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명절의 귀향길 모습

지난4월중순독일쾰른출장을다녀오는길에잠깐태국을다녀왔습니다.4월중순은태국의송크란이란축제가있기때문이었죠.태국의전통적인신년에해당하는축제인데물의축제로유명합니다.마치기독교에서물로세례를주듯아무한테나길가는사람한테물벼락을내린답니다.

하지만마음준비를하기전에큰봉변을당했습니다.미처카메라에방수처리를하기도전에공항에서시내로들어가호텔을찾아가는데물벼락을맞은것입니다.결국카메라에는습기가차서이틀동안은사진촬영을할수가없었죠.그런데괘씸한것은저한테물벼락을내린놈이태국인이아니라같이여행객이었답니다.누구보다도여행객한테카메라가중요하다는것을잘알면서일부러그런짓(?)을한것같았습니다.그러나축제기간에이를가지고시비를걸수가없었습니다.그모양을본주변사람들이크게웃으며즐겼기때문입니다.결국이번송크란축제는렌즈를통해서가아닌육안으로즐기게되었는데……이런!카메라의부담을떨쳐버리니여행의재미가배가된다는것을느꼈습니다.

그래도저는여행기록을남겨야하기때문에이틀후카메라를메고원숭이의마을로유명한롭뿌리와유적도시인아유타야로찾아갔습니다.원래는하루에한마을씩다녀올생각이었지만그래도카메라가있어야겠기에카메라가작동이되기를기다렸던것입니다.아유타야는방콕에서태국여행사에서교통편을제공하여다녀오는상품이많습니다.그것도편도는버스를이용하고편도는배를이용하여럭셔리한크루즈를하게되는데저는여기저기돌아다닐욕심에한가하게크루즈를즐길형편은못되어었습니다.렌트카회사에롭푸리와아유타야를하루에돌아보겠다고찾아갔지만어느회사에서도두곳을하루에다녀올수는없다고하여할수없이방콕의화람퐁역으로달려가기차편을확인하고다음날아침일찌기기차로출발하기로하였습니다.

다행히셋째날카메라는습기공해로부터벗어나작동이되기시작하였습니다.아침일찌기호텔에서제공하는아침식사도뿌리치고방콕화람퐁역으로갔습니다.아침8시방콕발치앙마이행특급열차(Sprinter)를탓지만이름값이무색할정도로기차는느렸지만에어컨에등받이가젖혀지는고급시트에마치비행기의기내식처럼승무원이커피와간단한다과를제공하는등태국의최고급기차다운품위를유지하려고노력하는성의가보였습니다.

롭뿌리의원숭이들과아유타야의모습은시간이나는대로사진이정리되는대로따로글을올리겠습니다만이번에는기차여행에관한얘기만늘어놓겠습니다.

저는태국의송크란축제가단순한축제로만알고있었지만우리나라의설날처럼국경일로지정된외에태국사람들은추가로더휴가를즐긴다는것을알게되었습니다.그래서우리나라의추석이나구정처럼민족대이동이일어나는것도마찬가지였습니다.그런데저는명절연휴가끝날무렵기차로롭뿌리로가는좌석을구할수있었지만롭뿌리나아유타야에서방콕으로돌아오는기차표는구할수가없었고결국정원이없는완행열차3등칸을이용하게되었습니다.

그런데아유타야에서방콕으로오는기차를타려는데플랫폼의양쪽으로사람들이갈라서는것을보았습니다.분명정식탑승플랫홈이있는데철길건너편으로도사람들이늘어서서기차를기다리는것을알게되었습니다.저역시지구촌을누비고다닌덕에눈치는참빨라졌습니다.원래플랫홈쪽의출구는기차에서내리는승객들이다내린다음에탑승을하게되기때문에철길반대편에서기다리면빨리기차에오를수있다는것을알게되어저도철길반대편으로건너섰습니다.옆에함께서서기다리던영국인부부가왜플랫홈은이쪽인데그리로가느냐고물었습니다.저는자신있게태국식의기차타는법을알려주었습니다.

저의예상은그대로맞아떨어졌습니다.반대편에는내리는사람과그틈을비집고올라타려는사람들로혼잡을이루고있는데반대편에서기다렸던사람들은점프를하여기차에오를수가있었습니다.(Long다리가아니면타기힘듭니다.)하지만기차안은발을디딜틈이없었습니다.그래도미리올라탄덕에사람틈을비집고들어가선풍기바로밑명당자리의입석을차지하게되었습니다.한국에서도타보지못한만원귀성열차를태국에서타게된것입니다.

저는외국인라도외모가비슷한동양인이었지만내뒤를따라탑승한영국인부부때문에우리세명은기차안의태국사람들의시선을집중적으로받게되었습니다.영어를한마디해보고싶어서인파를비집고다가온학생들도있고,외국인과살을맞대고서있기민망한지반대로멀리꽁무니를빼는아줌마도있었습니다.그렇지않아도찜통더위에에어컨없이선풍기하나로열기를식히기에는역부족이었습니다.달리는속도도시원찮아서자연풍도기대하기어려웠습니다.결국저는기차가방콕시내에들어서자내려서택시를타고호텔로돌아올수밖에없었습니다.

그날자정무렵서울로오는비행기에탑승하여BangkokPost신문을펼치자방콕역의인파사진과함께태국송크란명절의귀성인파에대한기사를보게되었습니다.기사내용은금년송크란축제때에교통사고로500명이넘는사망자와만육천명이넘는부상자가발생하였는데그나마작년보다훨씬줄어든수치라는것입니다.그리고우리나라와는달리사망자의대부분이오토바이사고인것이특징입니다.당연히남자가여자의4배가넘는통계가나왔습니다.

교통체증이심한방콕에서도오토바이는유용한교통수단이지만전국적으로오토바이사고가큰문제라는얘기입니다.몰론여행객입장에서오토바이를얻어탈기회는그리많지는않겠지만…고액의생명보험이라도들지않고서는사양하시는것이좋을듯하군요.

http://www.drkimsworld.com에서

<방콕화람퐁중앙역의매표창구-외국인우선이란안내글이눈길을끈다.>

<우리나라새마을수준의Sprinter초특급좌석2등석A/C석,일등석은야간열차의침대칸이다.>

<야유타야역의철길모습-기차가들어설철길의양옆으로승객들이기차롤기다린다.>

<방콕으로돌아오는3등열차입석>

<만원기차안에서슬리퍼도버거운듯벗어제키고맨발모습이재미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