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된 Rubens 그림이야기

한조선블로그에<인터넷상에왜곡되어떠도는감동>이란글에루벤스의한그림에대한내용이왜곡되었다는글이실렸습니다.지적하신것은활자매체의위험한마력이라고도할수있을것같습니다.잘못된정보도인쇄물이나인터넷의활자로나타나면신뢰하기가쉬운법이지요.따라서무책임하게올려진글이한두번거치면진실로바뀌게될수도있는것이기도하구요.아마이것이인터넷의가장큰맹점중의하나이라고봅니다.

문제의그림은글을올려주신신린님과michel님이설명해주셨듯이네덜란드암스테르담의Rijksmuseum에소장된Rubens의그림입니다.그런데그그림을보고곧몇년전러시아의St.Petersburg에서보았던Rubens의그림이생각났습니다.지금보니두그림이각각다른작품이었는데너무나그소재가똑캍고화풍도비슷하여(물론같은화가의그림이니같을수밖에요…)또잘못된정보가아닌가착각할정도였습니다.

바로아래의그림이신린님의글에소개된그림이고그아래의그림이같은소재를가지고그린또하나의루벤스의작품입니다.제목은RomanCharity……

워낙에비슷한그림이라잠시나마신린님의설명(Rijksmuseum에소장된그림이라는…)에이의를지적하는무식함을드러낼뻔한순간이었습니다.

생트뻬떼르부르그의HermitageMuseum과AmsterdamRijksmuseum의홈페이지에올려진자료를보면아래그림은1612년,그리고위그림은1630년제작된것이라고합니다.두그림에서차이점은창살틈으로이장면을엿보는로마군인들의모습인데AmsterdamRijksmuseum의자료에의하면Rubens는먼저그림에다좀더생생한묘사를위하여로마병사를추가하였다고합니다.

생트뻬떼르부르그의그림을안내하는한국인여행가이드들은이그림을설명하면서죽음을앞둔순간에서도딸의가슴에눈길을둔노인의욕정을탓하는설명을겻들이지만역시누가지어낸얘기를전해듣고사실인양관광객한테전하는것이아닌가생각됩니다.

<제목:CimonandPero,AmsterdamRijksmuseum1612년>

사진출처:Rijksmuseum홈페이지http://www.rijksmuseum.nl/images/aria/sk/z/sk-a-345.z?leftcoulisse

<제목:RomanCharity,RussiaSt.Petersburg,TheHermatageStateMuseum1630년>

사진출처:에르미타쥬박물관홈페이지http://www.hermitagemuseum.org/tmplobs/YVO1C_40_23UVHDTJS2N3.jpg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