쾰른대성당의 스테인드글래스

독일의쾰른(KÖLN)은도시이름부터재미있는일화가많은곳입니다.독일어로는KÖLN표기합니다만움라우트라고하는두개의점을표시하지못하는경우모음E를붙혀서

KOELN으로표기하면된다고고등학교때독일어시간에배웠습니다.그런데영어가판치는인터넷상에서는KOLN으로표기해도검색은되고있지만그래도원어표기를존중한다는의미에서제대로된지명인KÖLN으로소개하였습니다.

이탈리아의베네치아를베니스,피렌체를플로렌스라고부르듯이쾰른도COLOGNE라는영어식이름이있습니다.제가처음15년전독일을여행하였을때에KÖLN을COLOGNE라고부르기도한다는것을모르고별개의도시인줄알다가망신당할뻔한일도있었습니다.

그런데이COLOGNE의어원이영어에서식민지를뜻하는COLONY와어원이같다고합니다.로마제국시대에이곳이로마제국의식민지여서그런이름이붙었다고는하나그당시에유럽의대부분이로마제국식민지였을덴데왜하필쾰른에만그런이름이전해지게되었는지는잘모르겠습니다.

또하나쾰른의지명과관계된얘기로는향수로잘알려진"오데콜롱"은바로"쾰른의물"이란뜻이라고합니다.

오늘은쾰른의명물이자이탈리아밀라노대성당과함께고딕건축양식의대표적인건물로손꼽히는쾰른대성당의아름다운모습을소개해드리겠습니다.고딕건물은기둥기둥으로건물을지탱하는양식으로크게개방된벽면에스테인드글라스가자리잡아고딕건축물과스테인드글래스는서로잘어울리는것같습니다.밀라노대성당도그렇고고딕양식으로유명한성당을가보면예외없이스테인드글래스가아름다운모습을보여주고있었습니다.

오늘은별로잘알지도못하는판국에백과사전찾아가며쓸데없는소리를늘어놓는것보다는지난봄쾰른의국제회의에참가할때에잠깐시간을내서촬영해온사진을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단,한가지!쾰른대성당은쾰른의중앙역바로앞에있어서독일을기차로쾰른을지나시게되는분들은쾰른방문이예정에없어도단1시간정도만시간을내시면후회하지않는시간을보낼수있으며,프랑크푸르트공항을이용하시는분들도프랑크푸르트공항역에서쾰른중앙역까지독일초특급열차ICE로1시간정도거리이므로Transit시간이4시간만되어도잠깐다녀올수있습니다.단독일의ICE기차값은비싸므로(편도$100정도)독일에서사용이가능한기차패스가있어야만합니다.

<사진-국제회의및전시회가개최되는KÖLN,Messe에서바라본쾰른대성당의웅장한모습>

<사진-쾰른중앙역KOLN,hbf역을나오면바로쾰른대성당이보인다.>

<사진-뽀족한첨탑과내부에는아치형의기둥이고딕양식의특징이다.>

<사진-고딕양식의건축물에서벽면의채광창을스테인드글래스로많이장식하고있다.>

<사진-예수탄생을그린스테인드글래스,남쪽벽>

<사진-윗사진에서예수탄생장면을확대한모습>

<사진-예수의죽음>

<사진-윗사진의상부,최후의만찬을그린듯하다.>

<사진-예수의죽음사진의가운데부분을확대한모습>

<그외에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