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항공산업이야기

제가샹하이를처음방문한것은1990년대말이었습니다.당시중국의웨이하이(위해)시의초청을받아서

인천치과의사회의부회장겸국제교류위원장의자격으로웨이하이시의구강의원(시립치과병원)을방문하고

귀국하는길에주말을이용하여샹하이를둘러본것이었습니다.그때는샹하이의푸동신공항이이미개항

되었지만어쩐일인지국내선들이먼저이용하기시작하였고대부분의국제선은홍교공항을이용하였기에

저는그때국내선(웨이하이-샹하이)으로푸동공항에도착하여홍교공항을통해출국하게되어이틀사이를

두고두공항모두이용하게되었습니다.

웨이하이에서국내선을탄순간부터놀라웠습니다.평일인데도비행기에는빈좌석없이만석이었습니다.

주변을아무리둘러보아도외국인을포함한일반관광객들은별로눈에띄지않고서류뭉치와가방을든

승객들로가득찬것으로보아빠르게변하는중국의모습을보는것같았습니다.

<샹하이푸동공항의모습,베이징공항보다먼저초현대식으로세워졌다.>

샹하이푸동공항은말레이지아쿠알라룸푸르의세팡공항에이어서아시아의허브공항을노리고개항한새

로운공항으로일직선으로뻗은공항청사를끝에서끝까지걷는것이힘들정도로큰규모입니다.넓직한

로비도그렇고마치새가날개를펼친모양의외관의옆모습도인상적이었습니다.귀국할때에이용했던

홍교공항과는비교가되지않을정도였습니다.이젠홍교공항은폐쇄되든지국내선전용공항으로바뀌지나

않을까하는생각이듭니다.

<샹하이푸동공항의출국장로비전경,끝이저멀리보인다.>

그리고지난해티벳을여행길에중국쓰촨(四川)성의도시쳉두(성도)를들렀을때도낡고초라한국제선

항과는달리그옆에넓직하게초현대식으로지은국내선청사를보고빠르게성장하는중국의항공업계

의외형을보고놀랐습니다.특히김포공항의출도착안내판과같이불과5분10분사이에출발하는국내

선항공편들을보면그많은비행기에승객이얼마나채워질지걱정이될정도로운항편수가많았습니다.

쳉두시를운항하는항공편이아마김포공항을운항하는국내선보다많은듯보였습니다.인구가불과4천

만명남짓한나라의수도인서울과,인구가10억인중국에서는비록10번째규모의도시라해도항공승객

의수요는거의비슷한것같았습니다.아직중국의경제수준을보면항공요금이무척부담되는수준으로

보이지만경제라는것이단순히수치로만가지고판단할것은아니라는것이제가세계의많은나라를둘

러보고느낀점이었습니다.

<샹하이공항로비의승객을마중나온인파들로가득찬모습>

중국비자가없이샹하이에도착하였지만다른승객들과같은입국절차를밟고48시간의체류허가를받고

세관을통과하여공항로비로나오니마중나온인파로가득찬모습이놀라웠습니다.도착한승객들이로비

로나오는출구자체가ㄷ자모양의가드레일이설치되어그길을따라나오게하여승객을마중나온현

지안내인들이가급적많이보이도록일부러배려한듯하였으며승객들의이름을적은안내판을들고있는

중국인안내인들로가득차있었습니다.인천공항이나방콕공항등에서도비슷한모습을볼수는있었지만

이렇게마중나온인파로가득찬모습은10억인구의중국의힘을과시하듯하였습니다.

그러나무엇보다도샹하이푸동공항에서세계적으로내세울수있는가장큰자랑거리는아마공항과시

내의외곽인롱양역을잇는세계에서가장빠른열차인자기부양식(MagneticLevitaion)열차인MAGLEV로

불리는총알열차일것입니다.이기사에관한것은제가지난봄에올린글로대신하겠습니다.

세계최고속자기부상열차탑승기-ShanghaiTransrapid

중국은빠르게성장하는중국의산업과외국투자업체의증가,그리고늘어나는국제교역량을보면GNP가

낮아도비지니스수요가항공업계를리드할수있다고보지만,샹하이공항에서방콕행동방항공의탑승율

을보고또한번놀라게되었습니다.

저는먼저글에서말씀드렸듯이중국비자가없이갑자기샹하이에가게되어통과승객으로48시간체류허

가를받아야했기에샹하이에도착해서48시간이내에중국과한국외의다른제3국으로떠나야만했는데

제가샹하이에도착한시간인목요일오후2시부터48시간인토요일오후2시이내에방콕이나싱가폴등의

다른도시로출발하는모든항공편의빈좌석이없을정도였습니다.이미인천공항에서출발할때부터샹

하이행노선은당일대한항공과아시아나모두만석이었고중국의동방항공이비지니스클래스만남아있

을정도였습니다.

<샹하이-방콕행ChinaEasternAirline의일등석객실,이코노미석은만석이었다.>

다행히저는샹하이에서중요한회담을마치고오후10시에방콕으로가는동방항공의일등석을이용하게

되었습니다.어차피비지니스클래스를정상요금으로지불할거라면10만원더주고일등석항공권을구입

한것입니다.

그런데샹하이푸동공항에도착하여탑승수속을하는데또한번놀라게되었습니다.방콕행승객뿐만아

니라같은시간에싱가폴로출발하는항공편도이미만석이라는사실은알고있었지만승객들은대부분이

단체로해외여행을가는중국인관광객들이었습니다.

우리는가끔뉴스를통해우리나라여행사들이중국인단체여행객들을싸구려호텔과식당에유치하여서

한국의이미지를망치고있다는얘기를들을때마다중국관광객들은아직국민소득이낮아여유가없으니

우리나라의여관규모의싼숙소를이용한다며그들의소득수준을무시하지만,중국인들의해외관광열기

는세계도처에서느끼게되며단순히그들을겨우몫돈을마련해서싸구려여행을가는사람들로만돌리

면큰오산이란생각이들게되었습니다.

이렇게중국항공산업의발전의그속사정이야잘알수는없지만늘어만가는국제선노선과운항편수나

새로신축된공항을보면외형적으로엄청빠르게발전하는것을피부로느낄수있었습니다.