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센터(폴게티미술관) 이야기 ……

이번L.A.여행의목적은개인여행이아니라제가몸담고있는단체의공식출장이라서일정이빠듯하였지만다행히도계획하였던일이순조롭게끝나고오후반나절에는시간여유가있어서L.A.의Westwood산중턱에자리잡은폴게티미술관을찾아볼수있었습니다.

원래폴게티박물관은L.A.의교외에서도멀리떨어진말리부비치에있어서교통이불편하여웬만한미술애호가가아니면찾아가기가어려운곳이었지만1997년에L.A.외곽에새로개인박물관이라고부르기에는어려울정도로적지않은수의귀중한소장품들을전시한새로운박물관을L.A.의한언덕에세워L.A.의새로운명물로등장하게된것입니다.

폴게티는석유사업으로엄청난재산을축적한미국의유명한기업가문입니다.할아버지인JEANPAULGETTY(1892-1976),그리고그의아들인SIRJOHNPAULGETTY(1932–2003)은미술품수집가로서의명성도갖고있었습니다.유럽에비해서역사가짧은미국은상대적으로영국의대영박물관,프랑스의루블박물관,이탈리아의바티칸박물관,그리고대만의국립박물관처럼국가나왕족이주도하는대형박물관보다는개인소장가가세운박물관이많은편인데그중가장많이알려진곳이폴게티박물관입니다.

폴게티박물관은개인의소장품을대중한테공개하였다는것도그렇지만그어마어마한시설을무료로공개할뿐만아니라교육적인문제에도신경을써서공익차원에서부의사회환원이란면에서모범이되는사례로손꼽히고있는것입니다.

박물관이들어선곳은L.A.의시내전경이한눈에들어오는명당이었습니다.미술품에취미가없는분이라해도L.A.의전경을조망하기위해들러보아도좋을만한곳이기도합니다.405번도로변의언덕으로입구에서박물관이들어선언덕까지는트램카를이용하게되어있습니다.가급적많은관람객들을배려하려는것과환경보호라는차원이라고합니다.자동차는입구의주차장에주차하는데박물관입장료는없지만자동

차를가지고온관람객은주차료만$7받고있습니다.

트램카에서내려건물안으로들어서면가운데의인포메이션센터에는자원봉사자들이관람객을맞아주고있으며각종나라의언어로인쇄된지도와설명서가준비되어있습니다.그러나폴게티박물관에서가장돋보이는것은누구나소장품을이용하면서필요한것을메모를할수있도록연필과메모장을비치해두고있는것이었습니다.단순히눈으로구경만하는것이아니라살아있는교육현장으로서의역할을하고있는것이었습니다.

폴게티박물관은건축물과정원,그리고소장품을전시한갤러리로구성됩니다.건축물에사용된석회암은이탈리아에서들여온것으로,로마의콜로세움,트레비분수,바티칸성당의건축자재로사용된석회암도같은채석장에서나온것이라고합니다.

이곳에전시된소장품은고대그리이스조각과유럽의회화들로렘브란트,세잔,모네등의유명한그림을볼수있으며사진기자로이름을날렸다는Weegee의보도사진들도별도의갤러리에서전시되고있었습니다.

폴게티박물관은소장전시품에앞서서박물관정원의조경부터가볼거리입니다.단순한조경의차원을넘어정원그자체가하나의예술품인것입니다.시에라산기슭에서가져온돌로조그만개울을만들고그주변을오솔길로만들어친자연환경을강조하였습니다.중앙정원의한가운데에는양옆으로강철줄로지탱된부겐빌레아(bougainvillea)가독특한모양으로하늘을덮고있습니다.개울에서흘러온맑은물이폭포를이루며떨어지는아래의연못에는꽃밭이미로를형성하고있으며주위로백합등의식물들이있어서하나의식물원역할을하고있습니다.

폴게티박물관의남쪽끝에있는정원은캘리포니아의사막에어울리는골든배럴선인장과칼럼선인장,용설란등이가득차있어그위로펼쳐지는L.A.의도시전경의모습은사막에세워진도시라는인상을강렬하게전해주고있습니다.

미술품들과조각이전시된실내는자연채광을감안한컴퓨터로제어되는조명으로자연스런색상의회화들을감상할수있다는것이돋보였습니다.폴게티가문이그동안수집한예술품은고대그리이스의조각품과유럽의유명한회화등이주를이루고있으며그중에는우리에게친숙한르노와르,렘브란트,세잔느,루벤스등의그림이있습니다.

비록개인이소장한미술품을전시하는개인박물관이어서소장자개인의예술적인취향에따른작품들로만채워졌다고는하지만그방대한소장품은경탄스러울정도였습니다.

폴게티박물관에서다른유명박물관과는달리관람객들을기쁘게해주는것은플래쉬를사용하지만않는다면사진촬영을할수있어서자신이좋아하는작품의앞에서기념촬영을할수가있다는것입니다.그리고다른박물관이나미술관과는달리자연채광방법을채택하여플래쉬없이도좋은영상을얻을수있습니다.

약4시간이아쉽게느껴질정도로충실한전시품을돌아보고트램카를타고발길을되돌리면입장료를내지않고들어온것이미안하게느껴질정도로유익한시간을지낼수있었습니다.

<폴게티박물관에서볼수있는그림몇가지>

<Irises,byVincentvanGogh>

<theclownbyRenoir>

<stilllifewithapplebyPaulCezanne>

<Mars&Venus,anAllegoryofPeacebyLuis-Jean-FrancoisLagrenee>

GettyCenter(폴게티박물관)홈페이지안내:http://www.getty.edu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