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족이야기(3) – 인류최후의 원시부족

…잠깐눈을붙인것같은데주변이어수선하여일어나보니벌써8시가넘었다.내주변에는실라스의가족들이모여앉아있었다.내가라니족의움막에서하루를지낸것은이들한테도하나의사건이었다.물론와메나공항주변에는외지인을위한숙소들이있고발리엠계곡의곳곳에트레킹하는외지인을위한움막이있지만다니족의주거용은아니다.

<사진-Silas가족과함께,사진촬영한다고하니갑자기멋을내러옷을입고나타났다.>

실라스의가족들도길거리에서외지인들을만날수있지만이렇게마주앉아가까이지켜보는것은처음이라누가누구를구경하러온건지모를지경이었다.내가누었던자리에는주머니에서빠져나온껌한통이있었는데이껌때문에모두들내가일어나기를기다렸다는것을알게되었다.아침식사로는이들과함께찐고구마와커피로때웠다.이들한테식수는빗물이나계곡의물을이용할수밖에없어서이들이끓여주는커피를들고잠시볼일을보러나가는시늉을하고땅에쏟아버리고돌아왔다.내스스로유난떤다고도생각되었지만만의하나라도배탈날걱정을하면별수가없었다.발리엠계곡에는비교적물이풍부한편이지만다니족은목욕을않는다.어제미리준비한미네랄워터로고양이세수를하니애들이모두들신기한듯쳐다본다.이를닦으려치약을꺼내자먹을것을주는줄알고달려들기도하였다.

와메나에서자야푸라로가는항공편도일정하지가않다.일단공항으로가서오늘의항공편을알아보니오후가되어야비행기가들어올것이라하여실라스와그의동생을데리고와메나주변의푸기마마을둘러보았다.마을입구의언덕에서내려다본푸기마마을은어릴때보았던우리나라의평화스런농촌과같았다.이곳에서는쌀농사도하는것같았다.곳곳에는양철슬레트로지은집들이보였다.인도네시아정부에서이들을개화시키려고지어놓은것이라고하는데낮에뜨겁고밤에는추운양철슬레트집을다니족이살리는없었다.

한부락에서는아버지가남자아이를목욕시키는장면이눈에띄었다.가까이가서보니열병에걸려서열을내리게하려고목욕시키는것이었다.목욕물이라해서깨끗하지는않았다.고지대여서모기는없는것같아말라리아는아니겠지하는생각이들어갖고있었는해열제를주고나왔다.여기에도공항주변에는인도네시아인의사가있지만병원문턱이높아이용하기가쉽지않다고한다.

한부락마을을방문하였는데그곳에는마침새로짓고있는움막이보였다.움막은우리나라의원두막과비슷한형태로짓는데내부구조는2층으로되어있다.바로이2층의움막구조가성을타부시하여별거하는부부가어떻게아이를낳을수있는지에대한해답이되었다.울타리에는호박처럼생긴열매들이주렁주렁달려있어그속은파먹고큰것은물통으로사용하며가느다란것은남자들의성기보호대인코데까로사용한다고한다.어느방송에서는코데까의길이가신분에비례한다고하는데반드시그런것같지는않았다.

이부락을나와걸어가는데멀리서벌거벗은차림으로우산을쓰고서따가운햇볕을피하는노인이보였다."우산을쓴벌거벗은다니족!"멀리서비디오에담고가까이가서카메라를들이대자파인더에비친그노인의표정은결코따뜻한것이아닌것같았다.순간나역시이들을희화적으로만다루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에카메라에서눈을떼고돌아서고말게되었다.

이마을에서공항으로우회하는길에는초등학교와중학교가있다.학교안에는제법많은학생들이있었으며모두옷을입고있었다.실라스의얘기로는초등학교라도무료교육은아니라고한다.그리고아이들이교육을받으려면옷을입어야한다고한다.중학교에는남자와여자모두교복을입고있었다.공항으로돌아오면서약한시간동안실라스와는이들의앞날에대하여많은얘기를나눌수가있었다.

처음방문하였을때에는단순한호기심에서정신없이돌아다녔고,두번째방문에서는이들의입장을어느정도이해하고서다니족을대하고보니개방의물결을헤쳐나가기에는너무나힘이없는이들한테동정심도생기게되었다….발리엠계곡이외부에알려지기이전까지는이들은먹는것,입는것,자는것모두나름대로의부족함이없이자기들부족끼리만세력다툼을하면서만족하게지냈을것이다.그후제2차세계대전이끝나고선교사들이발리엠계곡에들어와이들한테복음을전파하고교육을시키고옷을입히게된지금에는이들이이러한생활변화를어떻게받아들이고있을까?…이들이문명의혜택을입기시작한후에는그위력과편리함에새삼놀라게되었을것이다.그러나곧이들은이러한문명의혜택을입으려면그댓가가필요하다는것도느끼게되었을것이다.가진것이라고는고구마밭과돼지밖에없는이들한테는그댓가로치룰만한것이없다는것을곧느끼게되고이에대한욕구불만이생기게되었을것이다.그렇다고넉넉치못한인도네시아정부가이들을무료로입히고먹여살릴능력은없으며막상이들을개화시킨선교사들도그들의변화된생활까지책임질입장은아니며그럴능력도없을것이다.

어려서부터그들의생활에익숙해진노년층들은이러한변화가못마땅하게여길수있지만어려서부터외지인들을접하게된젊은층들은그들의전통생활방식에익숙해지기이전에새로운생활방식을맛보고는옷을입고화폐의위력을느끼게된것이다.옷을한번입어보면더좋은옷에대한탐욕도생기게되며꼬리에꼬리를물며이들의욕구불만은늘어갈수밖에없는것이다.발리엠계곡에도와메나를중심으로시장이형성되고있지만인도네시아정부는이리안자야를인도네시아와결속시키기위해자바나술라웨시등의본토인들을이라안자야에이주시켜상권은자연히이들손에넘어가게되어있어다니족은각종공사의노동력제공외에는참여할도리가없는것이다.이미어려서부터선교사를따라다니며영어를배운젊은다니족청년은외지인의가이드로그들로는엄청난돈을벌게되었지만그렇지못한다니족청년은외지인의카메라모델로푼돈을받고지낼뿐이다.


이제이들사회에서도우리나라농촌의이농현상처럼마을을떠나려는현상이가속화될것이다.한가지특이한점은이들사회에는시장도들어서고가게도있지만발리엠계곡에는술의반입이금지되는점이다.이곳을개방시킨선교사들의영향인지는몰라도아마자제력이부족한이들의불만이커져가는상황에서술먹고발생할지도모를소요사태를방지하려는것이아닌가도생각된다.이렇게머리속으로이들의입장을정리해보니길에서마주치는무표정의다니족들의모습이더욱측은하게느껴지게되고그들의앞날이결코밝지만은않겠다는생각이들었다.
어제머리속에떠올랐던영화MISSION의마지막장면을그려보면서이들이ARCHBOLD에의해서발견되어문명사회속으로들어온것이이들한테행운인지불행인지부질없는생각도잠시해보았다.

<김동주원장의여행이야기에서-Dr.Kim’sTravelSketch>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