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만해의 두번째 비극 – 남아시아해일참사

정말끔찍한일이벌어졌습니다.지구의재난을그린영화에서나있을법한일이현실로닥친것입니다.영화에서는컴퓨터그래픽으로과장된가상적인현실에익숙해진탓인지몰라도재난초기에는그누구도이번사건이이렇게비참한일인줄몰랐던것같습니다.

그래도영화속에는끝까지살아남은주인공이라도있었듯이오늘아침신문에는인도의한섬에있는공군부대가족이몰살당한가운데홀로살아남은인도소녀의이야기까지등장하니순간적으로이번참사도영화였으면하는어리석은생각이잠깐들기도하였습니다.

이번참사의원인은인도네시아의수마트라해안에서발생한지진이지만안다만해역을중심으로태국의서해안과서남아시아해안지방에들이닥친해일의피해는가히전세계적이라할수있습니다.

이번해일로가장큰희생자를낸인도네시아(45,000명)를비롯해서스리랑카(22,500명),인도(10,800명),태국(1,800명)등70,000명에가까운희생자가발생한탓이기도하지만또하나의이유는스리랑카와태국은유럽인들이가장선호하는휴양지이기때문에정확한희생자수는밝혀지지않았지만독일의외무장관이세자리수의자국희생자를예측할만큼유럽의많은나라와미국인희생자들이발생하였기때문이기도합니다.

<스리랑카해변의독특한낚시를하는어부들-이번참사을빚은Galle마을부근입니다.>

이번에큰피해를본스리랑카의갈레와태국의푸켓은모두제가여행한곳이었습니다.스리랑카는유럽인들한테최고급휴양지는아니지만비교적훼손되지않은자연과저렴한물가그리고지리적인잇점때문에유럽인장기휴양객들한테인기가높은곳입니다.독일의전수상인콜일행도스리랑카에서휴가를즐기던중해일피해를입어스리랑카공군이파견한헬리콥터에의해구조되었다고합니다.

하지만워낙많은사람들이희생된탓에적지않은외국인관광객들도희생되었지만스리랑카에서의희생자통계는한국인여행객들이없어서국내언론에서비중있게다루지않아서인지모르겠으나CNN이나외국의뉴스매체에서도아직자세히는밝혀지지않고있는것같습니다.

<인도케랄라주의해변-저렴한장기체류비용으로유럽관광객들이많은곳입니다.>

태국의푸켓은저도10년전부모님을모시고온가족과함께여행한지역입니다.그곳은독일어간판이많이눈에뜨일만큼독일계유럽인들이많이찾는곳이기도하며최근한국관광객들이신혼여행객과가족동반여행객들위주로급격히늘어나는곳이기도합니다.

최종적인통계가어떻게나올지는모르지만지금까지결과를보면피해규모에비하면한국인과일본인그리고중국인들의희생자는아직한자리수를맴돌고있습니다.물론한국도일본도실종된것으로보고된숫자가600명을상회하기때문에앞으로희생자수는우리들의기대와는다르게늘어날수밖에없는상황이지만보고된실종자수도유럽인들이훨씬많기에유럽인들의희생이더크리라보여집니다.

태국에서는특급호텔뿐만아니라게스트하우스에서도외국인은숙박카드를작성해야하며출입국카드의번호까지기재를해야하므로외국관광객들의소재를추적하는것은어려운일은아닌것같습니다만이번참사의경우는호텔의시설이많이파괴또는침수되었기때문에숙박객들의명단을추리기어려운것같습니다.

<태국푸켓의phiphi섬-이번에가장큰피해를입은곳중하나입니다.>

지금이글을쓰는시점에CNN의자료를보면태국정부에서발표한실종자는4086명이며그중스웨덴1500명,핀랜드200명,덴마아크200명,그리고노르웨이가수백명으로추산된다고하며스웨덴의외무장관LailaFreivalds씨는실종자의대부분은(시신을)찾지못할까봐무섭다고할정도로엄청난인명피해가예상되고있습니다.

현재까지밝혀진사망자는1830명으로그중1500명의시신이발견되었다고하는데그중스웨덴54명,독일49명,영국43명,미국20명으로파악되고있으며조선블로거이신<노르웨이에서보내는편지>베드로님의글에의하면노르웨이의사망자도13명이나된다고합니다.

이런결과는아마아시아여행객들과유럽인들의여행패턴의차이에서온결과가아닌가생각됩니다.대부분의아시아권여행객들은아직은개별여행보다는여행사를통한단체여행을선호하기때문에자연히여행사들은많은여행객들을수용할수있는큰호텔을선호하게됩니다.

반면에유럽관광객들은대부분가족단위로여행을하고단기체류하는우리나라여행객들과는달리장기체류를하기때문에비교적가격이저렴한호텔이나방갈로를선호하게되고젊은층들은해변가전망좋은게스트하우스에몰리게됩니다.자연히장기체류하는유럽여행객들은단기체류하는아시아여행객에비해푸켓에서체류하는숫자가그만큼많다는얘기가됩니다.

또하나는아시아관광객들은단체여행을하기때문에사실해변에서자유스럽게즐길수있는시간은반나절이나하루정도가되며그외에는버스로쇼핑이나버스로명소를돌아보게됩니다.이런점들을고려하면한국인보다유럽관광객들이해일의피해를당할위치에노출되었을확률이그만큼큰것이었다고보여집니다.

한편기대섞인전망을해본다면푸켓을여행하는한국관광객들의인적사항은대다수가여행사에서파악이되었기에닷새가지난지금추가발생자가유럽처럼급격히늘어나지는않을것으로보입니다.한가지우려할만한일은푸켓의피해가파통비치와피피섬얘기만있고제임스본드섬으로알려진조그만섬들이떠있는안다만해역의팡아베이의피해는알려지지않고있습니다.이지역은10-20인승longtailboat로육지에서1시간거리에있는곳으로이곳에서피해를당한관광객들은높은파도를이겨내기어려운곳입니다.

이번지구촌을경악케만든참사를지켜보며또한가지약자의설움을지켜보지않을수없는것이서글퍼집니다.어제뉴스에미국과유럽의피해국가에대한원조와대책에대하여소개되었습니다.어찌보면당연하게생각될수도있지만유럽각국이나우리나라나주된관심은최대의피해국가인인도네시아나스리랑카는아닌것같습니다.물론그들의피해를과소평가하는것은아닐지라도피해대책반이나구조활동은당연히자국여행객들희생자가많은태국의푸켓으로몰리고있습니다.TV뉴스에서도탁신총리는태국에충분한구조인원들이있지만지금너무많은구조반들이태국으로몰려들고있다며그렇다고오겠다는사람을막을수는없다고하였습니다.

반면스리랑카,인도에서는집을잃은주민들이식수를구하지못해고통받는장면이소개되었습니다.그렇지않아도열악한사회환경에서사는주민들이치명적인피해를입은것입니다.

17년전북한이저지른대한항공공중폭파사건으로수백명의탑승객들을삼켜버린안다만해가

이번에는수만명의휴양객들을단숨에빨아들여엄청난비극을안겨주었습니다.

이번사고로사랑하는가족을잃은유가족여러분과삶의터전을잃어버린수재민여러분들께위로의말씀을드리며희생자들의명복을빕니다.아울러심신을다치신부상자여러분들의쾌속한

회복을기도드립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