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요금과 호텔요금) 바가지요금인가 ? 합리적인 경영인가 (2)……

이번에는호텔요금얘기로이어나가겠습니다.

사실관광객들이많이몰리는여행지의호텔에는항공요금과마찬가지로호텔들도성수기와비수기요금이있습니다만그시기는우리나라의성수기비수기구분이아니라그지역의사정에따라시즌이구분되는것입니다.

환락도시로유명한미국의라스베가스의숙박요금은주중에는저렴한편이지만주말만되면보통50%나두배가까이오르게됩니다.그래서저는라스베가스를여행할때에일부러날짜를조정하여주말에는LA.에체류하고주중에라스베가스에체류하는일정으로바꿔호텔요금을절약해야했었습니다.

그런데유럽을여행하면좀도가지나치는것같습니다.유럽지역호텔들의요금은계절적요인에의해서성수기가결정되는것이아니라그도시에서개최되는국제회의나전시회등에의해서결정되는데그기간동안의호텔요금은우리나라사람들의상식으로는이해할수없을정도로엄청나게오르기때문입니다.물론주중과주말요금도조금은차이가나는곳이많습니다.

오는4월에제가참관하게될쾰른의IDS전시회기간에는쾰른시내도심뿐만아니라광범위한지역의호텔들은일반요금보다적게는2배많게는4배까지오르게됩니다.제가8년전우리가족들과유럽여행을하였을때에숙박한쾰른의한호텔요금을찾아보니전시회기간호텔요금은평상시의4배가넘는EUR.340!(USD.440)하룻밤에무려45만원이넘는요금인데저처럼코를심하게곤다고밤마다친구들한테왕따당하는처지면single요금이292유로이니36만원!전시회기간의호텔요금만무려4일에144만원이됩니다.결국9명의방문단이지불할호텔비만해도1000만원이넘는거금입니다.아무리이번여행이개인여행이아니라협의회의공식출장이라공금으로지출되지만그래도이건너무낭비라는생각이들었습니다.이런요금이적용되는지역은쾰른시내뿐만아니라인근도시에도영향을미치게되어해당이벤트에관계가없는일반여행객들도영향을받게됩니다.

다행히독일은철도교통이세계에서가장편리한나라여서우리일행은쾰른의전시장에서기차로약30분거리에있고제개인적으로좋아하는Beethoven의생가가있는Bonn에서라인강변의한호텔을예약하여예산을줄이기로하였습니다.

만일우리나라가서울의대규모국제회의,부산국제영화제,광주비에날레등이벤트가열리는기간그지역의호텔들이이렇게요금을대폭올린다면우리나라사람들은어떤반응을보일까요?

아니!외국의손님들을초대해놓고이렇게바가지상혼을보여?

나빠지는국가이미지는어떻게하구!

이번이외화획득을할좋은시기다.

호텔비가높다고그사람들이여행을포기할것은아니잖는가?

비싸게받든싸게받든호텔이알아서할일이지……

<주중과주말요금의차이가큰미국LasVegas호텔의요금>

<대규모회의가열리는기간동안요금이4배가까이되는쾰른의한호텔요금>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