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항은 자꾸만 바닷가로 나가는가 ?

[원문]’아시아허브’경쟁불꽃튄다

일본의나고야공항이새모습으로태어났다고한다.이젠일본의관문이었던나리다공항의입지는오사카의간사이공항의개항에이은나고야의주부공항에이어더욱좁아지게되는느낌을준다.그러고보니한국과일본에서새로개장한공항은모두인공섬이거나기존섬을매립한바다에세워지게되었다.인천공항보다먼저개항한홍콩의첵랍콕공항도바다위에세운것이다.홍콩의구공항인카이탁공항은활주로만바다를매립하여건설하였지만새로운공항들은활주로뿐만아니라공항청사와관련시설이하나의커다란항공모함처럼섬안에모여있게된것이다.

사실일본은요즘경제가침체되었다고는하지만아직아시아에서는절대강자의위치에있으며싱가폴과홍콩이제아무리경제규모가커졌다고는하지만인구가고작5-600만명정도밖에안되는도시국가가갖는한계를감안하면항공업계에서만은국력의서열이반영되지는않고있다는것을느끼게된다.

홍콩이나싱가폴방콕의공항은인천국제공항이나나리타공항등과는그운영에큰차이를보여주고있다.인천이나나리타공항은낮시간에가장많은항공편이오가며늦은오후만되면한가해지지만이들동남아의공항들은오히려밤이깊어갈수록더욱붐비는곳이다.이러한차이는일본이나우리나라의공항은국적항공사들이directflight위주로편성이되지만동남아시아의유명항공사들인CathayPacific(CX),싱가폴항공(SQ),타이항공(TG)등의경우는connectingflight를염두에둔운항스케줄을갖고있기때문이다.사실홍콩이나싱가폴이아무리국제적인금융도시라해도인구가불과600만에그치면서인구가20배가넘는일본의관문인도쿄의나리타공항보다규모와이용객수가많다는것은일본에대표적인공항이몇개로분산된다는점을감안해도믿기어려운일이다.

우리나라나일본의경우승객들이비행기에서내리면대부분은입국수속을밟게되고환승편을찾아가는승객은그리많은편은아니다.반면동남아항공사를이용하여각항공사의중심공항인싱가폴,방콕,홍콩공항에도착하면환승수속을밟는승객의비중이무척높다는것을알수있다.즉동남아항공사들은자국을중계지로하여제3국으로가는승객들을많이유치하고있다는얘기다.이런것은아시아항공사들이승객한테제공하는시간표책자를보면쉽게알수있다.한국와일본의항공사들은모두directflight만소개하고있지만CX,TG,SQ등의항공사시간표는두꺼운문고판책자로되어있어자기항공사가취항하는도시의모든가능한연결편을위주로보여주고있다.

그러나이렇게연결편을위주로운항하려면대륙간시차가큰장거리비행편의운항스케줄이낮시간만으로는곤란하여늦은밤이나이른아침에이착륙해야만하는데바로이점이도쿄의나리타공항의발전을가로막고있는것이며일본의간사이국제공항,인천국제공항에이어나고야공항이바다로나가게된중요한이유중의하나가된다.즉공항이대도시의도심에위치하기때문에주변주택가의소음공해가문제가된다는것이다.

70년대만해도한적한시골이었던김포공항주변이이젠교외가아니라도심에버금가는대규모주택가가들어서서심야및이른아침항공기의이착륙금지규정때문에결국은영종도매립지에새로운공항을건설하게되었지만아직은영종도신공항도늦은밤이나새벽에이착륙하는항공편은많지않은것같다.

연결항공편을이용하는승객이많다고항공사만득이되는것은아니다.connectingflight를판매하는항공사들은환승지에서추가요금없이한번정도는체류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기때문에일정에여유가있는사람들을단기간이지만관광객으로불러들일수있게되기때문이다.

그런면에서김포공항의문제점을떠안고영종도매립지에세운인천신공항은아직심야에운항하는항공편은그리많지가않아신공항의새로운역할은아직궤도에오르지는않은것같지만지난해부터밤도깨비,샹하이몽등의이름이붙어짐작할수있듯이이젠단거리노선에서남들이자는시간을이용하여외국의도시로드나드는항공편이취항하게되었다.나같이시간에쫓기는사람은아직까지는체력이남아있는탓인지무척반가운소식이다.

이제몇년후하루일을마치고여유있게공항으로달려가밤11시에출발하는비행기를타고파리에아침7시에도착하여시간낭비없이곧바로하고픈일을할수있게되기를기대해본다.

그리고…내친김에조블식구들과함께주말을이용한올빼미여행한번나서볼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