 미나렛(minaret)들을 배경으로 토담의 아르크(ark)가 매우 인상적인 그 사진의 한쪽에는 ‘XIVA(히바)’라고 적혀 있었다. 나는 안내인에게 그곳이 어디냐고 물었고 이번 여행의 목적지인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부하라를 지나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이라는 설명을 들었다. 계획에 없던 그곳을 여행하기 위하여 이틀의 시간을 따로 마련해서 부하라에서 자동차로 약 10시간 정도 걸리는 그곳을 향해 달려갔다. 현지에 사는 분의 수배로 이틀간 차와 운전을 해주는 비용으로 50 USD를 지불하기로 했다. 새벽에 호텔을 출발하여 오후 2시경에 그곳에 도착했고 다음날 오후 2시에 출발하여 자정을 지나서 호텔로 돌아왔다. 50달러 지폐를 주자 신기한 듯 들여다보더니 운전사는 인사를 하고 돌아갔다.

 

히바의 여명

 

그 50달러 지폐는 FRB가 무에서 창출하여 그 원금과 이자를 챙기고 있는 불태환권의 차용증서일 뿐이지만 이처럼 어엿하게 전혀 생소한 오지에서도 재화로서의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해 쑹훙빙의 화폐전쟁 4권을 모두 읽고 얻게 된 귀중한 지식은 달러 지폐가 재화가 아니라 차용증서라는 사실이었다.

 

DSC04487

 

 

이번에 읽게 된 ‘위안화의 역습 ’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이미 달러에 대한 신용의 손상은 회복되기 힘들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그러한 기축통화의 한 축으로서 위안화가 장기적으로는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이 책의 주요 요지이고 그러한 국제통화가 될 경우를 대비하여 어떠한 전략을 구상하고 단계를 밟아서 국제통화의 위상을 획득하고 그에 따른 책임과 위험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매우 심도 깊은 연구의 산물이다.

 

DSC04488

 

이 책은 달러에 대하여 “브레튼 우즈 체제의 현대화를 거절하고 이를 대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새로운 제도의 형성에 반대하는 상황은 세계의 다수 사람들에게 모순적이고 견딜 수 없는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모든 문제는 결국 2차 대전 이후 미국이 주도하는 시스템적 기능부전으로 귀결된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DSC04489

 

 

또한 1997년 한국의 금융위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한국의 금융위기는 과도한 외채로 인해 전형적인 지불 균형이 깨지면서 일어난 것이 아니었다. 한국의 금융위기는 만기, 통화, 경제 내 금융부문과 비금융부문 대차대조표의 자본 구조에 심각한 불일치가 있었기 때문에 일어난 국내유동성 위기였다.”고 진단하고 있다. 본서는 이러한 1997-1998년의 금융위기 동안, “IMF가 도입한 긴축 정책은 태국을 심각한 불황의 늪으로 밀어 넣었고 인도네시아 은행이 도산해서 인도네시아 은행 시스템이 붕괴에 이르게 만들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한국도 이들의 양털깎기의 희생양이 되었었다.

 

 

DSC04491

 

본서는 “미국과 유럽의 잘못된 금융 관행과 약한 규제에서 촉발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는 아시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없앴고 생계를 교역에 걸고 있는 사회에는 가공할 공포인 무역 금융의 위기를 낳았다.”고 밝히고 있다.

 

 

DSC01975

 

 

본서는 위안화의 미래를 다음과 같이 전망하고 있다.

“중국은 RMB의 국제화에 있어서 상당한 성공의 대가를 지불하게 될 것이다. RMB가 국제 통화로 받아들여지면서 RMB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RMB의 가치가 높아지게 될 것이다. 이것은 중국 제조업계의 수출에 더 많은 역풍을 만들어낼 것이다. 이런 이유로 독일, 그리고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일본이 국제통화의 지위에 오르는 것을 꺼렸던 것이다. 중국이 새로운 성장 모델로 순조롭게 이행된다면 그러한 역풍은 필요한 변화를 가속하는 장치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그 이행이 순조롭지 못하고, 일자리가 줄어들고, 노동자들이 저항한다면, 중국 지도부는 RMB 국제화 추진을 재고하게 될 것이다.”

 

 

DSC04500

 

 

Randolph Winters의 The Pleiadian Mission을 읽다보면 “유독 지구에서만 돈이 투쟁의 목표가 되고 또한 투쟁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는 구절이 나온다. 여행을 해보면 각 나라의 국경을 지날 때마다 환전과 visa fee로 돈이 들고 여행 후 남은 많은 외화는 그대로 지갑에서 잠을 잔다. 달러 엔화 그 모두가 양적 팽창으로 세월에 따라 터무니없이 가치가 쏠려 나가고 있는데.

 

 

DSC04510

 

이 책은 많은 전문가들의 연구와 컨퍼런스, 토론의 산물이다. 독자의 가독성을 고려해서 회귀분석과 방법론적 해설을 생략했다고 하나 그래도 전문적인 용어나 경제지표, 수치 그리고 분석한 자료의 이해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할 것으로 생각된다.

 

 

DSC04530

 

 

한국의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 독자들도 이들의 분석과 예측들을 곱씹어 각자 현명한 판단과 도생의 길을 구할 수 있기를 권한다.

감사합니다

 

 

DSC01970

 

 

2016년 6월 19일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이 대 희 드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